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 스포츠와 경제
1) 상업주의와 스포츠
① 스포츠 상업주의 심화에 따른 변화 '22 '21 '20 '19 '18
본질의 변화 | 아마추어리즘의 약화 | 스포츠의 직업화(프로페셔널리즘) |
목적의 변화 | 관중의 흥미 유발 | |
구조의 변화 | 규칙의 변경(득점방법 다양화, 경기력 균형, 극적인 요소(연장전, 승부차기), 팀에 대한 애정, 상업적 광고, 쿼터제(기존 전후반 제에서는 광고를 앞 중간 뒤만 넣을 수 있었던 것을 쿼터제로 바뀌면서 4쿼터 앞 뒤로 광고를 5번까지 넣을 수 있게 됨) | |
내용의 변화 | 경기 외적인 요소를 더 중시 | 심미적 가치<영웅적 가치(축구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경기내내 열심히 뛰어서 경기에 공헌하는 것보다 한골 넣는것을 영웅적 가치로 높게 평가함) |
조직의 변화 | 스포츠를 쇼의 형태로 기획(치어리더 시구, 초대가수 공연) |
② 프로스포츠의 제도와 순기능과 역기능 '22 '21 '19
순기능 | 1. 스프레스 해소의 기회제공 2. 아마추어선수의 진로 개척 3. 다양한 경제적 활동 촉진 4. 대중에게 동료 의식을 갖게 함 5. 스포츠의 저변 확대 및 인식 제고 |
역기능 | 1. 아마추어리즘 퇴조 및 본질 왜곡 2. 스포츠 도박 문제 3. 지나친 상업화 |
③ 프로스포츠의 여러 가지 제도들 '22 '19
보류조항 | 소속 선수가 자유계약으로 풀리기 전까지 독점적으로 협상할 권리 |
최저연봉 | 일반 선수나 후보 선수들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하여 구단이 주어야하는 최저금액 |
샐러리캡 | 한 팀 선수들의 연봉 총액이 일정 금액을 넘지 못하게 하는 제도 부자구단의 선수독점 방지 |
트레이드 | 특정 구단들끼리 필요와 합의에 의해 선수를 교환하는 것 |
드래프트 | 리그소속 팀 간 균형을 위해 전년도 전적의 역순으로 선수 선택권을 부여하는 제도 |
자유계약 | 계약기간 활동이 끝난 선수가 다른 팀과 자유롭게 협상 및 계약을 맺어 이적하는 제도 |
④ 신자유주의시대 스포츠 세계화 특징 '21 '20 '19
스포츠 상업화 충족 조건 | 자본의 집중 | 인구 밀도가 높은 대도시일수록 | |||
자본주의적 시장 경제체계 | 소비문화와 발전정도가 높을 수록 | ||||
스포츠 세계화 원인 | 산업화 및 도시화 | 제국주의 확장 | 교통과 통신의 발달 | 종교의 전파(예: YMCA) | 과학기술 발전 |
스포츠 세계화 특징 | 스포츠 시장의 경계가 국경을 초월해 전 세계로 확대됨 | ||||
프로스포츠의 이윤 극대화로 인하여 빈부격차가 심화됨 | |||||
세계인들에게 표준화된 스포츠 상품과 스포츠 문화를 전파 | |||||
각 나라의 전통 스포츠가 전파되었지만 성행하지는 못함 | |||||
주로 상업적이고 인기 있는 선진국의 스포츠 위주로 성행 |
2) 스포츠 메가이벤트의 경제
① 스포츠 메가이벤트(올림픽)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 경제적 효과, 국가 이미지 제고, 국가 교류증가, 기반시설 확충, 시민의식 향상 |
역기능 | 경제적 손실( 경기 종료후 경기장 활용방안), 사회결집력 약화, 부정적 외부효과, 무리한 투자, 기회비용 손실 |
4. 스포츠와 교육
1) 스포츠의 교육적 순기능 및 역기능 '22 '21 '20 '18
순기능 | 전인교육 | 학업능력의 촉진, 사회화 촉진, 정서의 순화 |
사회통합 | 학교 내 통합, 학교와 지역 사회 통합 | |
사회선도 | 여학생 인식 제고 및 여권신장, 평생체육 연계,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 |
역기능 | 교육목표의 결핍 | 승리지상주의, 참여기회의 제한, 성차별 내재화 |
부정행위 조장 | 스포츠의 상업화,성과와 학업에 대한 편법과 관행, 선수 일탈 및 부정행위 | |
편협한 인간 육성 | 독재적 코칭, 비인간적 훈련, 비과학적 훈련 |
2) 한국의 학원스포츠를 찬성 및 반대하는 입장 '22 '18
찬성하는 입장 | 반대하는 입장 |
학생의 참여도와 흥미 증진 | 학생들의 학업활동 방해 |
자긍심, 책임감, 적응력을 길러줌 | 의존성, 순종하는 태도 등 수행에만 집중 |
체력 증진 및 흥미 유발 | 과도한 신체활동 강요 신체 소외 |
애교심과 협동심 유발 | 교육목표와 관련없는 피상적인 애교심 유 |
학부모 및 지역사회 후원 증진 | 교육프로그램의 후원을 낭비 |
학원스포츠 정상화 정책 | |
학생선수의 최저학력제, 학교운동부 운영 투명화, 학생선수의 인권보호 |
5. 스포츠와 미디어
1) 스포츠와 미디어의 이해
① 스포츠 미디어 이론 '22 '21 '19
대중전달이론 | |||
개인차 이론 |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중 매체를 이용함 | ||
심리적 욕구 | 인지적 욕구 | 정보, 지식, 이해 등 | |
정의적 욕구 | 미적 감각, 즐거움 등 | ||
통합적 욕구 | 신뢰, 확실, 지위, 가족이나 친구와 교류 | ||
도피적 욕구 | 긴장완화 및 사회역할로부터의 도피 | ||
사회범주이론 | 동일한 대중매체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여러 하위집단(범주)이 있음 | ||
범주: 연령, 성, 사회계층, 교육수준, 결혼여부 등 | |||
사회관계이론 |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공식적 사회관계가 큰 영향을 미침 | ||
중요타자 | 주요 영향 요인 | 스포츠를 하는 중요타자의 수 중요타자가 스포츠를 하는 빈도 중요타자와의 상호작용 정도 여가활동 중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 청소년기의 스포츠 참가 기회 |
