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와 함께하는 생활의 팁

혼자서 그림 연습하는 방법

반응형

혼자서 그림 연습하는 방법

1. 그림을 그릴 때 필요한 것 

 

사람들은 흔히 생각하기를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든다고 생각하지만,  그림을 그릴 때 필요한 것은 오직 종이와 연필이면 됩니다.

그림을 그릴 때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독학하는 방법 그리고 재료를 아껴서 쓰는 것입니다.

물론 그림을 좋은 선생님에게 배우고 재료를 아끼지 않고 마음껏 그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그것이 어려울 경우, 그래도 그림을 그려야만 한다면 오직 종이와 연필 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것이 또한 그림입니다.

그리고 독학하고 특별히 많은 재료를 들이지 않고 그린 그림이라도 훌륭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일단 그림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는 부담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무조건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시작하면 될 것입니다.

2. 종이를 고를 때의 팁

작게 그리는 연습을 하게 되면 나중에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게 그리는 연습을 하면 나중에 작게 그리는 것은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작은 그림을 그리다 보면 시야도 좁아지고 긴 선을 그리는 등 어깨를 쓰는 연습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그림은 손목을 쓰는 것이 아니라 어깨를 쓰는 거라 최소  A4와 비슷한 사이즈 이상의 종이에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호미화방'사이트에 들어가면 재단 한 켄트지를 판매하는데 이를 활용해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100장에 1만 원 내외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미화방 (homi.co.kr)

 

호미화방

서울미래유산,백년가게에 선정된 50년전통 화방 NO.1 쇼핑몰입니다

www.homi.co.kr

노트 혹은 그림그릴 종이는 일단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3. 혼자서 그림 연습하는 방법 3가지 

첫 장부터 잘 그리려고 하다 보면 두려워 자칫 시작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맨 뒷장부터 그리거나 두 번째 장부터 그림을 시작해도 상관없습니다.

혼자서 그림을 연습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3. 1 자기 손 그리기

시도 때도 없이 그림 연습을 하고 싶고, 내 앞에 종이와 연필이 있을 때, 하지만 무엇을 그려야 할지 모를 때에는 자기 손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오른손잡이인 경우 자신의 왼 손을 모델 삼아서 그야말로 시도 때도 없이 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손의 포즈나 모양은 마음대로 변형시키면 됩니다.

이때 포인트는 최대한 스케치하지 않고 그냥 보이는 대로 그려보는 것입니다.

손을 그리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손이 인체 중에서 제일 어렵게 생겼고, 선을 최대한 끊기지 않고 과감하게 그려내야 하는데 '내가 과연 잘 그릴 수 있을까?'라고 하는 자기 검열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것입니다.

이 훈련의 목적은 '관절'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림을 그리기에 흥미롭지만 어려운 것이 사람의 인체입니다.

그 인체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또한 손이며, 이 안에는 관절, 살, 주름 등이 존재하고 있고 이 손의 관절을 이해하고 있으면 나중에 팔, 다리 이런 것을 그리는 것은 보다 쉽습니다.

 

또한 나라는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쉽습니다.

손만 보게 돼도 어떤 인간인지를 알 수 있고 어떤 인간인지를 알게 되면 어떤 그림을 그릴지도 알게 됩니다.

손을 여러 가지 포즈를 취해서, 여러 각도로 다양한 포즈로 손을 그리고 동시에 선을 최대한 떼지 않고 그려보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은 데 그렇기 때문에 부드러운 재질의 연필을 선택해서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연필 중에서도 4B가 제일 무난합니다.

자기 손 그리기
자기 손 그리기

공간을 고려해서 가까이 있는 부분에 선을 조금 진하게 긋는 연습을 해볼 수 도 있습니다.

손가락이 모여 있는 부분은 힘을 주어 그리거나 선을 덧대든지 해서 조금 진하게 해 주고, 멀리 있는 손가락을 그릴 때에는 힘을 빼고 그립니다.

