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의 건강 운동 다이어트 정보공유

[미국 상위 1% 부자들의 7가지 건강 습관]책 리뷰

반응형

1. 스탠퍼드 시니어 클리닉의 무병장수 시크릿

실리콘밸리의 고액연봉 직장들과 스탠퍼드를 비롯한 명문학교들이 포진된 미국의 팰로앨토.

미국에서 집값이 가장 높고 부유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그곳에 위치한 스탠퍼드 대학병원 노년내과에는 주로 상위 1% 억만장자 시니어들이 왕래한다고 하며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올드 머니'부자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드 머니'(old money)란 오랫동안 부를 축적하고 대대로 그 비결을 전수해 온 부자를 의미하고 이들은 삶을 풍족히 누리기 위해서는 건강이 기본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건강 관리의 비결도 자녀들에게 전수합니다.

대부분 '노년기'를 떠올리면 아파서 누워 있는 모습을 생각하게 됩니다.

노인들도 몸이 아프면 '나이 들어서' 그런 거라며 당연하게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미국 상위 1% 부자들은 심각한 질병 없이 편안하게 노후를 즐기며 보내며 그들의 건강 비결을 살펴보니, 크게 7가지로 나뉘며 [미국 상위 1% 부자들의 7가지 건강 습관] 책에서는 이 내용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2. 미국 상위 1% 부자들의 7가지 건강 습관

아래  7가지 건강 습관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것이 그들의 무병장수 시크릿입니다.

2. 1 근육 사용법(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필요하다.)

시니어들에게 치명적인 사고 중 하나는 '낙상'입니다.

뼈가 약한 노인들은 가벼운 엉덩방아에도 골절이 생길 수 있고 이것이 사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근육이 있어야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잡아 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늦게 운동을 시작하면 '근감소증'으로 인해 근육량을 늘리기 어렵습니다.

2016년 세계보건기구에서 질병으로 인정받은 '근감소증'은 거동을 불편하게 할 뿐 아니라 당뇨와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발병 확률을 높입니다.

우리나라 어르신들은 근력운동을 충분히 하고 계실까?

어르신 대부분이 걷기 운동을 최고의 운동이라고 생각하며 하루에 무조건 1만 보 이상을 걷는다는 분도 있습니다. 

이분들의 근육을 보면, 종아리 근육만 단단합니다.

물론 걷기 운동이 무조건 나쁘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어르신들의 걷기 운동을 문제로 보는 이유는 근육은 '익숙하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아야 그 능력이 증가되는데 어르신들은 같은 강도의 걷기 운동만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바꾸어 헬스장에서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헬스장의 기구 운동은 초보자가 쉽고 안전하게 근력을 단련하기에 좋습니다.

만약 운동 기구 사용법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유튜브에서 기구의 명칭과 사용법을 찾을 수 있으니 운동 전 꼭 살펴봐야겠습니다.

허리디스크를 낫게 하는 요추전만을 만드는 방법 (tistory.com)

 

허리디스크를 낫게 하는 요추전만을 만드는 방법

척추위생의 기본 요추전만 허리디스크를 낫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요추전만을 만드는 것입니다. 요추전만이란 요추가 앞쪽으로 굽어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요추란 척추뼈 중 등뼈와 엉치

donbuller.tistory.com

허리를 낫게 하는 매일 가능한 범위에서의 걷기운동 (tistory.com)

 

허리를 낫게 하는 매일 가능한 범위에서의 걷기운동

1. 걷기 운동이 중요한 이유 허리 아픈 사람에게 걷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 보통 걷는 것은 아무나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되고 특별한 장소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donbuller.tistory.com

2.2 마음 사용법

2.3 약 복용법(제대로 약 먹기)

저자는 스탠퍼드 시니어 클리닉에서 90세 환자가 현재 복용 중인 약의 리스트를 상세히 적어서 가져온 걸 보고 놀란 기억이 있다고 합니다.

그는 어떤 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언제 먹으면 되는지 제대로 알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약은 권장량과 복용법을 어기면 오히려 '독'이 되기 때문입니다.

남은 항생제를 집에 구비해 두었다가 방광염 증상에 이를 복용한 뒤 내성이 생긴 환자도 있고, 지인에게 받은 발기부전제를 먹고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람도 있습니다. 

시니어 중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이 없는 사람은 드뭅니다.

그런데 복용해야 할 약이 늘어나면 중요한 약을 챙기지 못하거나 실수로 과다복용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먹는 약이 어떤 효과인지 알고 제때 약을 챙겨 먹는 것입니다.

