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와 함께 노산 자연임신 도전!

늦은 임신을 준비할 때 꼭 해야 하는 것

반응형

1. 나이에 따라 임신했을 때 차이가 느껴지나요?

20대에서도 초반에 가까울수록 임신해서 배는 불러오지만 불편하거나 힘든 것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식욕이 변화되고 체중이 늘고 몸이 붓고 몸이 무겁다는 정도이지 개인차는 있겠지만 일상에 큰 불편함을 주지 않는 정도입니다.

30대 산모부터는 임신하면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30대 후반이 되면 더 심하고 40대가 되면 더더 심해집니다.

40대가 되면 몸이 힘들어지는 것에 더해서 당뇨,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동반한 산모가 아무래도 더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40대는 임신했다는 사실 자체가 너무나 즐겁기 때문에 그것을 또 견딜 수 있을 것입니다.

2. 연령별로 입덧의 양상이 다른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초기 입덧은 대부분 태반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호르몬의 증가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연령별로 양상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3. 임신 4~5개월(배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 연령에 따라 주의할 점이 있나요?

임신시작부터 14주 차 까지는 임신초기, 15~28주 차 까지는 임신 중기, 29주~출산까지가 임신 후기입니다.

임신 4개월까지는 보통 자궁이 골반 안에 있다 5개월이 지나가면 골반에서 배 위로 올라오게 되어 누가 봐도 임신한 것을 알게 됩니다.

태동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주위에서도 알아볼 정도로 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산모는 점점 몸이 무거워지게 되고 아기는 장기가 다 형성되어 안정기에 들어서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산모는 가벼운 운동을 하며 체중관리, 식사관리도 시작 가능한 시기입니다.

20대는 사실 임신을 해도 근육이 탄탄해서인지 옷을 헐렁하게 입으면 임신한 티가 나지 않기도 합니다. 

그런데 30대 이상이 되면 생리를 여러 번 하면서 골반의 변화도 생겼을 것이고 근육이 20대보다는 약화된 것도 있고 배가 많이 나오면  복근이 늘어나면서 뒤에 허리와 엉덩이 근육으로 늘어난 무게를 지탱하게 되는데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떨어지니까 나이 들수록 점차 무게 지탱이 버거워지게 됩니다.

4. 40대에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은 운동을 많이 해야겠네요?

운동은 당연히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적당한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인체의 중심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근육으로 등, 복부, 엉덩이, 골반에 걸친 근육을 통칭해서 코어 근육(core muscle)이라고 합니다. 

코어 근육을 단련시키게 되면 임신을 하는 것에도 도움이 되고 임신 후에도 몸을 덜 힘들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출산 후 육아에까지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40대가 넘어가면 가만히 있어도 근손실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열심히 운동해도 30대 이전의 근육을 만들기 어렵게 됩니다.

늦은 임신을 준비한다면, 근력운동을 꼭 잊지 말아야 합니다.

5. 생식력은 과학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습니다. 

임신이라는 것은 결국 의학적으로 보면 '생식력' 즉 개개의 생물이 자기와 닮은 개체를 만들어 종족을 보존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생식력이라는 것은 아무리 과학이 발달해도 발전이 더뎠습니다.

우리가 시험과 아기, 인공수정, 미세수정술 등 임신을 원하는 사람에게 임신을 잘 되게 하는 방법은 있지만 여자의 생식력 자체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초경 시작해서 폐경이 되는 기간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초경 시작해서 35년에서 길게 봐야 40년의 생식력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는 나이 들어 임신에 도전하는 부부들은 초조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6. 시험관 시술과 인공수정은 무엇이 다른가요?

자연임신이 안되면 난임 클리닉에 가서 기초검사를 하고 배란일에 맞춰 날을 잡아서 잠자리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상담을 통해 잠자리 횟수도 충분하고 주말부부도 아니고 같이 산 기간이 1년 정도 됐는데도 임신이 되지 않으면 이제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난소와 자궁 사이를 연결하는 부위로 난소로부터 난자를 수집하고 수정이 이루어지며 수정란을 자궁으로 이송하는 여성의 생식기관인 나팔관이 잘 정상인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나팔관이 정상임을 확인했다면 처음에는 인공수정을 시도합니다.

인공수정은 정자 중에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 원심분리를 통해 따로 뽑아서 가는 관을 통해 여자의 자궁 안에 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활동성 있는 정자를 자궁 안에 주입하는 정자 주입법이 바로 인공수정입니다.

시험관 아기는 말 그래도 여자 몸 안에서 수정이 되게 하는 것이 아니고 시험관에서 체외 수정을 하는 것입니다.

난자와 정자를 바깥으로 빼서 수정을 해서 그 배아를 다시 자궁 내로 이식하는 시술을 시험관아기 시술이라고 합니다.

7. 시험관 시술 시 수정란은 하나만 넣나요?

자연주기에서는 보통 난자가 하나만 나오게 됩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게 되면 주사를 맞아서 난자를 여러 개 나오게 합니다.

그래서 난자가 나오는 개수대로 수정을 시키게 됩니다.

과거에는 수정란을 많이 넣었는데 최근에는 건강한 수정란 2개 또는 1개만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난소 나이 검사, 난소 기능 검사(AMH 수치) (tistory.com)

 

<출처: 나는 의사다 노노 산부인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