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와 함께하는 생활의 팁

2023년 에너지 캐시백 신청하고 전기세 할인받으세요.

반응형

에너지 캐시백이란?

오늘은 정부지원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현금으로 돌려받는 '에너지 캐시백'제도입니다.

기존에는 6개월 단위로 지급되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매월, 한 달 단위로 현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고, 7월부터 지급금액도 많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일부 시범지역에서만 아파트 단위로 단체로 신청받아서 진행했었지만, 주민들의 반응이 좋아서 작년 7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됐고, 단체로 가입된 아파트 주민도 중복해서 개별로 신청이 가능하고, 빌라 단독주택도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소득이나 지역에 무관하고 혹시 돈을 못 받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겠지만, 일단 신청만 해놓고, 잊고 지내도 나중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적은 금액이라도 받을 수도 있으니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en-ter.co.kr)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www.en-ter.co.kr

 

 

6월 7일 오전 9시부터 신청이 시작되었고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한전 엔터'라고 검색하시거나 위 링크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안 해도 신청할 수 있지만, 이후에 에너지절감량이나 캐시백 금액을 조회한다거나 환급받을 때 전기요금에서 차감받을지 현금으로 받을지 선택할 때 회원가입을 해놓으면 편리한 부분은 있으니 회원가입하시는 게 낫겠습니다. 

 

PC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신청가능하고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 PC화면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 PC화면

PC에서는 메인화면의 에너지효율화 메뉴→에너지 캐시백 →참여관리→주민등록주소확인해서 등록번호 조회→약관동의→신청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 모바일 화면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 모바일 화면

스마트폰에서는 우측 상단 세로줄 세 개(메뉴)를 눌러 에너지 효율화 메뉴로 들어가서 에너지캐시백에 참여신청 또는 사업신청을 클릭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개인정보 입력하고 전기요금 고지서의 고객번호를 입력하고 고객번호를 모르면 주소를 입력해서 조회해 볼 수도 있습니다.

캐시백 조건

기존에는 6개월 단위로 절감량에 따라 1 kwh당 30원으로 계산해서 캐시백 해줬지만,

하반기부터는 사용량에 따라 구분해서 1 kwh당 30원에서 70원을 더 주고,

최대 1 kwh당 100원까지 더 준다고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에서 절감 활동기간 사용량을 뺀 절감량을 산정하고 

(달성 절감량÷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 x100으로 절감률을 산정합니다. 

그다음으로 한전 사업소별 참여 아파트 단지, 개별 가정의 전체 절감량을 기준으로 사업소별 참여자 전체의 총 절감량÷과거 2년 총 평균사용량으로 평균절감률 산정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계산된 평균절감률에 따라 5~10%를 감축하면 30원,

10~20%를 감축하면 50원,

20~30%를 감축하면 70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5% 정도만 절약해도 캐시백을 받을 수 있지만, 많이 절약하면 두 배 이상 더 많은 캐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는 사람도 신청할 수 있는데 이사한 지 얼마 안 돼서 2년간의 사용량 데이터가 없다면, 1년만 적용이 가능하고, 1년이 안 됐더라도 전 거주자의 사용량이 자동으로 계산돼서 마찬가지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현금으로 환급도 해주는 좋은 제도이고 가정에서 일일이 전기사용량을 체크하면서 작년과 비교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혹시 집을 오래 비울 일이 생긴다거나, 생각보다 낮시간에 집에 없어서 에어컨 사용량이 줄었다거나, 효율이 좋은 에어컨이나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전기 사용량이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캐시백 때문이 아니더라도 신청이라도 해 놓으면 생각지 못한 돈이 생길 수 있다는 정도로 가볍게 신청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제도의 취지는 에너지 절약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전기 사용을 줄이고, 과하게 낭비하는 습관을 고친다면 더 좋겠습니다.

지급방식

다음의 '현금, 전기요금 청구서, 기부'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 전기요금 청구서(혹은 관리비 청구서)에서 납부처리

② 현금 지급(한전과 계좌이체 약정 필요)

③ 기부(사회복지 공동모금회)

23년 7월 중으로 캐시백 대상 여부 및 수령방법 등 알림톡으로 개별안내 예정입니다.

 

아파트 단지별로 신청 시에는 

절감량 기준 아래 표와 같이 구간별로 정액 지급하며

단지 내 개별 가정이 캐시백을 지원받는 절감량은 제외됩니다.

절감량(MWh) ~10이하 ~30이하 ~50이하 ~70이하 ~90이하 ~110이하 ~130이하 130초과
금액(원) 200,000 600,000 1,200,000 1,800,000 2,400,000 3,000,000 3,600,000 4,000,000

아파트 단위로 신청하면 최대 400만 원까지 캐시백을 지급하는 제도로 계속 진행하기 때문에 관리사무소에서 단체 가입도 고려해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단순한 에너지 절약이 아니라 전력피크 시간대를 피한다거나 전자제품의 올바른 사용, 효율적인 사용 등도 전기 사용량 절감에 도움이 되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금 캐시백을 받으려는 목적으로 신청하는 것도 좋지만, 에너지 절약은 온실가스 감축으로 환경을 살리는 데도 도움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