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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사회학 3. 스포츠와 경제/4. 스포츠와 교육)

반응형

3. 스포츠와 경제

1) 상업주의와 스포츠

① 스포츠 상업주의 심화에 따른 변화 '22 '21 '20 '19 '18

본질의 변화 아마추어리즘의 약화 스포츠의 직업화(프로페셔널리즘)
목적의 변화 관중의 흥미 유발
구조의 변화 규칙의 변경(득점방법 다양화, 경기력 균형, 극적인 요소(연장전, 승부차기), 팀에 대한 애정, 상업적 광고, 쿼터제(기존 전후반 제에서는 광고를 앞 중간 뒤만 넣을 수 있었던 것을 쿼터제로 바뀌면서 4쿼터 앞 뒤로 광고를 5번까지 넣을 수 있게 됨)
내용의 변화 경기 외적인 요소를 더 중시 심미적 가치<영웅적 가치(축구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경기내내 열심히 뛰어서 경기에 공헌하는 것보다 한골 넣는것을 영웅적 가치로 높게 평가함)
조직의 변화 스포츠를 쇼의 형태로 기획(치어리더 시구, 초대가수 공연)

② 프로스포츠의 제도와 순기능과 역기능 '22 '21 '19

순기능 1. 스프레스 해소의 기회제공
2. 아마추어선수의 진로 개척
3. 다양한 경제적 활동 촉진
4. 대중에게 동료 의식을 갖게 함
5. 스포츠의 저변 확대 및 인식 제고
역기능 1. 아마추어리즘 퇴조 및 본질 왜곡
2. 스포츠 도박 문제
3. 지나친 상업화

③ 프로스포츠의 여러 가지 제도들 '22 '19

보류조항 소속 선수가 자유계약으로 풀리기 전까지 독점적으로 협상할 권리
최저연봉 일반 선수나 후보 선수들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하여 구단이 주어야하는 최저금액
샐러리캡 한 팀 선수들의 연봉 총액이 일정 금액을 넘지 못하게 하는 제도
부자구단의 선수독점 방지
트레이드 특정 구단들끼리 필요와 합의에 의해 선수를 교환하는 것
드래프트  리그소속 팀 간 균형을 위해 전년도 전적의 역순으로 선수 선택권을 부여하는 제도
자유계약  계약기간 활동이 끝난 선수가 다른 팀과 자유롭게 협상 및 계약을 맺어 이적하는 제도

④ 신자유주의시대 스포츠 세계화 특징 '21 '20 '19

스포츠 상업화 충족 조건 자본의 집중 인구 밀도가 높은 대도시일수록
자본주의적 시장 경제체계  소비문화와 발전정도가 높을 수록
스포츠 세계화 원인 산업화 및 도시화 제국주의 확장 교통과 통신의 발달 종교의 전파(예: YMCA) 과학기술 발전
스포츠 세계화 특징 스포츠 시장의 경계가 국경을 초월해 전 세계로 확대됨
프로스포츠의 이윤 극대화로 인하여 빈부격차가 심화됨
세계인들에게 표준화된 스포츠 상품과 스포츠 문화를 전파
각 나라의 전통 스포츠가 전파되었지만 성행하지는 못함
주로 상업적이고 인기 있는 선진국의 스포츠 위주로 성행

2) 스포츠 메가이벤트의 경제

① 스포츠 메가이벤트(올림픽)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경제적 효과, 국가 이미지 제고, 국가 교류증가, 기반시설 확충, 시민의식 향상
역기능 경제적 손실( 경기 종료후 경기장 활용방안), 사회결집력 약화, 부정적 외부효과, 무리한 투자, 기회비용 손실

4. 스포츠와 교육

1) 스포츠의 교육적 순기능 및 역기능 '22 '21 '20 '18

순기능 전인교육 학업능력의 촉진, 사회화 촉진, 정서의 순화
사회통합 학교 내 통합, 학교와 지역 사회 통합
사회선도 여학생 인식 제고 및 여권신장, 평생체육 연계,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역기능 교육목표의 결핍 승리지상주의, 참여기회의 제한, 성차별 내재화
부정행위 조장 스포츠의 상업화,성과와 학업에 대한 편법과 관행, 선수 일탈 및 부정행위
편협한 인간 육성 독재적 코칭, 비인간적 훈련, 비과학적 훈련

2) 한국의 학원스포츠를 찬성 및 반대하는 입장 '22 '18

찬성하는 입장 반대하는 입장
학생의 참여도와 흥미 증진 학생들의 학업활동 방해
자긍심, 책임감, 적응력을 길러줌 의존성, 순종하는 태도 등 수행에만 집중
체력 증진 및 흥미 유발 과도한 신체활동 강요 신체 소외
애교심과 협동심 유발 교육목표와 관련없는 피상적인 애교심 유
학부모 및 지역사회 후원 증진 교육프로그램의 후원을 낭비
학원스포츠 정상화 정책
학생선수의 최저학력제, 학교운동부 운영 투명화, 학생선수의 인권보호

