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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N잡러가 아니라고?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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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세금계산서 발급하기 

1. 전자 세금계산서란?

2023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되는 대상자가 좀 더 넓어졌습니다. 

22년도 기준으로 연 매출이 1억 이상이었던 분들은 세금계산서를 꼭 전자로 발행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발행하는지에 대해서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발급하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공동인증서'라는 것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은행 인터넷뱅킹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10만 원이 넘는 고가까지 필요 없고 4천 원짜리 두 개 즉 '전자세금계산서용인증서'와 '일반용 인증서'만 있으면 충분히 거의 모든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공동인증서 발급받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마다 경로는 조금씩 다르지만 용어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① 이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② 상단 메뉴 중 기업 메뉴를 눌러 기업뱅킹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④ 먼저 전자세금용인증서를 클릭합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하기로 들어갑니다.

약관동의하고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 신청할 때 만든 사용자 ID를 입력하고 사업자등록번호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약관동의/본인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공동인증서도 미리 함께 받아놓으시면 됩니다. 

은행 거래를 하려면 입출금거래용 인증서도 필요한데 이때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으로 들어가서 마찬가지로 약관동의 정보입력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이런 것이 너무 어렵고 힘들다고 한다면 세무서에 방문하면 됩니다. 

세무서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라는 것을 무료로 발급해 줍니다. 

공동인증서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가 너무 어렵거나 1년에 한두 번 발급할까 말까 한다 하는 분들은 굳이 유료로 공동인증서 발급받지 말고 세무서 가서 무료로 보안카드 발급받아 활용하면 됩니다.

3. 홈택스 사이트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 메인 (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1.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번호로 회원가입하기

①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가입으로 들어갑니다. 

③ 사업자, 세무대리인 탭을 클릭합니다. 

④ 사업자등록번호로 회원가입을 누릅니다. 

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모두 사업자등록번호로 회원가입해야 합니다. 

⑥ 위에 발급받아 놓은 공동인증서가 있으니 공동 금융인증서에 콩 찍어 줍니다.

혹시 세무서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려면 그곳에 콩 찍으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입력하기 누르면 인증서들이 확인됩니다.

그중 발급받았던 공동인증서를 찾아 클릭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요청한 나머지 정보 및 약관 클릭하고 최종 회원가입 완료를 해주면 됩니다. 

2. 로그인하기

아이디로 로그인해도 되고 공동인증서를 이미 발급받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도 됩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

① 홈택스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로 들어가 발급을 선택합니다. 

발급을 선택하면 건별로도 발급할 수도 있고 수정발급할 수도 있고 일괄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세금계산서(영 세용 포함)가 기본세팅 되어 있습니다. 

면세가 아니라면 이곳에서 바로 발급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내 사업자번호로 로그인이 되었기 때문에 왼쪽에 빨간 테두리의 공급자 부분에는 내 사업자의 기본정보가 자동으로 뜹니다. 

④  오른쪽 파란 테두리의 공급받는 자 부분에는 * 빨간 별표 쳐져 있는 부분인 등록번호, 상호, 성명만 입력하면 됩니다. 

이 3가지는 세법상 필요적 기재사항이라고 해서 꼭 입력해야 하는 부분디고 누락되면 발급이 누락됩니다.

이외에 공급받는 자 정보 추가로 기재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 주소 써달라고 하면 써주면 됩니다. 

⑤  그리고 아래쪽 종목 추가 종목 삭제 탭 아래쪽으로 발급월, 일을 입력합니다.

품목을 기재합니다.

규격, 수량, 단가는 있으면 써도 되지만 굳이 안 써도 됩니다.

  공급가액 기재하면 세액은 자동으로 10%가 세팅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공급가액이 10만 원 기재하면 세액은 만원이 돼서 총공급가액은 11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⑧ 이렇게 정보입력이 끝나면 발급하기만 눌러주면 발행이 끝납니다. 

⑨ 최종 발행이 완료되면 다시 한번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비번을 입력하도록 창이 뜹니다.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후 완료해 주면 됩니다.

⑩ 완료창이 뜨고 다른 세금계산서를 계속발급하고 싶으면 계속발급으로 목록 조회를 하고 싶으면 목록조회로 세금계산서 실물을 보고 싶다고 하면 상세(팝업)이나 상세(화면)를 누르면 됩니다. 

 

사업을 하고 매출이 커지게 되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할 일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처음에는 조금 두려울 수 있겠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생각보다 훨씬 수월합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몹시 어렵게 다가오는 것이 전자세금계산서이기도 합니다.

몇 번만 실제 발행해 보면 쉽게 발행할 수 있으니 컴퓨터 업무에 서툰 사장님들도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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