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6. 스포츠교육의 평가론/7.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성장)

반응형

6. 스포츠교육의 평가론

1) 평가의 이론적 측면

평가관련
용어구분
측정 특정 기준으로 양을 측정하는 것(수치를 부여함), 가치가 배제됨(예: 키)
사정 의사결정을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 해석, 활용하는 과정
검사 사실이나 상태 또는 성분을 조사하여 옳고 그름과 낫고 못함을 판단
평가 포괄적인 개념으로 대상(교육과정, 교수활동, 환경)에 대해 가치를 판단
평가의 목적
및 효과
교수 학습의 효과성 판단 학습자의 운동수행 참여 및 향상 동기 촉진
학습자의 학습상태와 학습지도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지도 및 관리운영의 효율성을 위한 집단 편성
학습자 역량 판단을 통한 이수 과정 선택 도움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적합성과 적절성 확인
학습 진행 상태 점검과 지도활동 조정  
평가 양호도(평가가 괜찮은가?) 타당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의도한 대로  정확하고 적합하게 측정하는가
내용 타당도 검사문항이 측정하려고 하고 있는 내용을 얼마나 대표하는가
준거 타당도 측정결과가 준거가 되는 다른 도구와 얼마나 관련있나
구인 타당도 특성을 정의하고 그 구성요인을 얼마나 잘 측정하는가
신뢰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오차없이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가
객관도 측정하고자 하는 사람의 주관을 얼마나 배제했는가
평가기능 진단 학습자의 초기 상태( 학습수준 및 발달사항)를 파악해 지도전략을 수립
형성 수업 과정 중 학습자의 학습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하는 평가
총괄 일정한 과정이 끝난 뒤 학습 목표의 달성를 판단하기 위해 하는 평가

2) 평가의 실천적 측면

평가 기준 준거지향 절대평가, 교육목표나 학습내용의 숙달수준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는 검사
규준지향 상대평가,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변별하는데 초점을 두는 검사
자기지향 내적동기를 높이고자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것
평가 유형 수행평가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실제 상황에서의 결과를 보고 이를 판단하려는 평가방식
실제평가(맥티게):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경기 상황에서 구현하는 정도를 평가
다양한
평가기법
체크리스트 -특정 기준을 나열한 목록에(예/아니오) 또는 (우수/보통/미흡) 체크
-사용하기에 편리, 신속한 확인, 양적뿐아니라-질적인 요소 측정 가능
평정척도 -질문에 만족/보통/불만족 같이 선택하는 것(3단계 또는 5단계)
-질적 질문에 양적 답을 할 수 있음, 편리함,불연속 행동 관찰
루브릭 -수행수준을 특정 기준에 따라 먼저 나누고 이를 달셩했는지 평가
-학습자에게 일종의 피드백 정보 제공 효과, 자기주도적 학습 가능
관찰법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적극적 의도를 가진 평가 방법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판단을 혼동하지 않아야 함
학습자 일지 -학습자의 진행 및 학습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는 자기 기록 방법
- 어떤 활동 후의 특성을 기록하는데 유용함
면접과 설문지 -학습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평가 방법으로 좋은 평각가 될 수 있음
-질문의 구성 및 평가 방식에 대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7.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성장

스포츠 교육
전문인 성장
형식적 제도화된 교육으로 성적, 학위 또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의미
무형식적 공식화된 교육기관 밖에서 행해지는 조직적인 학습 기회(세미나, 워크숍)
비형식적 일상적인 경험으로부터 얻는 배움의 형식(선수지도, 멘토링, 대화)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