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내용
이노진은 탈모 및 피부, 미용 관리 기술 기반의 항노화 설루션 전문 기업니다.
동사는 탈모와 피부질환, 재생 분야의 전문 코스메슈티컬과 탈모 자동진단 및 예후 예측 시스템을 포함한 두피관리기기를 제조하는 바이오벤처기업입니다.
동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경쟁하는 다수의 브랜드 제품과는 다르게 효능에 최우선하여 병, 의원 중심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두피 관리 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홈에서도 케어할 수 있는 제품 등으로 사업부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모발 및 두피 관리 시장 규모의 확대
국내 모발 및 두피 관리 시장의 규모는 약 2조 원가량입니다. 그중 탈모는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장의 규모는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브랜드
현재 동사는 볼빅, 닥터메디션, 폴리큐션, 리셀바이 이렇게 4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입니다.
1. 볼빅
동사의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로 탈모제품 전문 브랜드입니다. 샴푸, 헤어팩, 두피용 토닉 등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볼빅 제품들은 초기에는 일반 소비자를 직접 공략한다기보다는 병원이나 의원에 주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즉, 대부분이 병의원을 거쳐서 소비자들에게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쿠팡 등 오픈 마켓에서도 판매되고 있기는 합니다. 볼빅 온라인 공식몰에서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2. 폴리큐션
볼빅과 달리 소비자형 탈모케어 브랜드입니다. 샴푸나 앰플 등의 제품을 다루고 있습니다. 쿠팡 등 오픈 마켓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볼빅 폴리큐션 온라인 공식몰에서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3. 닥터메디션
볼빅과 폴리큐션으로 두피 전문 브랜드로서 인지도를 쌓기 시작했고 이후 영역을 확장시킵니다. 이에 코스메슈티컬 피부 케어 브랜드인 닥터메디션 브랜드를 출시합니다. 코스메슈티컬이란 코스메틱과 파마시티컬의 합성어입니다. 화장품과 의학품의 합성어로 피부재생이나 주름개선, 미백등 의학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을 의미합니다. 쿠팡 등 오픈 마켓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닥터메디션 온라인 공식몰에서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4. 리셀바이
병의원 스킨케어 브랜드인 리셀바이 브랜드도 새롭게 론칭을 했습니다. 기존 두피, 탈모제품들로 병원에서 그 효능을 입증받고 그 유통채널을 살려서 화장품라인업까지 진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리셀바이 온라인 공식몰에서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볼빅, 폴리큐션, 닥터메디션의 경우에는 쿠팡 등 오픈 마켓에서 쉽게 온라인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며 리셀바이는 현재까지는 오픈 마켓에서는 구매가 거의 어려운 것으로 확인됩니다. 각각 브랜드별로 온라인몰이 있어서 온라인 구매는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기능성 제품이다 보니 가격은 동일 제품군 대비 아주 저렴한 편은 아닌 것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구매 평점은 우수해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
3차원 배양 및 분화 시스템, 줄기세포 배양 기술, 약물 전달 기술, 단백질 안정화 기술과 같은 항노화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보유기술로 특허 14건과 정부과제 5건을 수행 중입니다.
22년 3분기 기준, 탈모제품군 매출비중이 63% 그다음이 피부, 미용 화장품군이 21%, 두피관리 기기가 10%, 의약품이 4%, 기타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보건대 이노진의 정체성은 탈모케어에 달려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탈모 초기 예방과 진단부터 개인 맞춤형 치료, 관리까지 가능한 탈모치료 핵심 플랫폼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탈모샴푸, 두피케어 샴푸하면 떠오르는 제품으로는 TS나 니조랄, 헤드 앤 숄더, 메디올 등의 타 회사의 브랜드들도 있기는 합니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수의 브랜드 제품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 타회사 브랜드와는 달리 동사의 제품들은 병, 의원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진행할 때 TV광고로 비싼 광고모델을 쓰는 대신 의사들의 학회에서 제품을 소개하는 방식이 주로 쓰이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이 타사에 비해서 적게 들어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기존 병의원들과의 두터운 관계를 유지하며 이미 4400여 개의 거래처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술적으로 기능이 인정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일 것입니다.
홈케어 기기 시장 진출
그동안 잘 쌓아온 병의원 공급 레퍼런스 등으로 전문성을 다지고 그를 기반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며 2022년부터 홈케어 기기 시장에 본격적을 진출합니다.
탈모홈케어 제품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LG전자의 프라엘 메디헤어입니다. 하지만 150만 원 내외의 고가 제품이라 일반소비자가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이노진의 홈케어 기기는 병원에서 이노진 제품으로 치료가 진행이 되고 난 후 병원 측에서 집에서도 해당 제품을 활용해서 케어를 하면 도움이 될 거라고 추천이 되어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마케팅 없이도 동사의 홈케어 제품들이 이미 많은 탈모환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사의 셀피어스 H세트의 경우에는 가격이 약 21만 원 정도로 부담이 적은 편이기도 합니다.
해외시장 진출 본격화
22년 3분기 기준 수출 비중이 11.5%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국으로 중국, 러시아, 홍콩, 스페인등이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입니다.
본격적인 중국 시장 입지를 확대하고 있으며 2022년 말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티볼 글로벌에 입점 예정입니다.
