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의 건강 운동 다이어트 정보공유

목디스크가 보내는 신호와 그 신호를 알아내는 방법

반응형

현대인의 질병 목디스크 

목디스크는 스마트폰과 PC, TV 등을 장시간 시청할 때 주로 생기게 되는 현대인의 대표적인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 집중해서 보게 될 때 보통 자세가 흐트러지게 되면서 목이 숙여지게 되고 그렇게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고정된 채로 있다 보니 목디스크가 서서히 찢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찢어진 디스크가 급기야 탈출하여 신경을 건드리기 시작하면 어깻죽지부터 심하면 팔을 떼버리고 싶을 정도로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런 심한 통증은 하루아침에 생긴 것이 아닙니다.  목디스크가 조금씩 찢어지면서 길게는 몇 년에 걸쳐서 우리에게 조금씩 신호를 보냅니다. 지금 목디스크가 찢어지고 있으니 조치를 해달라고 몸이 보내는 신호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몸이 보내는 신호를 대수롭지 그냥 넘기기 일쑤입니다. 그러다 어느 날 한방에 지긋지긋하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의 통증으로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게 됩니다. 이 시간에는 목디스크가 보내는 신호는 무엇이고 그 그 신호를 정확하게 잡아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가 보내는 신호는 무엇일까요?

닥터머피의 실험으로 본 연관통

닥터 머피(Francis Murphey,1906~1994)라고 하는 유명한 신경외과 의사가 1968년에 목디스크를 자극하면 아픈 곳에 대해서 연구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목 디스크수술을 해야 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국소마취를 한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을 마치고 환자가 깰 무렵에 몇 가지 실험을 진행합니다. 찢어진 목디스크의 섬유륜부위를 건드리니 견갑골 안쪽(능형근부위), 목, 어깨, 앞가슴까지 아픈 것을 확인합니다. 또 종판을 긁으니 후벼 파는 듯한 통증이 오고 터진 디스크 옆에 있는 신경뿌리를 건드리니 팔이 아프다는 사실도 알게 됩니다. 정상디스크 옆에 있는 신경뿌리는 건드리고 주물러도 찌릿하기만 하지 통증이 느껴지진 않는데 말입니다. 이 실험을 통해서 목디스크를 건드렸을 때 목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온다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런 것을 연관통이라고 합니다. 연관통이 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디스크에서 통증이 있을 때 그 아픔을 전달하는 신호가 척수를 타고 올라가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앞가슴, 머리, 귀, 눈 같은 곳에서 오는 감각신경 또한 척수를 타고 전달되게 됩니다. 이러한 감각신경들이 목디스크의 고통과 함께 척수에서 하나의 통로를 지나서 뇌로 전달되게 됩니다. 뇌의 입장에서는 통증이 가슴에서 오는 것인지 머리에서 오는 것인지 목 디스크에서 오는 것인지 헷갈리게 됩니다. 실제로는 목 디스크가 찢어졌는데 다른 부위가 아프게 느껴지는 것이 이 연관통 때문입니다.

쉘하스의 실험으로 본 연관통 

디스크에서 어디로 통증이 유발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있어왔는데 그중 쉘하스(Schellhas KP, Spine 1996)의 연구가 가장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디스크를 건드렸을 때 아픈 부위를 환자에게 묻고 답을 들은 정보들을 데이터화했습니다. 그 결과 목디스크의 통증이 목뿐만 아니라 뒤통수, 목구멍, 턱관절, 앞가슴 등 아주 다양한 부위에서 느껴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목디스크가 보여주는 연관통은 실로 다양합니다. 이것은 허리 디스크와도 또 다른 모습입니다.  허리 디스크의 통증은 허리 주변 근육에 한정됩니다. 멀리 가봤자 회음부, 항문, 좌골, 종아리정도까지 통증이 갑니다. 목디스크의 통증은 바로 앞에 얼굴이 있다 보니 눈, 코, 귀, 입, 목구멍, 턱, 어금니뿐 아니라 가슴, 쇄골, 팔 까지 다양하게 연관통이 발생됩니다.

