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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웨더,국내 최초, 최대의 민간 기상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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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웨더, 국내 최초, 최대의 민간 기상 업체

1. 케이웨더는 어떤 회사인가요?

 

케이웨더는 국내 최초, 최대의 민간 기상 업체로기상청이 개별적으로 서비할 수 없는 일반 개인과 기업 대상으로 기상 예보와 관련된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케이웨더는 자체에서 제공하는 기상방송이나 모바일 날씨 관련 앱을 통해서 우리 생활에서 일반적으로 접해 봤던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kweather.co.kr/

 

케이웨더

공기빅데이터플랫폼 기반 환기청정기와 실내·실외 공기측정기, 국내최대 날씨기업

www.kweather.co.kr

2. 사업영역

케이웨더 사업영역
케이웨더 사업영역

케이웨더의 사업영역은 '기상 빅데이터 플랫폼'과 '공기 빅데이터 플랫폼',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기상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서 맞춤형 기상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고,  공기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서 고객 생활공간의 공기질을 개선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기상 빅데이터 플랫폼

케이웨더 기상 빅데이터 플랫폼
케이웨더 기상 빅데이터 플랫폼

케이웨더는 1997년부터 기상예보 사업자 제도를 통해서 독자적인 기상 예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상청과 해외 제휴사로부터 모든 데이터를 제공받아 자체 전문예보관이 인공지능과 독자적 수치모델을 결합한 전문 분석을 통해 민간 예보를 여러 가지 형태로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케이웨더는 현재 기상데이터 유통 시장에서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이 분야에서는 확실하게 이름을 알리고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웨더는 무려 4,000여 개가 넘는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날씨는 개인뿐 아니라 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기회이자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날씨정보를 활용해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들 또한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날씨 데이터를 기반으로 건설사의 경우에는 효율적인 건설관리나 안전관리 등에서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에너지 업체들은 난방 수요 예측을 토해서 안정적인 냉난방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통 업체들은 날씨 예측에 따른 최적의 발주를 할 수 있습니다.

의류업체들도 제품개발이나 마케팅 계획에 날씨 전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올 겨울에 유난히 춥다고 예측되면 패딩과 같은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회원사들이 날씨경영을 통해서 비용을 늘리거나 절약할 수 있게끔 케이웨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공기 빅데이터 플랫폼

공기 빅데이터 플랫폼은 케이웨더가 주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케이웨더 공기 빅데이터 플랫폼
케이웨더  공기 빅데이터 플랫폼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등으로 공기질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이 첫 번째 이유이고, 공기측정기와 환기장치의 설치가 의무화되고 있다는 것이 두 번째 이유입니다.

케이웨더 전국 실내외 3만여개소에 자체 공기 관측망 구축
케이웨더  전국 실내외 3만여개소에 자체 공기 관측망 구축

케이웨더는 전국 실내외 3만여 개소에 자체 공기 관측망을 구축하고 공기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기존 국가 관측망이 약 530여 개소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해서 본다면 케이웨더의 인프라는 엄청나게 촘촘하게 깔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AI 환기청정 솔루션

케이웨더 AI 환기청정 솔루션
케이웨더  AI 환기청정 솔루션

케이웨더는 공기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제품까지도 직접 출시했습니다.

실내외 공기측정기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수집된 공기데이터를 분석해서 실내외 공기질 상태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환기장치를 제어해 주는 AI 환기청정기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고객의 공간을 청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에 대해서는 신기술 적용제품 인증인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해 어느 정도의 기술력은 확인이 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NET 인증인증이란 국내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의 우수성을 인증,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시켜 초기시장 진출기반 조성을 위한 제도를 말합니다.

케이웨더 제품 적용 사례
케이웨더 제품 적용 사례

실제로 학교, 어린이집, 아파트, 피트니스 센터, 병원, 요양원, 체육관, 극장, 쇼핑몰, 카페, 도서관, 콜센터, 스터디카페 등 굉장히 다양한 곳에 케이웨더의 제품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케이웨더는 독자적으로 기상데이터를 분석해서 다양한 기업, 개인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날씨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공기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공기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6. 매출 비중

케이웨더 매출 비중
케이웨더 매출 비중

케이웨더의 매출비중을 확인해 보면, 실내외 공기측정기와 환기장치 부분에 23년 3분기 기준 약 57.8% 로 높습니다.

그리고 팬데믹을 겪으면서 공기청정기 시장이 환기 청정기 시장으로 전환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 측은 앞으로 환기청정기 시장 확장에 더 기대를 걸고 있다고 합니다.

7. 케이웨더의 경쟁력, DSP 사업모델

케이웨더 DSP 사업모델
케이웨더  DSP 사업모델

케이웨더의 경쟁력으로는 'DSP 사업모델'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D는  데이터(Data), S는 서비스(Service), P는 제품(Product)의 약자입니다.