|
부모, 친구, 선생님 | |||
문화규범이론 | 개인이 아닌 대중매체가 사상이나 가치(이데올로기)를 선택적으로 제시한다는 이론 | ||
예: 스포츠를 하는 것은 가치있는 여가활동이다. |
대중전달 이론: 대중이 어떻게 미디어를 활용하고 미디어는 어떻게 대중에게 전달되는가에 대해서 여러 학지가 분석한 이론
<참고>
현상에 대해서 이해하고 분석할 때 심리학의 경우에는 A이론을 보완하여 B이론 그것을 보완하여 C이론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라 심리학시험은 보통 최종적인 C이론을 문제로 많이 출제하는 경향이 있음. 사회학의 경우에는 어떠한 현상에 대해서 A이론, B이론, C이론으로 각각 분석하기 때문에 이 세 가지 이론에 대해서 모두 골고루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가 됨
② 맥루한(M, Mcluhan)의 미디어 이론 '22 '20
매체의 특징(정의성->논리정연)과 수용자의 태도( 감각참여성, 감각몰입성)에 따라 구분 | |
스포츠 매체: 스포츠와 관련된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매체 | |
핫 스포츠 매체 | 쿨 스포츠 매체 |
높은 정의성, 낮은 감각 참여 및 감각 몰입 | 낮은 정의성, 높은 감각 참여 및 높은 몰입 |
전달되는 메시지가 논리적이고 계획적임 | 전달되는 메시지가 비논리적이고 즉흥적임 |
충만되고 짜임새 있는 스포츠 메시지 저날 | 현장성 있고 복합적인 스포츠 메시지 전달 |
스포츠 지식이나 정보 등을 얻기 쉬움 | 흥미와 오락성이 있고 집단심리 작용 가능 |
신문, 잡지, 라디오 | TV, 인터넷 방송, 영화 |
매체스포츠: 매체를 통하여 대중에게 전달되는 스포츠 정보 | |
핫 매체 스포츠 | 쿨 매체 스포츠 |
높은 정의성, 낮은 감각 참여 및 감각 몰입 | 낮은 정의성, 높은 감각 참여 및 높은 몰입 |
낮은 확산 정도, 느린 속도, 단선형 | 높은 확산 정도, 빠른 속도, 복선형 |
육상, 체조, 태권도, 야구 등 | 농구, 축구, 핸드볼, 럭비 등 |
일반적으로 박진감 넘치는, 구기종목 경기, 좀 더 자극적인 매체는 쿨
2)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
① 미디어와 이데올로기 내용등 '21 '20 '18
스포츠미디어와 관련된 이데올로기 |
자본주의 심화, 젠더 갈등(성차별, 외모), 민족주의 심화, 영웅화 |
미디어 저널리즘 | 옐로저널리즘(선정적), 팩저널리즘(단조로운), 하이에나 저널리즘(약자를 노골적으로), 뉴저널리즘(새로운 방식) |
②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 '22 '18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친 영향 | 미디어 콘텐츠 제공 | 스포츠는 다양한 장르에 걸쳐 인기가 있고 또 흥행성을 가지고 있어 좋은 미디어 수익원이 됨 |
미디어 보급의 확대 | 대중의 관심이 많아지자 스포츠를 접하기 위하여 신문, 라디오, 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가 보급됨 | |
미디어 기술의 발전 | 보다 생생한 스포츠 중계를 위해 다양한 촬영기법 등이 개발 및 적용이 됨 | |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스포츠 인구 증가 | 직접 참가하지 못해서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를 관람할 수 있게 되면서 스포츠 인구가 증가함 |
스포츠 상품화 | 스포츠의 미디어 중계는 곧 상품성을 의미하는데 이 때문에 인기종목 위주의 스포츠로 편성되면서 불균형을 초래함 | |
스포츠 규칙 변경 | 스포츠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고자 스포츠의 여러가지 규칙을 변경함 -농구(전후반-쿼터제 변화), 배구(랠리포인트제), 골프(매치-스트로크 변화) |
|
스포츠 용구 변화 | 방송에 적합하도록 스포츠 용구(공, 유니폼) 등을 변경함 | |
경기 일정 변경 | 높은 시청률을 위해 경기를 황금시간대에 경기를 배치하거나 리그 경기의 마지막 경기를 결승전처럼 구성하기도 함 | |
스포츠 기술 발달 | 다양한 미디어 자료는 다시 이를 활용하여 팀 전술이나 기술 능력 향상에 활용하는 역할을 함 |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반응형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사회학 8. 스포츠와 일탈, 9. 미래사회의 스포츠) (0) | 2023.03.24 |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사회학 6. 스포츠와 사회계급/계층, 7. 스포츠와 사회화) (0) | 2023.03.24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사회학 1. 스포츠 사회학의 이해/2. 스포츠와 정치) (0) | 2023.03.21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6. 스포츠교육의 평가론/7.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성장) (0) | 2023.03.17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교육학 5. 스포츠교육의 지도방법론 (0) | 2023.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