목디스크 신호를 정확하게 잡아내는 방법

목디스크의 연관통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는 달리 말하면 이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목디스크가 찢어지기 시작한다는 신호라고 의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신호를 되도록 빨리 감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목디스크가 진행되는 순서입니다. 

1단계 양쪽 어깻죽지가 눌리고 뭉치는 증상이 있습니다. 

목디스크가 찢어지고 있는 신호를 가장 빨리 감지하는 방법은 양쪽 어깻죽지가 눌리고 뭉치는 증상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은 목디스크가 살짝 찢어지고 있는 초기에 해당합니다.

2단계 윗 등 쪽으로  통증이 확대됩니다. 

그러다 좀 더 심해지면 아깨 죽지 통증이 윗 등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3단계 보통 등의 한쪽 방향으로 통증 전이되면 한쪽 견갑골 쪽까지 통증이 확대됩니다.

그 이후 한쪽방향으로 찢어짐이 치우치게 됩니다. 해당 방향의 견갑골 쪽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4단계 한쪽방향의 어깻죽지, 견갑골, 어깨, 등아래쪽까지 통증부위가 넓어지고 통증 강도도 점점 심해집니다.

5단계  팔로 내려가 방사통을 유발합니다.

이 과정까지 오면 찢어진 디스크가 탈출까지 된 상태로 봐야 합니다. 팔이 저리고 찌릿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바로 이 과정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통증의 모습이 나에게 나타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목디스크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어깻죽지 근육이 눌리고 뭉치기 시작할 때 그때가 목디스크가 찢어지기 시작하고 있다고 알아차려야 합니다. 어깨 뭉침은 목디스크가 찢어졌다는 하나의 표현이라는 것을 알아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연관통으로 뒤통수가 아프거나 눈이 침침하거나 편두통이 오거나 앞가슴이 아프고 쇄골이 아프고 손이 저리기도 합니다.

목 이외의 통증이 해당 부위 질병 때문인지 혹은 목디스크의 연관통인지를 가려내야 합니다.

목디스크가 찢어지는 증상이 아주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것이 목디스크 때문인지 혹은 해당 부위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인지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보통 증상이 나타나는 곳을 전담하는 병원에 방문하여 해당 부위를 각종 정밀검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으로 나왔을 때가 기준이 됩니다.  특히 심장 부근이 아플 때에는 반드시 심장 질환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장의 경우 손써볼 시간도 없이 순식간에 생사의 기로에 서게 만드는 중차대한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특정부위가 정밀검사를 받아도 모두 정상인데도 계속해서 통증이 있을 때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정부위의 통증이 나타날 때 어깻죽지에 동시에 통증이나 뭉침, 눌림증상이 오는지 말입니다. 만일 특정부위 통증과 어깻죽지 통증이 동시에 오거나 그 전후로 온다면  목디스크 증상으로 보는 게 타당하겠습니다. 목디스크가 찢어졌을 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어깻죽지, 견갑골 부위의 통증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깻죽지가 아프면 내 귀에 이명이 들리는 때가 많을 경우라든가 목을 왼쪽으로 기울였을 때 왼쪽 어깻죽지가 아프면서 어금니가 같이 아파지는 경우 혹은 컴퓨터를 하기 위해 고개를 숙일 때  편두통이 온다던가 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목디스크 증상을 빠르게 알아내야 합니다.

초기 목디스크 증상을 잘 파악해 내야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초기에 목디스크를 잘 보듬어서 탈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심한 디스크 탈출이 있었던 사람도 아물게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낫기 전까지 지긋지긋한 통증과 함께 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괴롭게 됩니다. 그러기 전에 미리 초기에 심해지지 않도록 목디스크가 보내는 신호를 잘 감지해서 빨리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목디스크라고 잘 알아냈다면 이제 이것을 잘 보듬어서 탈출한 디스크를 제자리로 돌려보내고 찢어진 곳을 아물게 할 차례입니다. 

 

<출처:정선근T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