공기청정기와 환기청정기의 제품 판매가 이루어졌다고 한다면, 이 과정은 P(Product)입니다.

그러면 회사는 제품을 통한 공기분석 자료들을 수집하게 되고, 이것을 분석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데이터에 맞는 경영컨설팅까지도 진행하는 데 이것이 (Data)입니다.

여기에 더해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지보수나 점검 같은 S (Service)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나면 그다음은 좀 더 높은 이익률을 가진 고부가가치의 데이터와 서비스 매출이 동반해서 늘어나게 되는 구조 즉, 유기적 매출상승이 가능한 선순환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수익성 지표

지금과 같이 이상기후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진 시점에서 케이웨더는 그 필요성이 부각될 수 있는 회사라 눈여겨봐지는 회사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최근 실적이 악화된 점이 부담으로 작용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케이웨더 수익성 지표
케이웨더 수익성 지표

케이웨더는 23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이 100억 원, 영업손실은 21억 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을 한 바 있으며, A와 BBB등급을 획득하고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합니다.

케이웨더는 적자의 이유로 환기 청정기에 대한 과감한 광고를 진행하면서 20억 원 가까운 금액을 들였고, 경기도교육청을 상대로 대규모 수주건이 있었는데 정부의 예산 집행이 지연되면서 작년에 잡혀야 할 매출이 올해로 밀렸다고 회사 측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광고선전비는 일회성이라서 올해부터는 없다고 치고, 중요한 것은 대규모의 광고선전비를 집행한 만큼의 효과가 있었느냐, 실제로 계약으로 연결된 건이 있느냐, 그래서 향후 매출 증가에 이바지할 수 있느냐 여부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케이웨더의 대표는 '지난해 매출은 경기도 교육청 사업으로 인한 매출 부분을 제외하면 일정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신축 아파트에 들어가는 AI설비 개발이 완료된 후 이미 건설사 등 다수 업체와 계약도 체결됐고 공공 부분 이외에 민간 부분의 계약도 본격화되고 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 매출 하락이라면서 '실제로는 수주가 증가했고 매출에 반영되지 않은 계약분인 수준잔고가 100억 이상 있고, 이 수주된 계약분이 올해 매출로 반영되고 고객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라며 수요가 많이 들어와서 공장이 부족할 정도라고 부연합니다.

 

종합해 보자면 케이웨더는 향후의 수주잔고 등을 고려해 봤을 때, 24년에는 다시 흑자 전환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다만 환기 청정기 시장이 아주 크지 않고 '하츠'나 '힘펠'과 같이 이 분야에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회사들이 있는 데다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와 같은 보일러 전문업체들도 환기 청정기 시장 진출을 선언한 만큼 케이웨더가 이 시장에서 얼마나 성장을 잘 이뤄내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9. 공모자금 사용목적

케이웨더 공모자금 사용목적
케이웨더  공모자금 사용목적

케이웨더의 공모자금은 전액 생신시설 확장에 쓰일 예정이며, 환기청정기 생산시설 증축에 주로 사용이 된다고 보면 되며, 이를 통해 다시 한번 케이웨더가 환기청정기 산업에 집중 투자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0. 수요예측 경쟁률

케이웨어 수요예측 경쟁률
케이웨어 수요예측 경쟁률

케이웨더의 수요예측 경쟁률은 1,999개 기관이 참여해서 1,362.5:1을 기록하며 높은 수준의 경쟁률을 보입니다.

케이웨어 수요예측 경쟁률 비교
케이웨어 수요예측 경쟁률 비교

케이웨더가 '코셈'보다도 경쟁률이 높은 것은 공모규모가 더 작은 영향으로 보이며, 참여건수는 올해 공모주 중 코셈 다음으로 많습니다.

11. 신청가격 분포표

케이웨더 신청가격 분포표
케이웨더  신청가격 분포표

케이웨더의 공모가 밴드는 4,800원에서 5,800원을 제시했는데, 참여한 기관의 대부분은 7,000원 이상을 써냈습니다.

기관들은 아무래도 가볍기 때문에 조금 더 부담 없이 더 높은 가격을 써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공모가 또한 상단을 20.7% 초과한 7,000원에 확정되며 공모가가 많이 높아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사이즈가 가볍기 때문에 이 부분으로 인해 상승여력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12. 의무보유확약 비율

케이웨더 의무보유확약 비율
케이웨더  의무보유확약 비율
케이웨더 의무보유확약 비율 비교
케이웨더  의무보유확약 비율 비교

케이웨더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참여건수 기준 3.40%, 신청수량 기준 3.93%으로 낮은 편입니다.

