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 스포츠교육의 정책과 제도
1) 스포츠교육의 영역 분류
구분 | 학교체육 | 생활체육 | 전문체육 |
정의 |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 활동 | 지역 사회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 활동 | 학교 또는 실업팀 등에서 전문선수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
내용 | 체육교사(초등학교 체육전담, 중등학교 체육 스포츠 강사)역할,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개념 |
여러 국민체육진흥정책 관련 (바우처 제도, 국민체력100, 스마일100, 행복나눔스포츠교실) |
전문체육 지도자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도 |
3. 스포츠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1) 스포츠교육 지도자 구분
구분 | 학교교육 | 생활체육 | 전문체육 | |
체육교사 | 스포츠강사 | 생활스포츠지도사 | 전문스포츠지도사 | |
개념 | 학교 현장에서 정규 체육 및 방과 후 체육을 지도 | 사회 현장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체육을 지도 | 학교, 직장, 국가대표 등 엘리트 스포츠를 지도 | |
역할 | 신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의 양성 | 일반인들에게 운동을 통한 행복과 삶의 질 향상 안내 | 특정 스포츠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 지도 | |
스포츠 강사의 역할 | 1. 학교스포츠클럽 및 방과후 체육 활동 지도 2. 초등학교 정과 체육 수업 진행 보조 3. 학교스포츠 클럽 리그 및 토너먼트 경기 기획 및 개발 운영 4. 체육 수업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즐거운 경험 기회 제공 |
2) 스포츠교육 학습자 특징
구분 | 특징 | 스포츠 프로그램 구성방법 |
유아기 |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가장 빠르게 발달 | 놀이중심의 다양한 신체 활동 구성 (서기, 걷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초기능) |
아동기 | 신체 기능 및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이 왕성해지고 행동이나 말이 성숙해짐. 기본적 사회관계 형성 | 다양한 경험과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 (달리기, 뜀뛰기, 체조, 춤과 리듬 활동) |
청소년기 | 신체, 심리, 시회적 성숙의 시기로 2차 성징이 시작 인격 및 태도가 형성됨 운동기능 습득 또래친구 |
질적, 양적 측면을 고려한 동적 신체활동 구성 (개인 및 단체스포츠, 수영, 등산, 야영 등) |
성인기 | 가장 활발한 사회 활동, 신체적 건강 유지, 사교활동, 사회적 안정 추구 등 |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활동 구성 (조깅, 웨이트 등 유산소 및 무산소 운동) |
노년기 | 사회적 활동 감소, 체력 저하, 운동 기능 감퇴, 감각퇴화 | 건강이나 체력 수준에 알맞은 운동구성 (걷기, 산책, 체조, 등산 및 레크리에이션 등) |
4. 스포츠교육의 프로그램론
1) 학교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① 학교체육 프로그램
구분 | 명칭 | 내용 |
교과할동 | 정과 체육수업 | 교육과정에 근거한 학교수업 |
비교과활동 | 학교스포츠클럽(창의적 체험활동) | 정규교육과정 내 창의적 체험호라동 시간 활동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일종의 스포츠 수업 |
학교스포츠클럽(방과후 수업) | 정규교육과정 외 등교 전, 점심시간, 방과후 시간 등 활동 학생들로 구성 및 운영되는 취미 활동 |
|
기타(토요스포츠데이, 주말체육, 학교운동부 등) |
②체육수업에 필요한 교사 지식 분류(암기 필요)
학자 | 지식종류 | 내용 | 비고 |
슐만 (Shulmam) |
내용지식 | 가르칠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 | |
지도방법지식 | 모든 교과에 적용되는 지도법에 대한 지식 | ||
내용교수법 지식 |
교과나 주제를 누구에게 어떻게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 중요 | |
교육과정지식 | 발달 단계에 적합한 내용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 ||
교육환경지식 | 수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지식 | ||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에 관한 지식 | ||
교육목적 지식 | 목적, 내용 및 교육 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지식 | ||
메츨러 (M.Metzler) |
명제적 지식 | 구두나 문서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 | 알고 있는가에 대한 것 예>골프에서 골프채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해보시오. 에 대해서 구두나 문서로 표현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 |
절차적 지식 | 실제 수업에서 전, 중,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지식 | ||
상황적 지식 | 특수한 상황에서의 적절한 의사 결정을 하는 지식 | 슐만의 내용교수법지식과 유사 일반적으로 상황에 대해 대처하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노하우 같은 것 |
③움직임 기능 분류
비이동 | 이동 | 물체 조작 | 도구 조작 | 전략적 움직임 | 표현 및 해석적 |
공간이동X 물체, 도구사용X |
공간이동O 물체, 도구사용O |
공간이동O 물체사용O |
공간이동O 물체, 도구사용O |
역동적인 상황 | 생각, 주제 표현 |
한발로 균형잡기 | 한발로 뛰기 | 공, 후프 받기 | 라켓으로 치기 | 축구 공격 | 무용 |
④체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 |
1.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계획 수립 |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 |
1. 목표, 내용, 장소, 예산, 시간, 홍보 등 |
2. 창의, 인서을 지향하는 학습환경 조성 | 2. 예산 등 경비를 예측하여 책정 | ||
3.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구성 | 3. 참여자의 근접성을 고려하여 결정 | ||
4. 학교 내, 외적 환경 고려한 개발 | 4. 시대에 적합한 홍보 방법으로 홍보 |
2)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 1. 프로그램 전개 시 일관된 지침 역할 2. 목표달성 여부 검토할 수 있도록 기술 3.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 및 운동 능력 명시 4.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스포츠 활동 내용 구체적 세부적 진술 |
일반인 대상 지도자의 적절한 행동 |
1. 움직임 개념, 전략, 전술 이해 및 활동과 충분한 기회 제공 2.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협동의 중요한 경험 3. 건강한 삶의 영위 수단으로서 스포츠의 중요성 이해 |
3) 마튼스(R. Martens) 전문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중요)
1 | 선수에게 필요한 기술 파악 | 어떤 전략이나 기술이 필요하고 지도해야 하는지 고려 |
2 | 선수 이해 | 선수의 발달 단계 및 선수의 환경적 요소 파악 |
3 | 상황 분석 | 주변 상황(선수, 공간, 기자재, 보조자)에 대한 분석 |
4 | 우선순위 결정 및 목표설정 | 중요한 것부터 리스트를 정하고 단, 중, 장기 목표도 설정 |
5 | 지도방법 선택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능 및 태도 전달 방법 선택 |
6 | 연습계획 수립 | 일일 지도 계획 및 시즌 계획을 통해 체계적 지도 |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반응형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6. 스포츠교육의 평가론/7.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성장) (0) | 2023.03.17 |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5. 스포츠교육의 지도방법론 (0) | 2023.03.16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1. 스포츠교육의 배경과 개념) (1) | 2023.03.13 |
골프 스포츠지도사2급 구술시험 관련 정리(4.규칙) (0) | 2023.02.12 |
골프 스포츠지도사2급 구술시험 관련 정리(3.규칙) (0) | 2023.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