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골프 스포츠지도사2급 구술시험 관련 정리(3.규칙)

반응형

골프의 기본정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골프의 기본규칙을 준수하여 경기를 하는 것입니다. 

골프규칙에 따라 플레이하기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코스는 있는 그대로, 볼은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합니다.

골프의 정신에 따라 규칙을 지키면서 플레이하여야 합니다.

규칙을 위반한 경우, 플레이어는 스스로 페널티를 적용하여야 하고 매치플레이의 상대방이나 스트로크플레이의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잠재적인 이익을 얻어서는 안 됩니다.  

벌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규칙을 위반한 플레이어에게 스트로크로 벌을 가하는 것입니다. 

페널티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1 벌타 

매치플레이와 스트로크플레이에서 규칙위반으로 얻은 잠재적인 이익이 사소한 것인 경우나 플레이어가 원래의 볼이 놓인 곳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플레이를 함으로써 페널티 구제를 받는 경우에 관련 규칙에 따라 적용되는 페널티입니다. 

2. 일반페널티 

매치플레이에서는 홀패, 스트로크플레이에서는 2 벌타를 말합니다.

이 페널티는 1 벌타만 적용하기에는 플레이어가 얻은 잠재적 이익이 큰 대부분의 규칙 위반의 경우에 적용됩니다. 

3. 실격 

매치플레이와 스트로크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가 매우 부당한 행동을 하였거나 규칙을 위반한 경우 또는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유효한 것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지나치게 큰 잠재적인 이익을 얻은 경우에 부과될 수 있는 페널티입니다. 

휴대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카트, 플레이어의 클럽, 캐디백, 수건, 지갑등과 캐디의 소지품(물통, 모래주머니) 등을 말합니다.

동반자들을 배려하는 행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신속한 속도로 플레이하고 타인의 안전을 살피며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행동입니다. 

국외자(=외부의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경기자 자신에게 속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즉 동반 경기자와 그의 휴대품, 동반 경기자의 캐디, 포어캐디, 심판원, 마커, 갤러리, 개, 새가 있습니다.

단, 공용의 캐디나 휴대품, 바람이나 물은 국외자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규칙을 알고 있으면서 고의로 무시하기로 합의했다면? 

실격입니다. 골프규칙준수는 골프의 기본정신입니다. 

단, 규칙을 몰라서 합의한 경우엔 실격이 되지 않지만, 위반한 규칙에 대한 페널티는 면할 수 없습니다. 

마커는 스코어 카드를 언제 작성하는가? 

스코어카드는 제출하기 전까지 기록한다면 벌타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다음홀을 하기 전에 플레이어에게 확인하고 바로바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코어카드를 제출하지 않고 경기장을 벗어났을 경우 처리는?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지 않고 경기장을 벗어나면 실격입니다. 

단, 매치플레이에서는 스코어카드를 꼭 작성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코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코스 경계 안의 모든 구역은 인바운즈로 코스의 일부이며, 경계밖의 구역은 아웃오브바운즈로 코스의 일부가 아닙니다. 

코스의 경계는 지면으로부터 위와 아래, 양방향으로 연장됩니다. 

코스는 티잉구역, 벙커, 페널티구역, 퍼팅그린. 일반구역으로 나눠집니다. 

OB를 설명하시오.

Out of Bounds의 약자로 범위를 벗어나다는 뜻입니다.

플레이 금지 지역을 일컫는 말로 약자로 오비입니다.

오비는 흰 말뚝으로 표시하며 말뚝과 페어웨이 쪽을 연결한 선이 오비라인입니다.

볼이 오비라인보다 코스 쪽으로 조금이라도 나와 있으면 오비가 아닙니다. 

골프장 잔디를 훼손하지 않게 하기 위한 주의사항은?

연습스윙을 하면서 디봇을 내지 않아야 하고 퍼팅그린에서 골프화를 질질 끄는 행동으로 잔디를 훼손하지 않아야 합니다. 

경기 중 플레이어가 순서를 어겼다면 벌타가 있나요?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가 순서를 지키지 않더라도 벌타는 없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준비된 골프' 즉 안전을 확보한 상태에서 순서와 관계없이 플레이하는 것을 허용하며 권장합니다. 하지만 둘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자신들 중 누군가에게 이익을 주기 위해서 순서를 바꿔서 플레이하기로 합의를 한 경우 그 플레이어들은 모두 일반페널티(2 벌타)를 받습니다.

매치플레이에서는 플레이 순서가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플레이어가 순서를 지키지 않고 플레이를 한 경우, 상대방은 그 스트로크를 취소시키고 플레이어로 하여금 다시 플레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티잉구역 밖에서 티샷을 플레이를 했다면?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일반페널티(2 벌타)를 받고 반드시 티잉구역 안에서 다시 티샷해야 합니다. 티잉구역 밖에서 플레이한 스트로크 수는 카운트하지 않으므로 티잉구역 안에서 제3타로 다시 쳐야만 합니다.

매치플레이인 경우에는 페널티는 없으나 상대방은 그 스트로크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매치플레이에서 비긴 홀이란?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같은 타수로 홀을 끝낸 경우입니다.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홀을 비긴 것으로 합의한 경우입니다. 

