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와 함께하는 생활의 팁

ADHD와 자폐 스펙트럼 장애 비교

반응형

ADHD와 자폐 스펙트럼 장애 비교

1.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얼마 전 인기리에 종용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드라마를 통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발달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으로 '두 가지 있어야 할 것이 없고, 한 가지 있어야 할 것이 없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1 있어야 할 것이 없는 것 (1) 정서적 교감을 통한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

1. 2 있어야 할 것이 없는 것 (2) 언어 표현 및 이해 능력

 

1. 3 없어야 할 것이 있는 것(1) 강박적인 행동들

빙글빙글 돈다든지 제자리에서 펄쩍 뛴다든지 장난감을 일렬로 줄을 세우는 행위와 같이 한 가지만 강박적으로 반복하고 관심을 갖게 됩니다.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증가원인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2010년부터 2020년 사이 10년 동안 약 3~4배 증가했으며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연구일지에 따르면 증가원인으로는 

2. 1 진단 기준이 넓어졌다

스펙트럼이라는 개념이 추가되며 능력이 좋은 아이들 중에서도 자폐 진단을 받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2. 2 환경적 요인

플라스틱 속에 일부 환경 물질은 신경 발달의 여러 과정 중에 사회성 발달에 특히 악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되어 있으며, 이런 환경 물질에 꾸준히 노출될 경우 상대적으로 자폐 스펙트럼이 생길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방법

현재 굉장히 많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법이 개발이 되어 있는데, 이것을 아이의 특성과 시기에 맞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사례를 살펴보자면 보호자는 30개월 된 아이가 말을 못 하는 것에 많은 걱정 했지만, 그 아이는 음악이 나오면 그것에 크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여 이를 토대로 동요가 있는 놀이 치료에 어머니와 함께 참여하게 했고 아이가 엄마와 함께 노는 경험이 쌓이며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 이후 어머니가 엎어주고 안아주는 것을 좋아하고 엄마가 놀이를 하며 말을 걸어주니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이 되고 아이도 반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의 고유한 발달 특성과 시간표를 존중해줘야 합니다

4. ADHD란?

ADHD(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잉 행동과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성인ADHD

 

진짜 성인 ADHD와 가짜 성인 ADHD 구분법

나도 성인 ADHD인가? 일을 하다가 한 5분 만에 마음이 마음이 우주 안드로메다로 간 것 같은 느낌을 받거나 어느새 핸드폰을 만지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한 경우들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 성인

donbuller.tistory.com

ADHD는 자폐 스펙트럼과는 달리 인지나 사회성에는 크게 문제가 없고 주의력 조절, 행동 조절, 감정 조절과 같은 조절 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조절 능력이 발달되는 시기를 살펴보면 60개월(만 6세)에서 72개월 사이 그리고 84개월(만 8세)인데 전 세계적으로 초등학교 들어가는 연령을 만 7세로 하는 데에는 과거부터 경험적으로 쌓인 데이터에 의해 만 6~8세 나이대의 아이라면 조절 능력이 가미된 소통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결과입니다.

그런데 그 시기가 돼서도 행동이나 정서 조절이 불안정하면 조절 능력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지 걱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일찍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를 ADHD가 아닌지 걱정을 해서 병원을 찾는 부모들이 많은 데, 오히려 이런 아이들이 자신의 욕구 표현을 마음껏 하고 활발한 기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다 대부분입니다.

이런 아이들이 ADHD로 의심을 받아서 소외당하고, 오해받는 상황에 아이는 친구들과 선생님들에게 더 크게 화를 표출하면서 '더 ADHD 스럽다'는 소리를 듣는 악순환을 끊어야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극단적으로 일찍 ADHD가 발병하는 아이도 있지만 이런 아이는 전체 ADHD의 1%도 안 됩니다.

5. ADHD는 완치라는 개념이 있나요?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병률 연구에서 초등학생 100명 중에 5~10명이 ADHD 판정을 받지만 성인기까지 추적 관찰을 해보면 그중  50%는 ADHD 성향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나머지 50%는 성인 ADHD로 발전합니다.

6. 성인 ADHD 의심 증상

6. 1 시간 관리의 어려움

성인 ADHD 체크 리스트
성인 ADHD 체크 리스트

성인 ADHD 인 경우 시간 관리에 있어서 반복적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마감 기한을 못 맞추고 지각이 잦아 그로 인해 대인 관계 갈등이 있거나 스스로 피해를 보는 일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6. 2 분노 조절의 어려움

욱 하는 감정 조절 문제로 대인 관계에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6. 3 감정 기복 심해짐

감정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 기복이 심한 증상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가 동반해서 나타난다면 ADHD 성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7. 성인 ADHD의 진단과 치료

하지만 거기서 끝이 아니고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서 최소한 초등학생 때부터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이러한 조절 능력 문제가 꾸준히 있었다는 것이 확인되면 성인 ADHD로 진단하고 치료를 시작하면 됩니다.

성인 ADHD 진단을 받게 되면 오히려 '그래서 내가 그랬구나'라고 깨달으며 되레 기쁨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간성에 문제가 있는 게으른 녀석'과 같이 자라는 내내 받아온 비난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살아왔지만 성인 ADHD 진단을 받고 그 근원을 발견하고 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니 자아 프레임까지 바뀌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성인 ADHD 치료의 첫 단계입니다.

성인 ADHD가 있다고 모두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훈련이나 교육적인 것을 통해서 해결될 수도 있고 셀프로 자기 관리를 열심히 함으로써 스스로 극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자아상을 만드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출처: 유퀴즈온더블럭/ 김붕년 교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