5. 스포츠와 미디어

1) 스포츠와 미디어의 이해

① 스포츠 미디어 이론 '22 '21 '19

대중전달이론
개인차 이론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중 매체를 이용함
심리적 욕구 지적 욕구 정보, 지식, 이해 등 
의적 욕구 미적 감각, 즐거움 등
합적 욕구 신뢰, 확실, 지위, 가족이나 친구와 교류
피적 욕구 긴장완화 및 사회역할로부터의 도피
사회범주이론 동일한 대중매체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여러 하위집단(범주)이 있음
범주: 연령, 성, 사회계층, 교육수준, 결혼여부 등
사회관계이론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공식적 사회관계가 큰 영향을 미침
중요타자 주요 영향 요인 스포츠를 하는 중요타자의 수
중요타자가 스포츠를 하는 빈도
중요타자와의 상호작용 정도
여가활동 중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
청소년기의 스포츠 참가 기회
부모, 친구, 선생님
문화규범이론 개인이 아닌 대중매체가 사상이나 가치(이데올로기)를 선택적으로 제시한다는 이론
예: 스포츠를 하는 것은 가치있는 여가활동이다. 

대중전달 이론: 대중이 어떻게 미디어를 활용하고 미디어는 어떻게 대중에게 전달되는가에 대해서 여러 학지가 분석한 이론

<참고>

현상에 대해서 이해하고 분석할 때 심리학의 경우에는 A이론을 보완하여 B이론 그것을 보완하여 C이론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라 심리학시험은 보통 최종적인 C이론을 문제로 많이 출제하는 경향이 있음. 사회학의 경우에는 어떠한 현상에 대해서 A이론, B이론, C이론으로 각각 분석하기 때문에 이 세 가지 이론에 대해서 모두 골고루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가 됨

맥루한(M, Mcluhan)의 미디어 이론 '22 '20

매체의 특징(정의성->논리정연)과 수용자의 태도( 감각참여성, 감각몰입성)에 따라 구분
스포츠 매체: 스포츠와 관련된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매체
핫 스포츠 매체 쿨 스포츠 매체
높은 정의성, 낮은 감각 참여 및 감각 몰입 낮은 정의성, 높은 감각 참여 및 높은 몰입
전달되는 메시지가 논리적이고 계획적임 전달되는 메시지가 비논리적이고 즉흥적
충만되고 짜임새 있는 스포츠 메시지 저날 현장성 있고 복합적인 스포츠 메시지 전달
스포츠 지식이나 정보 등을 얻기 쉬움 흥미와 오락성이 있고 집단심리 작용 가능
신문, 잡지, 라디오 TV, 인터넷 방송, 영화
매체스포츠: 매체를 통하여 대중에게 전달되는 스포츠 정보
핫 매체 스포츠 쿨 매체 스포츠
높은 정의성, 낮은 감각 참여 및 감각 몰입 낮은 정의성, 높은 감각 참여 및 높은 몰입
낮은 확산 정도, 느린 속도, 단선형 높은 확산 정도, 빠른 속도, 복선형
육상, 체조, 태권도, 야구 등  농구, 축구, 핸드볼, 럭비 등 

일반적으로 박진감 넘치는, 구기종목 경기, 좀 더 자극적인 매체는 쿨

2)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

① 미디어와 이데올로기 내용등 '21 '20 '18

스포츠미디어와 관련된 
이데올로기
자본주의 심화, 젠더 갈등(성차별, 외모), 민족주의 심화, 영웅화
미디어 저널리즘 옐로저널리즘(선정적), 팩저널리즘(단조로운), 하이에나 저널리즘(약자를 노골적으로), 뉴저널리즘(새로운 방식)

②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 '22 '18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친 영향 미디어 콘텐츠 제공 스포츠는 다양한 장르에 걸쳐 인기가 있고 또 흥행성을 가지고 있어 좋은 미디어 수익원이 됨
미디어 보급의 확대 대중의 관심이 많아지자 스포츠를 접하기 위하여 신문, 라디오, 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가 보급됨
미디어 기술의 발전 보다 생생한 스포츠 중계를 위해 다양한 촬영기법 등이 개발 및 적용이 됨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스포츠 인구 증가 직접 참가하지 못해서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를 관람할 수 있게 되면서 스포츠 인구가 증가함
스포츠 상품화 스포츠의 미디어 중계는 곧 상품성을 의미하는데 이 때문에 인기종목 위주의 스포츠로 편성되면서 불균형을 초래함
스포츠 규칙 변경 스포츠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고자 스포츠의 여러가지 규칙을 변경함
-농구(전후반-쿼터제 변화), 배구(랠리포인트제), 골프(매치-스트로크 변화)
스포츠 용구 변화 방송에 적합하도록 스포츠 용구(공, 유니폼) 등을 변경함
경기 일정 변경  높은 시청률을 위해 경기를 황금시간대에 경기를 배치하거나 리그 경기의 마지막 경기를 결승전처럼 구성하기도 함
스포츠 기술 발달  다양한 미디어 자료는 다시 이를 활용하여 팀 전술이나 기술 능력 향상에 활용하는 역할을 함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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