단, 이 같은 합의는 플레이어들 중 누구든 그 홀을 시작하는 스트로크를 한 후에만 허용합니다. 

매치플레이 경기에서 컨시드는 언제 어떻게 하나요? 

플레이어는 스트로크나 홀 또는 매치를 컨시드 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 컨시드는 상대방이 다음 스트로크를 하기 전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홀 컨시드는 플레이어가 홀을 시작하기 전에 포함하여 홀이  끝나기 전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매치컨시드는 플레이어가 매치를 시작하기 전을 포함하여, 매치의 결과가 결정되기 전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컨시드 하는 방법은?

컨시드는 분명하게 의사소통이 된 경우에 한하여 성립됩니다.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나 홀 또는 매치를 컨시드 하려는 의도를 말이나 행동으로 분명히 나타내야 성립할 수 있습니다.

컨시드는 최종적인 것이며, 거절하거나 반복할 수 없습니다. 

장비의 사용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플레이어는 반드시 규칙에 적합한 클럽과 볼을 사용해야 합니다. 

클럽의 개수는 14개로 제한되고 손상되거나 분실된 클럽은 원칙적으로 교체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플레이에 인위적으로 도움을 주는 그 밖의 장비를 사용하는데 제한을 받습니다. 

골프채가 파손되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경기 중에 파손되었다면, 계속 사용할 수 있고,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수리할 수는 있지만 교체는 할 수 없습니다. 

단, 2019년 4월 개정된 로컬룰이 적용되는 경우에 한해서 사용 중에 파손된 장비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클럽이 15개라는 것을 알고 한 개의 클럽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그 사용하지 않겠다고 지정한 클럽을 다시 사용하였다면 어떻게 되나요? 

실격입니다.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클럽을 보관하는 것은 문제없지만, 그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됩니다. 

5번 홀을 아웃한 후 15개의 클럽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어떻게 되나요? 

스트로크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는 위반이 일어난 각 홀에 대하여 2 벌타를 받으며 라운드 당 최대 4 벌타를 받습니다. 

매치플레이의 경우에는 라운드 당 최대 두 홀까지 차감됩니다. 

거리측정기는 사용가능한가요? 

사용가능합니다. 

거리에 관한 정보 또는 방향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장비 사용은 가능합니다. 

라운드 전에 시합코스에서 연습할 수 있나요? 

안됩니다. 

코스에서 연습하기란 볼을 스트로크 하거나 어느 홀의 퍼팅그린에서든 볼을 굴려보거나 그린 표면을 문질러봄으로써 그 그린을 테스트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라운드전이나 라운드와 라운드 사이에 코스에서 연습은 제한됩니다.

단, 캐디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라운드 중에 야구 배트 모양의 스윙연습기로 스윙연습을 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일반페널티가 적용됩니다. (스트로크플레이는 2 벌타, 매치플레이는 홀패)

장비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라운드 중에 이것을 이용하여서 스윙연습을 할 때는 벌타를 면할 수 없습니다.(규칙 4.3a)

라운드 플레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플레이어는 정해진 시각에 각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한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각 홀을 이어서 플레이하여야 하며 신속한 속도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플레이할 순서가 된 플레이어는 40초 안에, 대체로는 그 보다 더 빠른 시간 안에 스트로크를 할 것을 권장합니다. 

홀 플레이에 사용되는 볼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한 홀의 플레이는 티잉구역에서부터 퍼팅그린 그리고 홀에 이르기까지 스트로크의 연속으로 이루어집니다. 

티오프한 후 그 홀이 끝날 때까지 플레이어는 원칙적으로 그 티오프한 볼로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교체가 허용되지 않을 때 교체한 볼에 스트로크를 한 경우 플레이어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홀에 들어가다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스트로크 후 볼이 홀 안에 정지하고 그 볼 전체가 퍼팅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규칙에서 홀아웃하기 또는 홀아웃하다고 언급하는 경우, 이것은 플레이어의 볼이 홀에 들어간 것을 의미합니다. 

볼이 홀에 꽂혀 있는 깃대에 기댄 채 정지한 경우에 대해서는 볼의 일부라도 퍼팅그린의 표면아래에 있는 경우는 홀에 들어간 것으로 간주합니다.

홀과 홀 사이에서 연습을 할 수 있나요? 

위반 시에는 일반페널티(스트로크 플레이는 2 벌타, 매치플레이는 홀패)가 적용되고 페널티는 다음 홀에 적용됩니다.  

홀플레이를 하는 동안 어프로치샷 연습을 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일반페널티(스트로크 플레이는 2 벌타, 매치플레이는 홀패)가 적용됩니다.

 홀 플레이하는 동안 플레이어는 코스 안팎에 있는 어떤 볼로도 연습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됩니다.

홀 플레이 중 볼이 갈라지거나 금이 갔는데 볼을 교체할 수 있나요?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홀에서 갈라지거나 금이 간 것을 분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즉 그 홀을 플레이하기 전부터 갈라지거나 금이 간 경우엔 교체할 수 없습니다. (규칙 4. 2C) 

또한 긁히거나 흠, 칠이 벗겨진 경우는 교체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