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의 건강 운동 다이어트 정보공유

나이 들어서도 치아 교정 가능할까요?(박창진 원장)

반응형

1. 나이 들어서도 치아 교정 가능할까요?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고령인구의 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고, 이들이 최근 치아 교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교정 치료는 과연 몇 살 때까지 가능한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이에 상관없이 치아와 잇몸뼈만 있으면 됩니다.

따라서 전 연령에서 교정 치료는 가능합니다.

2. 고령층이 치아 교정을 원하는 유형

2. 1 미적인 측면

젊었을 때는 먹고사느라, 육아하느라 미뤄놨던 교정치료를 해서 예쁜 중년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입이 좀 들어갔으면 비뚤어진 치아가 쫙 펴져서 예쁜 중년이 되고자 하는 미적인 관심을 가지고 교정치료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2. 2 건강적인 측면

비뚤어진 치아와 부정교합으로 인해 이가 잘 안 닦이고 씹히지 않아 교정을 하게 되면 관리도 편하고 이를 좀 더 오래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건강과 관련되어 교정을 원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2. 3 시기적인 측면

이가 빠져서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겸사겸사 치아 교정까지 해보자 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3. 상대적으로 더딜 뿐 나이 상관없이 이와 잇몸만 살아 있다면 교정치료는 가능

위와 같은 이유들로 40~60대 내외의 분들이 교정 치료를 원합니다.

혹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치과에 방문해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비뚤어진 이가 펴지기 위해서는 이가 자리 잡은 위치가 이동을 해야 하는데 이것은  몸에 있는 세포들이 담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살아있다는 것은 내 세포가 살아 있다는 말이 되므로 교정은 나이 상관없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장기 때는 세포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이의 이동이 보다 쉽지만 나이가 들수록 자고 있는 세포들을 일으켜 깨워서 일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디게 이동하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어서 교정치료를 하는 분들의 경우,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차근차근 진행하면 교정치료는 됩니다.

그리고 60대, 70대가 교정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은 어쩌면 큰 행복입니다.

똑같은 나잇대에 어떤 사람들은 이를 다 뽑아야 할지도, 임플란트나 틀니밖에 답이 없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도 좋고 잇몸도 좋아서 교정 치료를 할 수 있으면 행복한 상태인 것입니다.

4. 교정 치료 시 50대 이후를 감안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이와 잇몸뼈
이와 잇몸뼈

이 아래에는 잇몸뼈가 있습니다.

잇몸뼈가 젊은이들처럼 단단하고 높이도 높으면 교정 치료할 때 조건이 좋습니다.

잇몸뼈가 내려가고 뿌리가 드러난 상태
잇몸뼈가 내려가고 뿌리가 드러난 상태

그런데 잇몸뼈가 내려가고 뿌리가 드러난 상태라면 이를 움직일 때 역학적, 기계공학적으로 조금 더 복잡하게 움직여야 됩니다.

얼마 안 남아 있는 뼈에서 이가 안정적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것은 깊은 뼈에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기 때문에 치료의 난이도가 조금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보통 교정치료를 할 때 윗니와 덧니를 교정해서 미적으로 좋게 보이기를 원하는데 중년 이후 분들은 아래 앞니 교정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대의 웃는 모습
20대의 웃는 모습
노인의 웃는 모습
노인의 웃는 모습

20대들은 웃으 면 위에 이가 훤히 드러나지만 나이가 들면 피부의 탄력도가 떨어지면서 웃을 때 윗입술이 신나게 끌려 올라가지 않게 되기 때문에 말할 때도 웃을 때도 아랫니가 더 많이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 관심사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젊을 때 교정치료할 때에도 추후 나이 들었을 때 어떨지도 감안해서 교정치료를 해야 합니다.

20대만 보고 치료를 하면 나중에 50대가 되었을 때 내가 왜 이랬나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의사 또한 당장 환자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는 것보다는 먼 미래를 보고 환자를 설득해야 되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5. 더디고 관리가 어려울 뿐 중노년층의 치아교정은 충분히 성공 가능합니다.

잇몸뼈가 내려가 있다면 그동안에 칫솔질이 잘 안 되고 관리가 안 돼서 잇몸병이 있었던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이런 분들이 교정치료를 해서 이에 장치를 붙여놓으면 칫솔질이 더 안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칫솔질이 잘 되면 교정 치료 한다고 뼈가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먼저 깨끗하게 건강한 이와 잇몸 상태를 만들어 놓고 그리고 난 다음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면 그 나이가 몇 살이든 간에 성공적으로 교정을 할 수 있겠지만, 교정 치료 후에도 관리가 어렵고 번거롭기는 하지만 칫솔질을 잘한다면 문제없습니다.

6. 부정교합이 있을 때는 교정 치료를 권합니다

어금니 위아래 짝이 안 맞아서 잘 씹히지 않는 경우 젊을 때에는 어떻게든 씹어 먹을 수 있지만, 나이 들수룩 온전히 잘 다녀지지 않는 음식물 덩어리를 삼킬 경우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도 잘 안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나이 들수록 음식물을 곱게 갈아서 넘기는 것이 위나 장이 덜 고생하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고 잘 씹히지 않는 구조의 치아를 가졌다면 기능적인 면을 따져서 교정 치료를 권합니다.

기능적인 측면이 나아지면서 부수적은 미적인 측면도 개선이 되면 좋은 것입니다.

때문에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어금니는 모르겠고 앞니만 가지런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은 올바른 치료적인 접근이 아닐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나이가 적건 많건 동일하게 따져야 할 부분입니다.

7. 정리

7. 1 나이 상관없이 건강한 내 치아와 잇몸뼈, 이 두 가지만 가지고 있다면 교정치료는 가능합니다.

7. 2 나이가 들수록 주로 아래 앞니 쪽에 관심도가 많습니다.

7. 3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써야 될 부분은 잘 씹히고 건강하도록 어금니 쪽이 잘 씹히도록 교합을 맞춰주는 것에 교정치료의 중점을 두고 미적인 부분은 부수적으로 얻어가면 좋은 부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칫솔질하는올바른방법

 

칫솔질하는 올바른 방법(박창진 원장)

칫솔질하는 올바른 방법(박창진 원장) 1. 칫솔질이란? 칫솔질은 무엇일까요? 보통 사람들은 칫솔질 후에 거울을 보고 이를 봤을 때 고춧가루가 끼어 있지 않다면 깨끗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donbuller.tistory.com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충치

 

충치 치료해야하나요 하지 말아야하나요?

치과에 방문해야 하는 병의 구분 치과에 방문해야 하는 병은 특이한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치아 자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 즉 치아가 썩어서 망가지고 그래

donbuller.tistory.com

<출처: SOOD_Edward Par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