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 국내 유일의 유압로봇 회사
1.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어떤 회사인가요?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국내 유일의 '유압로봇' 회사로 최근 시장에 널리 알려져 있는데, 사실 이 회사의 전통적인 주력 사업은 시험장비 사업입니다.
시험장비는 철도나 선박, 토목, 건축, 자동차, 에너지, 소재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을 개발할 때 특정 환경에서 잘 버티는지,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미리 테스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실제와 동일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테스를 할 수 있게끔 하는 장비를 말하며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이것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즉 전방위 산업의 제품 개발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목적의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 테스트장비 디자인, 개발, 제조하는 회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시험장비를 활용해서 회사가 직접 전문 시험 평가를 진행하고 시험 데이터를 납품하는 용역서비스 활동까지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이 시험장비 사업을 통해서 창출한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로봇 기술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서 진행해 왔고 현재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유압로봇 부분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협동로봇이나 물류로봇들은 전기 모터로 구동이 되는 전동식 로봇 방식인데, 유압로봇의 경우에는 액체나 공기의 압력인 유압을 이용해서 구동이 되는 방식이라 전동식에 비해서 힘이 매우 크고 얼악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동식 로봇은 사람과 함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주로 쓰이는데 반해, 유압식 로봇은 주로 철강, 조선, 건설, 방산, 원자력, 우주항공 등 무거운 것들을 아주 정밀하게 다루어야 하는 산업분야에서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극한의 환경을 극복하면서 사람을 대신해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2. 경쟁력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 은 유압로봇 작동에 필요한 액추에이터, 서보밸브, 모바일 HPU, 제어기술
(컨트롤러)등 필수 핵심부품을 모두 국산화에 성공한 국내 유일의 회사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유압 로봇을 구성하는 하드웨어를 비롯해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모두 내재화시키면서 차별화에 성공한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고객사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이러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외 굵직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포스코, 현대차, LIG넥스원,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등 글로벌 기업뿐 아니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의 국책기관들과도 손을 잡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틀라스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유명한 미국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유압 핵심 부품을 납품한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인 로봇 기술 연구소 유럽 IIT에 자체개발한 유압 로터리 액추에이터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고객사와의 레퍼런스 자체가 회사의 경쟁력이 될 수 있겠습니다.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두산로보틱스
4. 매출 비중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이번 공모에서 유압로봇 분야를 굉장히 강조하고 있는데 다행히도 2023년 가결산 결과 유압로봇 제품의 매출 비중이 29.3%까지 확대된 것으로 파악되어 기존 공모주들에 비해 미래 먹거리 투자에서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바, 투자상 긍정적인 포인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5. 시험장비 영역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시험장비와 유압로봇 이 두 가지 사업영역을 주축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앞으로 두 사업분야의 실적이 더 증가할 것이냐라는 것입니다.
먼저 시험장비 쪽을 보면 2020년에 대만 RTRCC(철도기술연구인증센터)의 대규모 프로젝트 1차 수주를 따낸 바가 있으며 이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1.5차, 2차, 3차 프로젝트까지 노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1.5차 역시 수의계약으로 수주가 거의 확실시되고 있고, 다만 2차와 3차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1차 수주를 성공적으로 수행을 했기 때문에 충분히 수주를 따낼 수 있는 경쟁력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2024년 145억 원 규모의 인도 RDSO 프로젝트 입찰에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렇게 시험장비 영역에서는 대규모 글로벌 프로젝트 수주가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6. 유압로봇 영역
그리고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의 유압로봇 영역을 보면 현재 8개의 유압봇시스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놓았다고 하며, 그동안 다양한 기업과 한국수력원자력, 중부화력발전소, 한국 핵융합 에너지 연구원 등 정부 유관 기관과 함께 개발을 하면서 시제품까지도 공급을 해왔습니다.
24년부터는 현장에 본격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라 매출도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7. 수익성 지표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의 현재까지 실적을 보면 2020년과 2022년에는 흑자를 달성했는데 2021년과 2023년 3분기 실적은 적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회사는 아직까지는 안정화되니 수익구조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에 매출규모가 갑자기 커진 것은 대만의 철도시험장비 프로젝트의 매출이 크게 잡힌 덕분입니다.
