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직도N잡러가 아니라고?

유튜브 쇼츠로 돈벌어 볼까?(수익구조 개편 내용)

반응형

유튜브 쇼츠란?

유튜브 쇼츠란 말 그대로 1분 미만의 짧은 동영상을 뜻합니다.

이는 동영상을 길게 보지 않고 짧게 본 후 다음 콘텐츠로 넘기기에 익숙한 젊은 MZ세대들에 맞게 트렌드에 발맞추어 2020에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당시만 하더라도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 등 다른 경쟁 플랫폼과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수익에 있어서도 쇼츠 펀드를 사용하여 한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었고 크리에이이터의 수도 한정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수익금 자체도 조회수 대비해서 미비했습니다. 

짧은 동영상이라 동영상 앞, 뒤 또는 중간에 광고가 붙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심심찮게 유튜브 쇼츠 영상들이 눈에 띄게 되었고 제법 큰 쇼츠 크리에이터, 쇼츠 채널 등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고자 유튜브에서도 2023년 2월부터 유튜브 쇼츠로도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게 수익구조를 개편하였습니다.. 

쇼츠 영상의 경우 긴 영상에 비해 조회수가 빠르게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신규 유튜브 채널의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쇼츠가 필수가 되었으니 함께 알아보고 수익 창출하는 팁에 대해서 공유하도록 합니다.

쇼츠의 장점

1. 스마트폰만으로 쉽고 간단하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2. 음원 및 노래도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무엇보다 조회수 성장 속도가 긴 영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릅니다.

쇼츠의 기존 수익 구조

쇼츠 시청자는 매달 전 세계 15억 명에 달합니다.

쇼츠 총조회수도 일 300억 뷰 라니 놀랍습니다.  

이렇게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에도 지금까지 쇼츠가 시작단계였기 때문에 정식적인 수익모델이 구현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임시방편으로 쇼츠 펀드를 통해서 수익을 배분해 왔습니다.

쇼츠 펀드란 유튜브가 한정된 예산을 잡아놓고 매달 조회수가 많은 쇼츠 유튜버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방법입니다.

애초부터 쇼츠 펀드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서 쇼츠 유튜버가 많아질수록 크리에이터 인당 수익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구조입니다.  

그마저도 유튜브 측에서 조회수 많은 유튜버를 기준으로 선별한 채널들에 한해서 수익이 배분되었습니다.

그래서 쇼츠를 주로 다루는 채널들은 보통 수익을 포기하고 조회수에만 집중하거나 쇼츠를 통해서 채널을 키운 후에 긴 영상으로 수익을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유튜브 긴 영상의 수익구조

긴 영상들은 영상 맨 앞과 영상 중간, 맨 뒤에 광고가 붙습니다.

이 광고들에서 나온 수익을 채널주인과 유튜브가 각각 55:45로 나누게 됩니다.  

이외에 시청자가 보내주는 슈퍼땡쓰, 슈퍼챗, 슈퍼스티커, 채널멤버십등은 후원수익의 70%가 채널주인에게 귀속됩니다.

쇼츠의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

2023년 2월 쇼츠 펀드가 없어지고 정식 수익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유튜브의 핵심 수익 창출 루트였던 광고가 쇼츠에도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이 말인즉슨 쇼츠영상만 제작해서도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는 뜻입니다.

매달 쇼츠 총수익의 45%가 크리에이터에게 배분됩니다.

이때, 조회수, 시청 시간 등 기여도에 따라서 배당금은 달라집니다.

쇼츠에서는 음원 및 노래 사용 여부는 수익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유명한 노래를 쇼츠 영상에 사용을 하더라도 수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저작권 걱정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쇼츠는 영상 하나하나에 긴 영상처럼 수익창출을 설정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쇼츠 피드 광고 수익 약관에 서명하면 곧바로 모든 쇼츠 영상에 광고수익이 자동으로 집계되는 방식입니다. 

쇼츠 영상들은 영상이 너무 짧다 보니 영상 하나에 광고가 들어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쇼츠영상들은 특정그룹으로 묶인 후에 간간히 광고가 들어가게 됩니다.

쇼츠 광고는 기존광고처럼 영상 앞뒤나 중간에 붙는 것이 아니라 특정 그룹으로 묶인 쇼츠 영상 사이에 쇼츠 형태의 세로광고가 게재되는 방식입니다.

이 광고는 기존 영상처럼 광고를 5초 이상 봐야 되는 것이 아닌 광고를 보지 않고 넘겨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본인 쇼츠 동영상 바로 다음에 광고가 나오지 않아도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룹 전체에서 나온 수익을 그룹 내에서 나누게 됩니다.

이때 그룹 내 총 광고수익에서 제일 먼저 저작권자에게 음악저작권에 대한 로열티가 지불되고 남은 수익 중 채널주인들과 유튜브가 45:55로 나눕니다.

