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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N잡러가 아니라고?

소설작법2(필력 빠르게 늘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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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 분석이란?

작법서를 수십 권 읽는 것보다 작품 하나를 제대로 분석하는 것이 필력이 훨씬 더 빠르게 늘게 됩니다.

많은 소설작법 교육기관에서 작품 분석을 강조하는 이유는 명작의 매력 포인트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분석할 수 있으면, 그 이상의 매력을 내 작품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응용'이란 '기본'을 잘 알고 있을 때 가능합니다. 

작법서가 이론서라면 작품 분석은 실습과 같습니다. 

소설을 많이 쓰는 만큼 필력이 늘까요?

'쓴 글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는 전제가 있을 때 맞는 말입니다. 

이렇듯 피드백은 필력을 늘리는데 중요합니다. 

만약 타인에게 글을 보여주고 피드백받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인 셀프 피드백이 가능한 유일은 방법이 바로 '작품 분석'입니다.

좋은 작품을 세밀하게 분석할수록 내가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2. 작품 분석 3가지 포인트

2. 1. 작품 선정

가장 추천해 드리는 것은 단편 소설부터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20,000자 내외로 서사가 완결되고 상대적으로 난도가 낮으며 분석 초심자의 통분석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장르소설을 쓰려는 사람도 동일합니다.

단편소설 자체가 짧은 분량 내로 완결성을 지녀야 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특히 순문학 등단작 위주의 단편소설로 작품 분석을 시작하길 권장합니다.

웹소설이나 장편소설에 특화된 작품 분석법을 배우기 위해서라도 우선은 기본에 충실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만약 단편 소설이 아닌 작품을 분석하고 싶다면 완결이 났고, 한 권안에서 서사가 종료되는 작품을 고르면 됩니다.

2. 2. 의도 파악 

작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며 '왜'이 항목의 이 부분이 이렇게 쓰였을까? 질문해 보는 것입니다. 

의미 있는 '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네에서 갈색이 흔한 머리색이라면 'A라는 인물은 왜 머리카락이 갈색일까?'라는 '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 질문이 유효해지려면, 갈색 머리가 작품 내에서 아주 이례적이며 특정한 의미/복선이 녹아들어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가 작품을 분석할 때 의도나 복선, 암시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예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A라는 인물은 왜 이 부분에서 부모에게 소리를 질렀을까?

'A라는 인물이 사실은 입양되었고, 부모와 사이가 나쁘다는 설정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이다'

'A는 부모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면 자신에게 큰 문제가 발생할 거라고 짐작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극적인 사건이 일어난 장면 혹은 특정한 의미/복선이 녹아들어 있는 장면에서 질문을 만들어 봅니다.

왜 이 인물이 지금 이  순간에, 왜 이 장소에서 왜 이런 대사를 했는지 해당 장면이 '하필 이렇게 구성된' 이유(의도)를 찾아내면 됩니다.

뻔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집요하게 파고들어야 작품의 문장에 녹아든 의도를 잘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중요한 장면에서 의도들을 어떻게 녹여 넣는지 포착할 수 있게 되면 내 글에 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의도를 조금만 변형해도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가 생겨나게 됩니다.

 

의도 변형 실전★

 A라는 인물은 왜 이 부분에서 부모에게 소리를 질렀을까?

'A라는 인물은 부모를 끔찍이 아낀다. 

부모의 요구가 결국 그들에게 해를 끼칠 것임을 알기 때문에, 소리를 질러서라도 말리고자 했다.'

이런 식으로 의도 변형을 해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의 한 대목입니다.

 

"하지만 전혀 우연의 일치가 아니에요."

"왜요?"

"개츠비가 그 집을 산 건, 데이지네 집이 바로 만 건너편에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6월의 아름다운 밤에 개츠비가 바라보고 있었던 것은 하늘의 별이 아니었다.

그는 어둡고 무의미한 자궁 속에서 벗어나, 드디어 생생하게 살아 있는 한 인간으로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그는 알고 싶어 해요."

베이커가 다시 말을 이었다.

"당신이 낮에 데이지를 초대하면, 자기도 불러 줄 수 있는지 말이에요."

개츠비의 소박한 부탁에 나는 감동했다.

저렇게 큰 저택을 사고는 오 년이나 기다리면서 그저 날아드는 하루살이들에게 별빛을 베풀고 있던 셈이었다. 

정작 자신은 남의 집에 초대되기를 간절히 기다리면서 말이다.

※예시 질문

① 개츠비가 자신의 저택을 산 이유는 무엇일까?

'오랫동안 사랑해 온 데이지의 집이 만의 건너편에 있기 때문이다.

② 개츠비는 왜 직접 데이지에게 말을 걸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려 할까?

'개츠비가 데이지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고 있는지, 또 얼마나 완벽한 계획을 통해 그녀에게 접근하고 싶어 하는지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③ 개츠비는 왜 화려한 파티를 5년간 열면서 자신의 정체는 신비주의로 내버려 두었을까?

