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미르는 어떤 회사인가요?
2023년 2월 7일 신규 상장 예정인 스튜디오 미르에 대해서 분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는 요즘 뜨고 있는 업종인 콘텐츠주이기 때문에 기관이나 일반 투자자의 관심과 반응이 뜨겁습니다. 이것을 보여주 듯 공모에 참여한 기관의 경쟁률이 1700:1을 넘었으며 공모가 또한 밴드 최상단인 195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동사는 2010년에 설립한 애니메이션 총괄제작 업체로 애니메이션 제작 업체 최초로 국내주식시장에 상장되는 회사입니다. 스토리나 시나리오 기획부터 애니메이션 본제작을 거쳐 최종 편집, 믹싱, 녹음의 작업 완료단계까지 전 공정을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전 단계의 로직입니다.
Pre-Production: 시나리오, 콘티, 스토리, 캐릭터 디자인을 결정하는 기획단계
Main-Production: 원화, 동화, 스캔, 채색, 합성 등 본격적인 애니메이션 작업
Post- Production: 편집, 합성, 자막, 음악 동영상 제작 단계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제작 방식과 총괄제작 방식입니다. 다수의 다른 제작사들이 하고 있는 일반제작의 경우에는 애니메이션 본제작(Main-Production)만 참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획 단계등에 참여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개는 하나의 작품에 에피소드별로만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고객사의 입장에서 일반제작을 하는 여러 제작사에게 에피소드별로 배분해서 저가 수주 경쟁이 치열하게 하는 것이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사는 총괄 제작 방식으로 애니메이션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장편 작품 수주가 가능하고 때문에 높은 수주 단가를 취하고 있습니다. 총괄제작이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가능한 업체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반제작에 비해 총괄제작 시 수주단가가 무려 5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총괄제작은 난도가 높은 만큼 경쟁자가 거의 없어 수주의 규모도 크고 단가도 높아서 협상력과 이익 측면에서 다른 제작사들에 비해서 유리합니다. 동사는 국내중소형 총괄제작업체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이기도 합니다. 자체 홈페이지가 아래 링크 되어 있으니 한 번씩 둘러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www.studiomir.co.kr/kor/index.php
스튜디오 미르가 참여한 작품 리스트
성공적인 작품 레퍼런스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및 캐나다 등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한 작품이 대부분입니다.
코라의 전설
첫 방영 450만 명 시청자 기록, 미국 전체 케이블 프로그램 4위, TV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1위
도타: 용의 피
넷플릭스 방영, 콘텐츠 종합순위 6위 기록
위쳐: 늑대의 악몽
영화 부문 순위 2위 기록, 72개국 TOP10 진입
대해:나의 붉은 고래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경쟁부문 진출, 중국 흥행 누적 8900만 달러
볼트론: 전설의 수호자
로튼 토마토 지수 2년째 100%, 넥플릭스 시청률 3위
분닥스
첫 방영 주간 기준 성인 연령대 시청률 1위, 5년간 어덜트스윔 최고 시청률
외모지상주의
순수 한국어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동사가 제작에 참여하였고 넷플릭스 TV 시리즈 TOP10 최종 8위까지 오른 바 있습니다. 네이버 웹툰이 원작이고 드라마로도 제작된 바 있는 작품입니다. 전 세계 TOP10 콘텐츠 중에서는 유일한 애니메이션 작품이었습니다. 한국어로 제작된 애니메이션도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계기이자 성과였다고 보입니다.
다수의 감독 보유
동사의 또 하나의 강점은 제작을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감독을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제작 업체 중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19명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감독들의 다양한 레퍼런스와 프로젝트 효율적 일정 관리, 기획 능력등으로 또 하나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Player
2019년에는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중 최초로 넷플릭스와 장기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더불어 디즈니, 워너브라더스, 드림웍스, 니켈로디언 등 글로벌 고객사등의 수주를 계속해서 따내면서 고객사 다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실적
2022년에 사상 최대규모를 보여주면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기준의 매출액이 2021년은 물론 2020년 연간 매출액도 이미 상회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28억 달성하여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뿐 아니라 순이익률까지 예년에 비해서 높아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작년의 실적이 반짝 실적인지 올해도 실적이 괜찮을 것인가는 지켜보아야 할 일입니다.
수익성 지표
22년 11편을 제작하였고, 23년 13편, 24년에 12편이 이미 제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작품 제작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서 올해도 성장이 지속되리라는 전망입니다. 재무안정성 지표는 전반적으로 업종평균 대비 매우 양호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21년을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흑자를 기록 중이어서 현금흐름도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신규 공모 자금까지 확보된다면 현금성 자산이 더 증가하겠습니다.
콘텐츠 산업 전망
꽤 규모 있는 글로벌 애니메이션 총괄 제작업체라는 것은 알겠으나 앞으로의 전망 또한 밝은 것인지 한번 따져보아야 하겠습니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대한 투자 증가도 긍정적인 대목입니다. 글로벌 OTT 업체들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통해 구독자 유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게임과 엔터,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지식재산권(IP) 콘텐츠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려는 수요가 늘고 있고, 장기적으로 콘텐츠 제작사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투자상 아쉬운 점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체적인 IP가 없다는 것입니다. 얼마 전에 성공적으로 상장한 SAMG엔터의 경우에는 티니핑이라는 초대형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IP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빠르고 다양하게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진 회사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스튜디오 미르는 아직까지는 단순 외주제작사 정도의 느낌입니다. IP의 중요성이 강조가 된 것은 몇 년 전부터였는데 이제야 자체 IP를 개발하려고 한다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IP 수익 확보를 위한 신규 비즈니스를 준비 중
반가운 소식은 이번 신규 공모를 기반으로 IP 회사로 재도약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법인을 통해서 자체 IP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자체 IP를 개발하게 되면 게임, 웹툰, 웹소설 제작사들에게 콘텐츠 제작에 대해서 역제안을 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반대로 IP를 보유한 게임사나 웹툰사 등의 다양한 IP를 활용해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을 하고 IP수익 일부를 배분받을 계획 또한 하고 있습니다.
중소업체 다수 M&A로 작품제작 CAPA 증대
이번 신규 공모자금으로 중소규모의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을 지분투자방식으로 M&A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협력사를 확대하여 현재 연간 작품제작 편수를 획기적으로 늘릴 예정입니다. 중소규모 업체들의 제작 능력과 동사의 일정관리능력등을 토대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포부를 보이고 있습니다.
콘텐츠 관련 주들 수급 양호
현재 콘텐츠 관련 주들의 수급도 좋고 주가흐름에도 힘을 보여 주고 있는 시장 상황이라 신규 상장 시 주가 흐름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주주의 보호예수 물량도 66%가 넘습니다. 이에 더해 기관과 우리 사주조합의 보호 예수 물량까지 한다면 총 75% 에 상당하는 주식이 정해진 기간 동안은 시장에 나오지 못한다는 점은 사장 초기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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