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2. 스포츠교육의 정책과 제도/3. 스포츠교육의 참여자 이해론/4. 스포츠교육의 프로그램론)

반응형

2. 스포츠교육의 정책과 제도

1) 스포츠교육의 영역 분류

구분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
정의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 활동 지역 사회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 활동 학교 또는 실업팀 등에서 전문선수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내용 체육교사(초등학교 체육전담, 중등학교 체육 스포츠 강사)역할,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개념
여러 국민체육진흥정책 관련
(바우처 제도, 국민체력100, 스마일100, 행복나눔스포츠교실)
전문체육 지도자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도

3. 스포츠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1) 스포츠교육 지도자 구분

구분 학교교육 생활체육 전문체육
체육교사 스포츠강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전문스포츠지도사
개념 학교 현장에서 정규 체육 및 방과 후 체육을 지도 사회 현장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체육을 지도 학교, 직장, 국가대표 등 엘리트 스포츠를 지도
역할 신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의 양성 일반인들에게 운동을 통한 행복과 삶의 질 향상 안내  특정 스포츠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 지도
스포츠 강사의 역할 1. 학교스포츠클럽 및 방과후 체육 활동 지도
2. 초등학교 정과 체육 수업 진행 보조
3. 학교스포츠 클럽 리그 및 토너먼트 경기 기획 및 개발 운영
4. 체육 수업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즐거운 경험 기회 제공

2) 스포츠교육 학습자 특징

구분 특징 스포츠 프로그램 구성방법
유아기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가장 빠르게 발달 놀이중심의 다양한 신체 활동 구성
(서기, 걷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초기능)
아동기 신체 기능 및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이 왕성해지고 행동이나 말이 성숙해짐. 기본적 사회관계 형성 다양한 경험과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
(달리기, 뜀뛰기, 체조, 춤과 리듬 활동)
청소년기 신체, 심리, 시회적 성숙의 시기로 2차 성징이 시작
인격 및 태도가 형성됨
운동기능 습득
또래친구
질적, 양적 측면을 고려한 동적 신체활동 구성
(개인 및 단체스포츠, 수영, 등산, 야영 등)
성인기 가장 활발한 사회 활동, 신체적 건강 유지, 사교활동, 사회적 안정 추구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활동 구성
(조깅, 웨이트 등 유산소 및 무산소 운동)
노년기 사회적 활동 감소, 체력 저하, 운동 기능 감퇴, 감각퇴화 건강이나 체력 수준에 알맞은 운동구성
(걷기, 산책, 체조, 등산 및 레크리에이션 등)

4. 스포츠교육의 프로그램론

1) 학교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① 학교체육 프로그램

구분 명칭 내용
교과할동 정과 체육수업 교육과정에 근거한 학교수업
비교과활동 학교스포츠클럽(창의적 체험활동) 정규교육과정 내 창의적 체험호라동 시간 활동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일종의 스포츠 수업
학교스포츠클럽(방과후 수업) 정규교육과정 외 등교 전, 점심시간, 방과후 시간 등 활동
학생들로 구성 및 운영되는 취미 활동
기타(토요스포츠데이, 주말체육, 학교운동부 등)

②체육수업에 필요한 교사 지식 분류(암기 필요)

학자 지식종류 내용 비고
슐만
(Shulmam)
내용지식 가르칠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  
지도방법지식 모든 교과에 적용되는 지도법에 대한 지식  
내용교수법
지식
교과나 주제를 누구에게 어떻게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중요
교육과정지식 발달 단계에 적합한 내용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교육환경지식 수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지식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목적 지식 목적, 내용 및 교육 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지식  
메츨러
(M.Metzler)
명제적 지식 구두나 문서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 알고 있는가에 대한 것
예>골프에서 골프채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해보시오. 에 대해서 구두나 문서로 표현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
절차적 지식 실제 수업에서 전, 중,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지식  
상황적 지식 특수한 상황에서의 적절한 의사 결정을 하는 지식 슐만의 내용교수법지식과 유사
일반적으로 상황에 대해 대처하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노하우 같은 것

③움직임 기능 분류

비이동 이동 물체 조작 도구 조작 전략적 움직임 표현 및 해석적
공간이동X
물체, 도구사용X
공간이동O
물체, 도구사용O
공간이동O
물체사용O
공간이동O
물체, 도구사용O
역동적인 상황 생각, 주제 표현
한발로 균형잡기 한발로 뛰기 공, 후프 받기 라켓으로 치기 축구 공격 무용

④체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
1.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계획 수립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
1. 목표, 내용, 장소, 예산, 시간, 홍보 등
2. 창의, 인서을 지향하는 학습환경 조성 2. 예산 등 경비를 예측하여 책정
3.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구성 3. 참여자의 근접성을 고려하여 결정
4. 학교 내, 외적 환경 고려한 개발 4. 시대에 적합한 홍보 방법으로 홍보

2)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1. 프로그램 전개 시 일관된 지침 역할
2. 목표달성 여부 검토할 수 있도록 기술
3.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 및 운동 능력 명시
4.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스포츠 활동 내용 구체적 세부적 진술
일반인 대상 지도자의
적절한 행동
1. 움직임 개념, 전략, 전술 이해 및 활동과 충분한 기회 제공
2.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협동의 중요한 경험
3. 건강한 삶의 영위 수단으로서 스포츠의 중요성 이해

3) 마튼스(R. Martens) 전문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중요)

1 선수에게 필요한 기술 파악 어떤 전략이나 기술이 필요하고 지도해야 하는지 고려
2 선수 이해 선수의 발달 단계 및 선수의 환경적 요소 파악
3 상황 분석 주변 상황(선수, 공간, 기자재, 보조자)에 대한 분석
4 우선순위 결정 및 목표설정 중요한 것부터 리스트를 정하고 단, 중, 장기 목표도 설정
5 지도방법 선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능 및 태도 전달 방법 선택
6 연습계획 수립 일일 지도 계획 및 시즌 계획을 통해 체계적 지도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