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DA(배너) 광고
노출형 광고의 한 종류인 DA(배너) 광고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활동 기반으로 타게팅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성별이나 인구 통계적인 정보는 물론이고 어떤 콘텐츠를 봤고 거기에 반응을 했는지를 추적해서 마케팅에 활용하게 됩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특이하게 '구글애즈'라는 플랫폼 안에서 검색 광고, 배너 광고, 동영상 광고 등을 한 번에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Google Ads - 온라인 광고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판매량 늘리기
다른 플랫폼의 경우에는 보통 '검색과 DA광고'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지만 서로 분리해놓고 있는데 구글애즈의 경우에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 검색과 DA광고를 포함한 모든 광고를 한 번에 세팅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의 경우에는 검색광고가 없기 때문에 비주얼 광고만 가능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검색 광고와 DA광고플랫폼이 별개로 분리가 돼 있습니다.
11. 1 DA광고 4대 매체
① 메타
② 구글애즈
③ 네이버 GFA
④ 카카오모먼트
디스플레이 광고 - 카카오비즈니스 (kakao.com)
이렇게 4가지만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디지털 상에 다양한 DA매체가 있지만 결국 운영이 집중되는 매체가 이 네 가지로 귀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즘 마케팅이 전부 '성과 측정' 즉 전환이 나오냐, 판매가 되냐가 중심이 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봐도 전환판매가 집중되는 매체가 이 네 개이기 때문에 이것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큰 자본력과 경험치로 자체 시스템이 고도화되어 있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이중 특히 메타광고는 업종이나 브랜드와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효율이 표준인 매체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광고 효율이 나오지 않거나 판매가 안된다는 한다면 다른 매체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진행해도 성과가 안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메타광고를 하면서 다양한 타게팅 옵션 혹은 다양한 광고 소재를 테스트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래야만 비용 낭비가 없고 시행착오를 덜 할 수 있습니다.
DA광고는 개인정보, 콘텐츠 소비, 관심사, 인구통계등 고객이 관심에 대해서 추적하여 광고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혁신적인, 개성 있는, 특이한 '브랜드 포지셔닝이 차별적인 경우'에 유리한 광고입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본인이 관심이 있어서 검색하는 적극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10명이 검색하면 2명 정도가 구매할 정도로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DA광고의 경우에는 검색 중간에 사람들에게 우연히 발견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구매로까지 이어지는 전환율은 검색광고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것은 어쩌면 매체가 가지는 속성상 당연한 것입니다.
검색광고 대비해서 효율은 비록 떨어지지만 신생 브랜드인 경우에는 콘텐츠를 잘 가꿔놓으면 굉장한 기회를 엿볼 수도 있습니다.
12. 광고 성과의 측정
광고를 열심히 해도 성과를 측정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보통 판매자가 사용하는 판매 거점이 스마트 스토어 또는 카페 24, 아임웹, 고도몰등과 같은 자사몰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통계관리자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계 마케팅 분석에 들어가면 사람들이 어디서 들어오는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자사몰을 이용하는 분들은 카페 24와 같이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통계 툴도 있지만 가급적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GA4를 설치해서 보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어떤 광고 매체에서, 어떤 타깃 조건에서, 어떤 광고 소재에서 얼마큼 판매가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툴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떤 소재와 어떤 타게팅 조건에서 판매가 이루어졌는지를 알아야 다음 달에 광고할 때 그 광고매체에 조금 더 예산을 쓸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효율이 나오지 않는 광고에 대해서는 예산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여러분들은 광고를 하기 전에 데이터 마케팅을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먼저 구축하는 것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13. 나의 비즈니스에 맞는 광고는 어떤 매체일까?
검색형 광고는 사용자가 검색을 할 수 있게끔 이미 인지가 돼 있는 소비재 위주의 품목에 대해서 유리합니다.
노출형 광고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행동을 기반으로 추정해 나가는 광고이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낮지만 콘텐츠로 승부하는 제품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이런 광고 매체는 반드시 성과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감으로 광고성과를 예측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성과 분석 툴을 확보하고 디지털 마케팅에 임해야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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