그림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과감합니다.

혼자 그림을 그리는 데 망치는 것에 겁을 내지 말고 과감하게 선을 그려갑니다.

가까운 쪽과 먼 쪽을 더 강조하고 싶을 때에는 그림자를 칠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손 안에서도 여러 가지 감각을 연습해서 강약조절, 공간감 있게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관절도 볼 수 있고, 공간도 볼 수 있으며 피부결, 복잡한 쉐이프와 아우트라인 그리고  아우트라인끼리의 관계까지도 볼 수 있는 것이니 손 그리는 연습을 수시로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2 크로키

크로키 연습을 위해서는 종이가 많이 필요합니다.

종이를 아끼려고 하지 말고 크게 크게 과감하게 종이를 많이 쓰면서 해봐야 나중에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 등에 30초 크로키, 노드 크로키를 검색해서 그려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hmVRf1oSYU

https://www.youtube.com/watch?v=Zv82fWxiqgo

이때 누드 크로키가 좋은데 사람을 배우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보통 30초짜리 4~5개, 1분짜리 3~4개, 2분짜리 2개, 10분 또는 20분짜리가 1개로 1세트가 구성됩니다.

1시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크로키 연습을 매일 하다 보면 드라잉 실력이 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크로키 연습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30초짜리 크로키인 경우 30초에 못 그리겠어도 일단은 시간을 준수해서 넘어가야 합니다.

계속해서 연습하다 보면 30초 안에 사람 한 명 그리는 것을 완성하는 실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30초 크로키
30초 크로키

30초 크로키로 이 정도로 표현할 수 있고,

1분 크로키
1분 크로키

1분 크로기인 경우 구체적으로 형태를 조금 더 더듬을 수 있습니다.

처음 30초 크로키를 하면 사람처럼 보이게 그리는 것도 어렵습니다.

누드 크로키를 할 때 중요한 점은 얼굴, 팔, 팔이 이어진 몸통, 그리고 골반, 다리등 부분을 쭉 흐름을 유지하면서 그리는 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크로키 연습을 하다 보면 밑그림 없이 형태를 그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손을 부드럽고 빠르게 훌렁훌렁 그리다 보면 그림 그리는 속도 또한 빨라지며 속도가 빨라져야 입시 때도 그렇고 혼자 그림을 그릴 때도 많은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실력향상에 매우 좋습니다.

손의 피로감도 덜 수 있습니다.

천천히 본다고 정확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고 빠르게 포착하여 그리는 것이 훨씬 정확할 때가 많습니다.

유튜브를 통해서도 크로키를 해 볼 수 있는 기회는 무궁무진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돈을 좀 들여서 실제로 누드 크로키를 해 볼 수 있는 현자에 참여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실제 사람을 보고 그리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3 그림일기

자기 전에 할 수 있는 훈련법으로 그림일기를 그려보는 것이 있는데, 그림일기는 그림을 연습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내 손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손임을 기억하기 위한 실질적인 훈련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림일기는 기본적으로 무언가를 보고 그리는 것이 아니라  내 머릿속에 있는 것을 그립니다.

예를 들어서 등산을 하고 나서 그것을 그린다고 했을 때 내가 찍은 사진을 보고 그리기보다는 되도록이면 내 기억 속에 남은 산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보았던 것을 떠올리며 그림을 그리다 보면 형태를 기억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글을 쓸 때 단어나 어휘력이 많을수록 좋은 글을 쓸 수 있듯 그림에 있어서는 많은 형태를 그릴 수 있는 능력이 있을수록 좋은 그림을 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내가 오늘 본 것을 보지 않고 기억에 의존해서 내가 먹은 것, 내가 한 것, 내가 본 것 등을 그림일기로 그려보는 것을 그려 수많은 형태를 그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내가 그림을 그리는 사람임을 끊임없이 상기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이연LEEYE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