그룹 내 채널 주인들에게 배분된 수익금에서 채널주인들은 쇼츠의 조회수나 시청시간등 기여도에 따라서 이를 나눠가지고 유튜브가 알아서 계산하여 정산하는 방식입니다.

생각보다 수익률 배분이 낮다고 생각이 될 수 있지만 타 플랫폼에서는 이런 수익 구조 자체가 없으니 타 플랫폼과 비교하자면 큰 보상에 해당됩니다.

또한 쇼츠는 들이는 노력이나 시간이 일반 영상보다는 훨씬 적고 영상의 길이가 짧다 보니 조회수도 더 많이 나오게 되기 때문에 이를 생각한다면 결코 적게만 느껴지지도 않는 게 사실입니다.

 

또한 쇼츠 영상에도 슈퍼 땡스가 가능합니다.

슈퍼땡스란 시청자가 유튜버에게 보내는 일종의 팁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존에 제공되지 않은 수익구조가 생긴 것이 반갑습니다.

앞으로 쇼츠를 통해서 수익 창출하시는 분들이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쇼츠 활성화에 따른 다양해진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ypp) 되는 방법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가 되는 방법이 다양해집니다.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가 되어야만 유튜브에서 수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의 첫 번째 목표는 바로 이 유튜브 파트너가 되는 것일 겁니다.

1. 긴 동영상으로 유튜버 파트너 멤버스 되는 방법

원래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가 되는 기준은 구독자 1000명 달성 및 지난 12개월간의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시간 4000시간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누적 시청 시간에 쇼츠 시청시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존에 이를 달성해 이미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계셨던 분들은 바로 쇼츠를 통한 수익창출이 바로 가능합니다. 

단, 기존에 이미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여서 수익창출이 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은 반드시 아래의 약관에 동의를 해주셔야 기존 긴 동영상에 대한 수익도 그대로 받으시면서 새로운 쇼츠 광고 수익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해서 수익창출을 하고 계셨던 분들은 유튜브 스튜디오에  들어가면 상단에 빨간 글씨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계속 이용하고 쇼츠 광고 수익을 창출하려면 새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라고 하는 조치 필요 공지가 보일 겁니다.

여기서 검토 및 동의를 눌러서 동의하시면 됩니다.

혹시 이 공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수익창출탭으로 들어가면 쇼츠 피드 광고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번 약관 동의는 쇼츠를 한다 안 한다 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 창출 전체에 대한 변경 약관입니다.

따라서 수익 창출 채널이면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2023년 7월 10일까지 이므로 꼭 놓치지 마시고 약관동의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때까지 약관 동의를 안 하시면 수익 창출 하기 전으로 돌아갑니다.

유튜브로 아무런 수익을 못 얻으시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다시 수익 창출 조건을 달성해야 하고 채널 검토도 또 통과해야 합니다.

새로운 약관은 총 세 단계로 나눠집니다.

1. 기본약관: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 기본 약관으로 검토를 누르시고 약관내용 확인 후 기본 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시고 동의하시면 됩니다

2. 긴 영상에 대한 약관: 긴 영상 즉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부분에 대한 약관입니다.

이것 또한 검토 후 약관동의체크 후 동의하시면 됩니다.

1, 2를 동의하시고 제출을 누르시면 예전의 긴 동영상에 대한 수익 창출에 동의하신 겁니다.

제출이 끝나면 자동으로

3. 짧은 동영상에 대한 약관: 쇼츠 피드 광고로 수익 창출 시작하기 항목이 뜹니다.

이동하여 사용 설정하기를 누르고 설정완료하시면 쇼츠 광고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시도록 약관 변경을 완료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2. 유튜브 쇼츠영상으로 유튜버 파트너 멤버스 되는 방법

2023년 2월부터 쇼츠 관련한 기준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구독자 1000명 달성 및 지난 90일간의 공개쇼츠 동영상의 유효조회수 1000만 회가 넘어도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이를 달성하게 되면 누적시청시간 지난 12개월간 4000시간이 안되더라도 기존에 긴 동영상에 대해서도 유튜브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위의 두 조건 중 하나만 달성해도 유튜브 파트너스 멤버스가 되어 유튜브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쇼츠 만으로도 유튜브 파트너 멤버스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유튜버라면 누적 시청시간 4천 시간을 맞추는 것보다는 쇼츠로 1000만 회를 달성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쇼츠 기준이 하나 더 늘긴 했으나 유튜브 파트너가 되는 일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의 수준과 퀄리티를 유지하고자 하는 유튜브 측의 조치로 보입니다.

여하튼 영상의 길이와 관계없이 수익의 길이 열린 셈이니 나쁠 이유가 없습니다.

아직도 유튜브로 수익창출이 없으신 분들은 당장 쇼츠를 시작하시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