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구술시험 영역
골프 구술시험은 규정(규칙, 용어) 2문제(40점), 지도방법(기술, 이론)-2문제(40점), 질문을 듣고 답하는 자세, 태도-20점으로 구성되어 있고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입니다. 4문제의 정답을 모두 말한 경우 최종 합격합니다. 3문제의 정답만 말한 경우, 70점 이상으로 합격한 경우도 있고, 70점 이하로 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구술시험 정보는 그동안 전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생활스포츠시도사 골프 시험 관련 꿀팁
1. 2021년부터 실기시험에 불합격해도 구술시험을 모두 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구술시험은 꼭 응시하면 좋습니다.
2. 골프 실기 시험장은 5년 주기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골프장과 1년 단위로 계약을 하고 있어서 언제 변경될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현재는 센추리 21cc 마운틴코스에서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3. 골프 구술시험은 서술형 문제뿐 아니라 단답형 문제도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문제에 대비해야 하겠습니다.
골프란?
코스에서 클럽으로 볼을 쳐서 18개(또는 그 이하)의 홀로 이루어진 라운드를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각 홀은 티잉구역에서 스트로크를 하면서 시작되고, 볼이 퍼팅그린에 있는 홀에 들어갈 때 끝이 납니다.
골프의 역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골프는 네덜란드의 아이스하키와 비슷한 놀이가 스코틀랜드로 건너가서 골프로 변화되었다는 설과, 스코틀랜드의 양치는 목동들이 지팡이로 돌을 쳐서 구멍에 넣었던 것이 골프로 발전되었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골프경기가 시작된 것은 15세기 중엽 스코틀랜드에서는 골프가 점점 번성하면서 왕후나 귀족들도 흥미를 가지고 즐기게 되었습니다.
1754년 귀족들이 모여서 세인트앤드류스 골프클럽을 형성하였고 1834년 골프클럽에 로열앤드에이션트 골프클럽이라는 명칭을 붙임으로써 이 기관은 영국 전역의 골프클럽을 통합하였고 여기서 처음으로 13개 항목의 골프규칙이 성문화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골프는 1900년 정부 세관관리로 고용된 영국인들이 원산 바닷가에 있는 세관 구내에 6홀의 코스를 만들어 경기를 한 것이 시초입니다.
우리나라 골프가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것은 영친왕이 골프장 대지로 군자리 땅을 무상으로 대여해 주고 경기장 건설비로 2만 원을 하사하여 만든 6500야드의 18홀 서울컨트리클럽이 1929년 개장되면서부터입니다.
일반인에게 보급된 것은, 1924년 경성골프구락부가 결정되면서입니다. 1937년 조선골프연맹이 결성되었고, 1941년 우리나라 사람으로는 처음으로 연덕춘이 일본 오픈대회에서 26세의 나이로 우승을 하였습니다. 그 뒤 광복 및 6.25 전쟁으로 침체되었던 골프는 1953년 서울컨트리클럽이 재건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었고,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골프운동의 효과
1. 집중력
볼을 홀 안에 최대한 정확하고 빠르게 넣기 위해서 자신의 스윙동작과 볼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2. 유연성
자연스럽고 정확한 스윙자세를 위해서는 유연성이 필요하기에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연성이 좋아집니다.
근력
스윙동작에서 정확하게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잘 맞춰주는 근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폐지구능력
장시간을 운동하기에 심폐지구능력이 향상됩니다.
골프코스의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골프장은 18개의 홀로 이루어져 있으며 18홀의 골프장이 차지하는 면적은 약 25만~35만 평으로 광활한 지역이며 경기장소는 잔디가 고르게 깔려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스는 파 5홀 4개, 파 4홀 10개, 파 3홀 4개의 총 18개의 홀과 72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의 형태는 스트레이트형으로 오른쪽으로 굽은형과 왼쪽으로 굽은형등이 있습니다. 경기는 전반 9개의 홀, 후반 9개의 홀로 나눠서 진행됩니다.
골프의 용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골프의 용구는 클럽과 골프공, 장갑, 골프화가 있습니다.
1. 클럽
기본적으로 드라이버, 우드, 아이언, 피칭웨지, 샌드웨지, 퍼터등을 포함한 14개의 클럽이 풀세트로 사용됩니다.
2. 골프공
볼은 45.93g보다 무겁지 않고 직경은 42.67mm보다 작지 않아야 합니다.
골프공의 선택기준은 공의 크기, 구조, 경도 등이 있습니다. 볼의 크기에 따라 직경이 41.15mm이니 작은 볼과 42.67mm인 큰 볼로 구분됩니다.
4. 골프복
스윙하기 편한 활동적인 옷으로 눈에 잘 띄는 원색적인 옷이 좋습니다.
5. 골프화
골프장에서는 반드시 골프화를 착용해야 하는데 골프화는 잔디를 보호하고 스윙시에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스파이크가 달린 신발이어야 합니다.
6. 골프장갑
손바닥에 물집이 생기거나 그립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며 일반적으로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손에만 장갑을 착용합니다.
골프경기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골프 게임은 규칙에 따라서 연속적인 스트로크로 볼을 쳐서 홀에 넣을 때까지 플레이 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크게 스트로크플레이와 매치플레이로 나눠집니다.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플레이어가 그 경기에 참가한 다른 모든 플레이어와 경쟁하며 플레이를 하는 방식입니다.
플레이어의 라운드 스코어는 그 플레이어의 그 라운드의 모든 홀에서 홀 아웃한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를 더한 것입니다.
모든 라운드를 가장 적은 타수로 끝낸 플레이어가 그 경기의 우승자가 됩니다.
모든 스트로크플레이 방식은 개인으로서 플레이될 수도 있고 파트너들로 이루어진 편으로서 플레이하는 경기(포섬이나 포볼)로 플레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방식과 다른 스코어 산정방법을 가진 그 밖의 스트로크플레이 방식으로는 스테이블포드, 맥시멈 스코어(Stroke play 할 때 보통 더블파나 double bogey같이 홀당 최대타수를 한정하는 것), 파/보기가 있습니다.
매치플레이(match play)
플레이어가 상대방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며 한 라운드 이상의 라운드를 플레이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플레이어는 상대방이나 다른 편보다 더 적은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로 홀을 끝낸 경우, 그 홀을 이깁니다.
이긴 홀의 수가 남은 홀의 수보다 더 많은 상태로 상대방이나 다른 편을 앞선 경우, 그 매치플레이의 승자가 됩니다.
매치플레이는 싱글매치나 쓰리볼매치로 플레이 될 수도 있고,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편끼리 경쟁하는 포섬, 포볼매치로 플레이될 수도 있습니다.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 스포츠지도사2급 구술시험 관련 정리(3.규칙) (0) | 2023.02.08 |
---|---|
골프 스포츠지도사2급 구술시험 관련 정리(2.골프 용어정리) (0) | 2023.02.06 |
국가공인 골프 체육지도자가 되려면? (0) | 2023.01.29 |
골프 프로가 되는 방법 (0) | 2023.01.16 |
헷갈리는 골프 프로의 종류 한번에 알아봅시다. (0) | 2023.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