러시아에서는 볼빅 샴푸군의 신규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2년 초도물량을 발주하였고 2023년 수출 예정입니다. 러시아 홈쇼핑 생방송 출연 및 신제품 론칭을 계획 중입니다.
홍콩에서는 코로나 정책 완화로 판매가 확대되고 있으며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3년부터 거래량 확대 예정이며 코스모프로프 홍콩 전시회에 참여 예정입니다.
최근 실내마스크 해제와 더불어 중국의 리오프닝 분위기까지 더해져서 화장품주들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동사도 화장품 섹터에 포함되다 보니 이런 환경이 주가에 나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성 추이
동사는 20년, 21년까지 매출액이 점진적으로 상승했을 뿐 아니라 영업이익률도 20% 이상까지 올리면서 잘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중국향 수출이 급감하면서 22년에는 21년 대비 역성장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기순이익은 22년 3분기까지 약 11억 원가량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익률이 높고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다는 부분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안정성 확보
이렇게 지속적인 수익실현을 통해서 2020년 12월부터 무차입 경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포함하여 다른 재무안정성지표도 업종 평균 대비해서 좋은 편입니다.
신규 공모 관련 정리
이노진은 코넥스 이전상장 종목입니다.
공모 정리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1603.33:1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기관투자자, 밴드 상단 이상이 가격 미제시 포함 100%였고 밴드 상단 초과도 50.22%나 됐습니다.
공모가는 밴드 상단 3000원에 확정되었습니다. 비교대상군을 통한 공모가 산정 과정을 통해 봤을 때 공모가 3000원은 지표상 할인율이 6%대로 낮은 편이라 아쉽습니다.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6.36%라 높지는 않으나 현재 시장 상황에 비춰봤을 때는 비교적 무난한 모습입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코넥스 이전 상장이라는 특성상 기존 코넥스 유통 물량이 대거 유입되기 때문에 42.20%에 달하고 기존주주의 비율도 20.59% 인 점은 단점입니다.
상장 당일 유통가능 금액이 152억 원으로 가볍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현재 코넥스 시장에서 동사 주식이 급등세를 보이면서 공모확정가인 3000원과 괴리율이 95%에 달해 있는 상태라 밸류에이션과 상관없이 3000원 공모가는 매력적이게 보이기는 합니다.
공모자금을 통해서 동사는 신규 연구개발 인력 증원과 연구개발을 위한 자금, 신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자금, 홈쇼핑 채널 진출 및 광고 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차입금 상환 목적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연구 및 신규 판로 개척을 위한 부분인 것이 긍정적입니다.
코넥스 이전상장 종목의 경우 살펴보아야 할 점들
1. 기존주주의 매도 가능성
코넥스 이전상장 종목의 가장 큰 단점은 기존 주주의 물량 떠넘기기입니다.
기존 제삼자유상증자등을 통한 재무적 투자자나 소액주주들의 매수단가가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동사의 경우 5% 이상 주주들의 매입가는 공모가 보다 한참 낮은 수준의 일 것으로 보입니다.
소액주주의 경우 액면분할 이전에 매수한 꽤 많은 주주들은 공모가인 3000원 아래에서 샀을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상장당일 이들의 매도 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2. 차트 확인
차트상 지지되는 가격 수준과 공모가 아래에서의 거래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동사의 경우 차트상으로만 보자면 공모가인 3000원 이하로 떨어진 경우는 거의 없어 이 부분은 좋아 보입니다.
3. 기준가 마법
보통의 일반적인 신규상장의 경우에는 상장일 시초가는 공모가의 90%~200%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코넥스 이전상장종목의 상장일 시초가는 무조건 공모가를 기준으로 정해지지 않습니다.
조건에 따라서 공모가 일수도 있고 따로 계산된 기준가의 90%~200%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가끔 이 따로 계산된 기준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산정이 돼서 기본적으로 상장일에 공모가 보다 일정한 수익을 더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기준가 마법이고 가끔이지만 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또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동사의 경우 현재 여러 가지 조건에 대입해 본 결과 남은 7 거래일동안 주가가 급락하지 않는다면 공모가를 기준으로 상장일 시초가가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준가 마법은 없을 듯 하지만 공모가와 현재 코넥스 시장가와의 괴리율이 높다면 오히려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기존 코넥스 시장에서 공모가 보다 높게 산 매수자들이 그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매도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주가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종합
이노진은 탈모 및 기능성 화장품 및 홈케어 기기 시장에서 꽤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도 전문가인 병, 의원 쪽에서 인정받는 기술력을 가졌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군들이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금번 코로나 사태 등과 같이 특정 수출국으로의 수출이 급감하는 등의 매출액 감소 요인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 제품군을 론칭하고 국내외 신규 판로 개척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매출액 확보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동사의 경우 여러 가지 단점과 장점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자료들을 토대로 투자에 있어서 신중한 결정을 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공모주 시장이 뜨겁기 때문에 묻지 마 투자하시는 것보다는 기업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탈모나 두피케어에 관심이 있거나 주름개선, 미백등 기능성 화장품에 관심 있으시다면 동사의 제품군을 실제 사용해 보시고 성능이나 효능을 직접 느껴보시고 투자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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