'데이지가 언젠가 파티에 참석하고, 자신을 궁금해하며 한 번쯤은 찾아 주길 바랐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여자에게 섣불리 다가가지 못하고 어려워하는 모습을 통해, 완벽하고 철저한 인물인 개츠비에게도 인간적인 면모가 있음을 보여주려는 의도이다.'

 

언제나 핵심은 간단한 법입니다.

거창하거나 장황한 분석법은 오히려 실천하기 어려울 뿐입니다.

2. 3. 당위성과 인과관계

두 번째 단계에서 의도를 찾아냈다면, 다음은 작가가 그 의도를 어떻게 엮어나가는지 파악할 차례입니다.

의도와 의도를 엮는 것은 '인과관계'입니다.

각 의도는 반드시 개연성과 당위성을 포함해야 합니다.

앞뒤가 맞는 인과관계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사건 각각의 개연성과 당위성이 필수입니다. 

 

★좋은 파악 예시★

A라는 인물은 오랫동안 화를 참아왔지만, 이전에 있었던 Y사건의 영향으로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정도에 이르렀다.

평소 부모를 싫어하던 입양아 A는 소리를 질렀고, 그로 인해 집에서 쫓겨났다.

인과적으로 여기서 A가 쫓겨난 다음, 우연히 B를 만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지점에서 A와 B의 만남 장면이 있어야 새로운 사건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작가는 A와 B의 만남장면을 만들기 위한 인과로 Y사건과 집에 쫓겨남 사건을 배치했습니다.

여기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A가 부모에게 소리를 지를 리 없는 성격을 지닌 인물이라면?

누가 봐도 A라는 인물이 소리를 지른 것이 어색한 상황이라면 캐릭터가 붕괴되고 맙니다.

타당한 개연성이나 당위성 없이 작가가 억지로 인물의 행동을 설정하면 '당위성의 오류'로 '작위적이다. 개연성 없다. 억지스럽다'라는 평을 듣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습작생들이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명작이라고 하는 소설들에서는 당위성이나 인과관계 오류가 쉽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에서 5년 만에 개츠비와 재회한 데이지가, 개츠비의 저택에 초대받아 집 구경을 하는 장면입니다.

 

투명한 리넨, 두꺼운 실크, 고급 플란넬 와이셔츠들이 하나하나 떨어질 때마다 다채로운 색깔이 테이블을 덮었다. 

우리가 감탄하는 동안 개츠비는 셔츠를 더 많이 꺼냈고 부드럽고 값비싼 옷 더미는 점점 더 높이 쌓였다.

산호 빛과 풋사과의 연한 녹색, 보랏빛, 그리고 연한 오렌지 빛 바탕에 줄무늬, 소용돌이무늬, 체크무늬가 들어간 와이셔츠들인데, 저마다 하늘색으로 그의 이름 머리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갑자기 데이지가 격한 소리를 내며, 와이셔츠에 얼굴을 묻고 울음을 터트렸다.

"너무 예쁜 셔츠들이에요.'

데이지는 흐느꼈다.

겹겹이 두툼한 셔츠에 파묻혀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았다.

"이렇게 아름다운 셔츠는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너무 슬퍼요."

 

집 구경을 잘하다가 갑자기 울음을 터트린다니, 개연성이 없는 인물의 행동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사건들을 염두에 두고 분석하면 데이지라는 인물의 감정선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데이지와 개츠비는 한때 사랑하는 연인 사이였다." (과거의 사건 1)

"개츠비는 전쟁에 징집되어 데이지와 떨어져 있는 동안, 데이지는 다른 남자와 결혼했다."(과거의 사건 심화)

"데이지는 결혼식 직전, 개츠비의 편지를 받고 마음이 흔들려 결혼을 그만둘 뻔했다."(과거의 사건 심화 2)

"5년이 지나 개츠비와 다시 만난 지금, 데이지는 다시 흔들리고 있다."(연쇄 작용으로 일어난 현재의 사건)

"인과관계로 따져 보건대, 데이지는 과거를 후회하는 중이거나, 혹은 과거에 개츠비를 그리워했었다."

"결국 그녀는 어쩔 줄 모르겠는 마음과 복합적인 감정 때문에 눈물을 터트렸다.'

 

이렇게 인과관계를 따져 보면 인물의 행동에 어떤 당위성이 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또, 데이지와 개츠비의 엇갈린 인연을 강조하는 인과관계로 엮인 사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과관계를 따져보며 각 장면전개에 어떤 당위성이 있는지 파헤쳐보는 것!

쉬워 보여도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연습법입니다.

 

작품을 쓰다 보면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 생각이 들게 됩니다.

맞고 틀리고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설명 분석이 엇나갔거나 완전히 헛짚었다고 해도 파악하고 분석한 요소들을 내 글 습작에 응용해 보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필력이 느는 것입니다.

소설작법(베스트셀러의 구성 파헤치기) (tistory.com)

 

소설작법(베스트셀러의 구성 파헤치기)

1. 인물의 과거 구체화하는 법 그래서, 스토리는 어떻게 쓰는 건가요? 소설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아야 제대로 된 소설을 쓸 수 있습니다. 자기가 연주할 곡의 전체 내용을 이해하고 있으며, 정

donbuller.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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