기관들의 입장에서도 유통 물량이 가벼우니 단기에 차익실현을 노리는 전략을 펼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래서 요즘 같은 공모시장 부흥기에는 수요예측상 경쟁률이나 신청가격분포표를 참고하는 것은 거의 의미가 없다고 보이며, 그나마 확약비율로 퀄리티를 잘 따져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케이웨더의 수요예측은 무난한 정도다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13. 공모 개요

케이웨더 공모 개요
케이웨더  공모 개요

케이웨더는 공모가가 7,000원으로 확정되면서 총 공모 금액은 약 70억 원, 시가총액은 약 696억 원으로 상장을 추진하며, 시가총액이 1,000억이 안 되는 종목으로 덩치가 굉장히 적은 종목입니다.

일반청약일은 2월 13일부터 2월 14일까지이며 환불일은 2월 16일로 코셈, 이에이트와 같지만, 상장일은 2월 22일 단독상장 예정이라  장점 중 하나입니다.

NH투자증권 단독주관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이며, 균등만 참여할 경우 최소 청약 금액은 3만 5천 원만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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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모구조

신주모집 100%로 진행되고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된 내역은 없습니다.

15. 상장일 유통물량

케이웨더의 상장일 유통물량은 상장예정주식수 9,939,614주 중 3,647,106주로 36.69%라 높은 편입니다.

기존주주의 비율도 26.63%로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금액으로 산정해 보면 약 255억 원 정도라 많이 가볍기는 합니다.

16. 기존주주

케이웨더 기존주주
케이웨더 기존주주
케이웨더 유상증자 발행가액
케이웨더 유상증자 발행가액

케이웨더의 기존주주 투자 단가를 파악해 보기 위해서 2018년 이후 실시한 유상증자의 발행가액을 확인한 결과, 5,500원/4,500원/6,000원/8,000원으로 확인되고 있고, 공모가 7,000원과는 아주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또한 장점입니다.

17. 조건 비슷한 공모주

케이웨더 조건 비슷한 공모주 수익률 비교
케이웨더 조건 비슷한 공모주 수익률 비교

케이웨더와 같이 유통가능물량 200억 원대 내외의 공모주는 수요예측 결과가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상장당일 150~200% 정도는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케이웨더 또한 이 정도의 상승은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가장 최근에 상장한 '스튜디오삼익'이 유통시총 100억 원대임에도 고가 기준 200%를 넘지 못한 바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상장일 스펙주와 동시 상장이라 이 부분이 상장 당일 주가 상승에 영향을 줬을 수도 있기는 하지만 여하튼 최근 분위기를 감안하여 기대치를 보수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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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장외 시세

케이웨더 장외시세
케이웨더 장외시세

케이웨더는 증권플러스비상장 기준(2월 8일) 최근 체결내역이 17,500원에 10주가 된 것으로 확인되며, 17,500원이면 공모가 7,000원과의 괴리율이 150% 정도라 이 부분까지 참고해서 기대수익을 잡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19. 배정 물량

케이웨더 배정물량
케이웨더 배정물량

 

20. 종합 정리

20. 1 기업 내용

-국내 최초이자 최대인 민간 기상 업체로 기상데이터의 90%를 점유하고 있음

-공기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AI 환기청정기로 공기 질 관리를 주력 사업으로 추진 중 

-DSP 사업모델로 유기적 매출이 가능한 선순환 구조 구축

-23년 부진한 실적이 부담스럽기는 하나, 1회성 비용이 있었다는 부분을 감안하고 수주 잔고를 참고해서 본다면 올해는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할 수 있어 보이기는 함

20. 2 공모 내용

-신주모집 100%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 36.69%으로 높기는 하나, 금액으로 산정하면 약 255억으로 절대적 사이즈가 작아서 충분히 상장당일 소화할 것으로 기대됨

-기존주주 26.63% 로 높은 편이나 기존주주의 주가가 확정공모가와 괴리율이 크지 않아 부담은 적은 편 

20. 3 공모가

-25년 추정 순이익 기반의 공모가 산정, 밸류에이션 부담 문제 다소 있음

20. 4 의견

-생소하기는 하지만 기후와 공기에 대한 중요성이 큰 시대라 수혜가 기대됨

-수요예측 경쟁률 1362.50:1로 높은 편(참여 건수 1999건)

-기관투자자, 밴트 상단 이상 거의 100%를 써냈고 공모가는 밴드 상단에서 20.7% 초과된 7,000원에 확정되어 아쉬운 감도 있지만, 그럼에도 총 공모사이즈가 작아서 상장 당일 충분히 물량이 소화될 것으로 기대됨

-기존주주(26.63%)와 유통가능 물량(36.69%)의 비율은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유통가능 금액으로 산정하면 255억 원으로 매우 가벼움

-이에이트, 코셈, 케이웨더, 에이피알 중 가장 사이즈가 가볍고 단독상장한다는 공모주로서의 좋은 조건을 갖췄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워낙 기본 등급의 청약 한도가 낮기 때문에 청약 참여 효용은 경쟁률에 따라 따져봐야 할 것으로 보임

 

<출처: 주식애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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