즉 아직까지는 회사의 실적이 한 가지 수주실적에 크게 좌지우지되는 측면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23년에 수익성이 악화된 원인으로는 자체 공장 CAPA 부족으로 인한 임대공장 운영, 연구개발비, 최초 해외 대형 프로젝트 수주로 인한 시행착오, 후속수주를 위한 선재적 투자 등을 꼽고 있습니다.
아직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단계이고 자체적인 CAPA도 부족해서 안정화단계에 접어드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유압로봇시스템의 현장적용으로 24년부터 본격적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시험장비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도 계획대로 성공하면 24년은 실적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8. 공모가 산정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이 공모가 산정을 위해 선정한 비교기업으로는 삼익 THK, 라온테크, 서암기계공업이며, 이 회사들의 최근 4개 분기 실적 기준 평균 PER은 37.79배로 계산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비교그룹은 유압 로봇을 다루는 회사가 아닙니다.
국내에는 유압 로봇 쪽으로는 경쟁상대가 없고 글로벌 회사에 '무그( MOOG), 보스턴 다이내믹스( Boston Dynamics), 실링로봇(Schilling Robot) 로봇' 정도의 회사가 있기 때문이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 로봇 기업 중에서 순이익이 발생하는 기업을 찾았고, 그중 너무 높은 PER의 회사는 제외하다 보니 위 세 개의 기업이 비교그룹으로 선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주당 평가가액을 평가할 때 회사가 23년에 적자를 기록하다 보니 25년 추정 순이익 약 71억 원을 20% 할인율로 현가화한 49억 원을 적용해 산정했고, 이를 통해 산정된 주당 평가가액은 16,029원입니다.
여기에 할인율 43.85%~31.37%를 적용해 공모가 밴드 9,000원에서 11,000원을 산출합니다.
그런데 확정 공모가가 상단을 초과한 13,500원에 확정되었기 때문에 할인율 16% 정도가 적용된 가격입니다.
그래도 최근 공모주들이 할인이 아예 없거나 오히려 할증이 된 공모주들이 주를 이루었던 것과 비교하면 그나마 주당 평가가액 대비 할인이라 다행이라고 보입니다.
9. 수요예측 경쟁률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2,053개 기관이 참여하여 수요예측 경쟁률 873.20:1을 기록합니다.
올해 공모한 종목들 중에서도 2,000건 넘는 종목들이 꽤 있기는 하지만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 또한 매우 높은 참여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률은 다소 낮아 보일 수는 있지만, 이것은 비슷한 규모의 종목끼리의 비교가 필요합니다.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포스뱅크, 블루엠텍과 공모규모가 비슷하고 이들 대비해서 참여한 기관들의 참여 금액이나 평균 참여 금액을 비교하면 모두 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어 경쟁률은 높은 것이 맞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포스뱅크
10. 신청가격 분포표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공모가 밴드를 9,000원에서 11,000원으로 제시했는데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들은 대부분이 14,000원 이상의 가격을 써냈습니다.
특히 14,000원 초과 15,000원 이하의 구간을 써낸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모가는 상단 11,000원을 약 23% 초과한 13,500원에 확정되었습니다.
11. 의무보유 확약비율
케이엔알시스템의 의무보유 확약비율은 참여건수 기준 14.71%, 신청수량 기준 15.93%로 높은 편입니다.
이닉스나 에이피알과 같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우진엔텍과 현대힘스와 비슷한 수준임을 알 수 있어, 수요예측 결과는 종합해 보면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이닉스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현대힘스
12. 공모 개요
케이엔알시스템은 공모가가 13,500원에 확정되면서 총 공모 금액은 약 284억 원, 시가총액은 약 1,467억 원 규모로 상장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청약일은 24년 2월 26~27일까지이고 환불일은 2월 29일이며 상장은 3월 8일로 단독 상장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청약은 DB 금융투자와 NH투자증권에서 가능하고, DB 금융투자는 최소 청약 수량이 30주, NH투자증권은 10주로 증권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13. 공모 구조
케이엔알시스템은 신주모집 100%의 일반공모로 진행되며 우리 사주조합에 5.7%를 배정하고 있어 금액으로 하면 16억 2천만 원 정도 되기 때문에 직원 163명 기준 1인당 평균 배정 금액은 약 994만 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여 충분히 소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14. 상장일 유통물량
케이엔알시스템의 상장일유통물량은 상장예정주식수 10,867,713주 중 3,633,550주인 33.43%입니다.