복용 중인 약을 아래와 같이 약품명, 불량 및 단위, 복용 빈도수, 목적, 비고 이렇게 적어서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약품명 분량 및 단위 복용 빈도수 사용 목적 비고
로잘탄 50mg 1일 1회(저녁) 고혈압  
메트프로민 1000mg 1일 2회(아침, 저녁) 당뇨 부작용: 메스꺼움
로수바스타틴 10mg 1일 1회(저녁) 콜레스테롤  

가족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부모님에게 영양 보조제를 선물할 때입니다.

한 환자가 가방에서 현재 먹는 약들을 꺼냈는데, 딸이 선물로 주었다는 각종 영양 보조제가 가득했습니다.

부모님의 건강을 걱정해서 준비했겠지만 부모는 그 많은 영양제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고, 영양제를 잘못 복용했을 경우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약을 복용하는 것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에게 영양보조제를 선물하고 싶다면, 지금 어떤 약을 어느 정도 복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권합니다.

 

2. 4 두뇌 사용법

2. 5 건강검진 사용법

2. 6 병원 사용법

2. 7 삶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방법(어떻게 죽을 것인가?)

우리나라에서는 죽음에 대해 얘기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마지막 순간에 대한 결정을 환자 본인이 아닌, 남은 가족이 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 결과, 사전 의료 계획을 철저히 세우면 삶의 질과 만족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원하는 곳에서 마지막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원치 않는 연명치료와 불필요한 입원도 막을 수 있습니다.

미국 상위 1% 시니어들은 UCSF 의과대학의 '나를 돌보는 준비'양식으로 미리 자신의 죽음을 준비합니다.

 

첫 번째로 생각해야 할 것은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입니다.

이 질문이 어렵다면, 다음 중 어떤 것이 나에게 참된 기쁨을 주는지 떠올려 봅니다.

-나의 가족

-취미생활과 여가활동

-일 또는 자원봉사

-자신을 스스로 돌볼 수 있는 독립성

-가족에게 부담을 안기지 않는 것

-종교적 신념

-기타

 

두 번째로 생각해야 할 것은, "남은 삶에서  건강과 관련해 어떤 기준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입니다.

다음 항목 중, 자신이 생을 마감하기 전 어떤 상황에 놓였을 때 삶의 질이 가장 저하될 것 같은지 체크해 봅니다.

-혼수상태에서 깨어날 수 없거나 친지들과 대화할 수 없는 상황

-기계에 의존하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상황

-중증 치매 같은 지병으로 자발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상황

-스스로 먹거나, 씻을 수 없는 등 자신을 돌볼 수 없는 상황

-독립생활이 어려워 요양원이나 양로원에 가야 하는 상황

-지속적이고 심각한 통증과 고통이 있는 상황

-기타

 

세 번째로 생각해야 할 것은, "생의 마지막 순간, 의료 결정을 해야 할 때 어떤 방식으로 하길 원하는지?"입니다.

이 세 가지에 대해 가족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지 않으면 마지막 순간에 자녀들이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연명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시간은 역설적이게도 삶의 소중함을 상기시키며 하루하루를 아껴서 살 수 있는 삶의 원동력이 되어줄 것입니다.

 

3. 근력을 키우기 위해 초보자가 시도해 볼 만한 운동기구

3. 1 상체 운동 기구

렛 풀 다운, 시티드로, 숄더 프레스, 체스트 프레스

3. 2 하체 운동 기구

레그 프레스, 레그 익스텐션, 레그 컬, 힙 어브덕션

헬스장에 갈 수 없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도 있습니다.

엉덩이근육 안전하게 키우는 법(출처:정선근TV) (tistory.com)

 

엉덩이근육 안전하게 키우는 법(출처:정선근TV)

엉덩이근육의 중요성 하체의 힘을 상체로 고스란히 옮겨주는 우리 몸의 가장 중심이 되는 근육 엉덩이근육은 접혔던 몸을 펴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역학적으로 하체의 힘을 상체로

donbuller.tistory.com

바로 '스쿼트' 입니다.

스쿼트를 제대로 하면 전신 운동이 됩니다.

단, 초보자라면 의자에서 하는 '의자 스쿼트'를 권합니다.

어깨너비로 서고 두 발은 10시 10분을 향하게 위치시키고 의자에서 일어날 때는 대둔근에 힘을 줍니다.

 

 

<출처: 미국 상위 1% 부자들의 7가지 건강 습관/책식주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