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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1. 스포츠교육의 배경과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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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교육의 배경과 개념

1) 스포츠교육의 개념

스포츠를 지도하는 활동으로서 삶 속에서 스포츠를 체험하고 문화 활동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가르치고 전수하는 젓

좁은 의미: 단순히 스포츠를 가르치는 것

넓은 의미: 다양한 신체 활동의 방법과 지식, 문화를 함께 가르치는 것

2) 스포츠교육의 역사

스포츠 교육(체육교육)은 시대와 지역별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으며 과거의 주로 군사훈련 등의 목적으로 행해지다 17~18세기에 근대 학교 설립과 더불어 공식적인 교육으로 발전

19세기 초중반 대부분 체조의 형태(독일, 스웨덴, 덴마크, 미국 등)
강건한 기독교 주의(Muscular Christianty): 개신교와 스포츠의 공생
성차별적 요소 존재: 이상적인 남성, 여성의 모습 중 스포츠는 남성다운 모습에 가까움
19세기 후~
20세기 초
신(新)체육: 신체를 통한 교육(토마스 우드/신체를 통해 정신적인것, 사회적인 능력을 기를 수가 있다고 봄)
놀이, 게임, 레크리에이션의 의미가 부각됨
20세기 중반

1940~
1960
휴먼 무브먼트(human movement)와 움직임교육(루돌프 라반/움직임이라고 하는 가치, 주제 중심으로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고 봄->체육 학문화 운동의 모티브)
-기존의 종목 중심의 교육에서 보편적 움직임 원리에 대한 교육 추구
1960~
1970
1957년에 소련이 스푸트니크호 라고 하는 인공위성을 발사하게 되면서 미국을 포함한 진보주의 진영이 스푸트니크쇼크를 받게 됩니다. 미국은 그전까지 실용주의, 진보주의를 중요시 했는데 이에 대해 다시 과학, 수학 등의 학문중심을 다시 강조해야 겠다는 움직임이 일게됨

인간중심의 스포츠교육(체육교육)->대표학자로는 헬리슨
경쟁 지양 및 열린 교육 추구(자아추구, 인성발달, 자기표현, 정서함양)

체육 학문화 운동(the disciplinary movement)1960년대 중반
미국을 시작으로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비판하며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을 채택한 운동
기존의 "신체의 교육"이나 "신체를 통한 교육"에서 "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같은 학문으로의 변화
20세기
후반
1970년
이후
놀이교육 강조
시든탑(Daryl Siedentop)의 "스포츠교육모형": 스포츠의 기능, 지식, 태도를 종합적으로 가르쳐 건전한 스포츠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으로 성장
1990년
이후
신체운동학(kinesiology)으로의 발전
신체활동을 교육내용으로 스포츠 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확장 기여

<참고> 우리나라의 교육의 역사

따로 우리나라의 교육의 역사라고 할 것은 없고 학교체육의 역사라고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미국의 교육학제와 같이 갑니다.

1차~7차 교육과정

2007 교육과정

2009 교육과정

2015 교육과정

이런 식으로 나가는데 7차 이전까지는 종목중심으로 2007년 교육과정 이후부터는 내용 또는 가치중심으로 바뀌게 됩니다. 

3) 스포츠 교육의 연구영역

수업방법 지도 계획,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효율적인 지도방법, 코칭 방법 등
교육과정 스포츠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프로그램 실행방법, 평가 등
지도자 교육 학교체육교사, 생활체육 및 전문체육 강사, 코치 등 성장 및 발전 관련

4) 교육의 성격

신체의 교육 건강, 체력, 운동기능 등과 같은 "신체적인 것"을 가르치는 교육
신체를 통한 교육 신체활동을 통해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

5) 스포츠 교육에서 추구하는 가치

  신체적 가치(심동적) 정의적 가치(정의적) 인지적 가치(인지적)
정의 건강 및 체력적 요소, 스포츠 기능 등 심리적 건강, 사회적 기술, 도덕적 인격 등 학업 성적, 지적기능, 문해력과 수리력 등
예시 근력, 지구력, 드리블, 슛 자신감, 끈기, 스포츠맨십, 배려 규칙, 경기전략, 감상능력
각 가치의 단계 반사-기초-지각-신체-숙련-소통 감수-반응-가치-조직-인격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블룸)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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