금액으로는 약 491억 원 정도이고 이중 기존주주의 비중은 15.17%로 아주 높은 수준은 아닙니다.
기존 주주 중에서 벤처금융, 송한림, 황성일의 투자자 비중이 높은 데 다행히 이들 보유지분의 60%에 보호예수가 걸려있어 그나마 상장당일 유통물량이 이 정도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아주 가벼운 종목이다'라고 하는 메리트는 없기는 한데, 그렇다고 무겁지도 않은 수준의 상장일 유통물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 기존주주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의 유상증자 발행가액을 통해서 기존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주당 가액을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5 액면분할까지 적용하면 유상증자 발행가액은 각각 100원, 6,600원, 4,947원입니다.
공모가가 13,500원과 비교해 낮은 수준으로 기존주주들의 상장당일 수익실현도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16. 상장일 유통물량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의 상장일 유통물량은 아주 좋은 조건은 아니지만, 그나마 올해 2월 공모주 중에서는 가장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17. 조건 비슷한 공모주
케이엔알시스템과 유통가능물량이 비슷하면서 수요예측 결과가 좋았던 공모주들의 상장일 수익률을 살펴보면, 최근 포스뱅크와 그린리소스는 고가 기준 200%를 넘겼지만 100% 안팎을 기록한 종목들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수급상황에서는 150~200% 사이를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18. 로봇 공모주
뉴로메카'의 경우 IPO침체기로 전반적으로 공모 성적이 좋지 않을 때라 좀 덜 했지만 로봇 관련주의 경우, ' 규모 상관없이 좋은 성적을 거두곤 했기 때문에 더욱이 기대가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두산로보틱스'의 경우 1.7조 원 규모로 덩치 큰 종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고가기준 160%를 찍은 바가 있어서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 또한 어느 정도 있어 보입니다.
19. 밸류에이션
현재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적자이기 때문에 PER은 의미가 없고, 매출액 기준의 PSR기준으로 평가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23년 3분기 연환산 매출액과 시가총액 기준으로 PSR을 계산해 보면 두산로보틱스는 약 106배, 뉴로메카는 약 43배, 유일로보틱스는 약 10배,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약 238배로 로봇주들은 시장에서 굉장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은 유압로봇이라 협동로봇 쪽과는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그래도 심리적으로 케이엔알시스템(KNR시스템)의 PSR 6.82배는 시장에서 충분히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가총액의 절대적인 수치 또한 1,467억 원으로 다른 종목들 대비 다소 부담이 덜 할 것으로 보여 상승여력은 충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20. 정리
-경쟁률 873.20:1로 높은 편임(참여 건수 2053건)
-기관투자자, 밴드 상단 초과 거의 100%로 공모가 밴드 상단을 23% 초과한 13,500원에 공모가가 확정됨
-의무보유 확약 참여 건수 기준 14.71%, 신청 수량 기준 15.93%으로 조건 비슷한 종목 대비 좋은 수준임
-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 33.43%, 유통가능 금액 491억 원으로 애매한 수준임
-기존주주 15.17%로 높지는 않은 편이지만 유상증자 발행가액은 100원, 6600원, 4947원으로 충분히 상장당일 수익실현할 가능성이 높은 편임
-로봇주에 대한 공모주 성적이 좋은 편이었기 때문에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이 사실임
-국내 유일 유압로봇 회사라는 메리트가 존재함
<출처: 주식애소리>
'돈벌러가 관심가지고 있는 주식과 코인종목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 의 개념과 장점 (0) | 2024.04.15 |
---|---|
오상헬스케어,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문회사(코로나19 진단키트, 혈당측정기 등) (1) | 2024.03.05 |
에이피알, 화장품과 홈 뷰티 디바이스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뷰티 테크 기업 (2) | 2024.02.15 |
케이웨더,국내 최초, 최대의 민간 기상 업체 (2) | 2024.02.09 |
이에이트, 국내 최초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제작기업 (0) | 2024.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