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가 관심가지고 있는 주식과 코인종목들

국내 최초 아이온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으로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모니터랩 기업분석

반응형

1. 모니터랩은 어떤 회사인가요?

사이버 보안 전문기업으로 2020년 국내 조달 매출기준으로  국내 웹방화벽 시장의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로  2023년 5월 19일에 국내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웹방화벽이란 웹 공격에 대응하고 정보 유출과 부정 접근 방지하고 웹의 위변조를 방지하는 등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공격을 탐지하고 차단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그런데 점유율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다른 것인지 검색을 통해서 보면 펜타시큐리티라는  웹방화벽 전문 회사도 15년 연속 국내 웹방화벽 시장 점유율 1위라고 나오고 있어서 기준을 정확히 확인은 해보아야겠습니다.

 

모니터랩 | B2B SaaS 전문 기업 | Cyber security with threat intelligence (monitorapp.com)

 

모니터랩 | B2B SaaS 전문 기업 | Cyber security with threat intelligence

국내 웹방화벽 시장점유율 1위! 클라우드형 보안 전문기업 모니터랩이 완벽한 웹보안을 책임지겠습니다. 웹사이트 보호, SSL 가시성 확보, 유해사이트 차단까지 모니터랩이 귀사의 비지니스 환

www.monitorapp.com

2. Appliance  부문

구분   특징 및 기능
제품 AIWAF(웹방화벽) 웹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해킹 공격 방어
웹 트래픽 지연 없는 고성능 보안 Proxy엔진
AISWG(보안웹게이트웨이) 내부 직원의 인터넷 Out/In 트래픽 보안
URL 필터링/악성코드차단/DLP(Data Loss Prevention)기능 제공
AISVA(SSL가시성장비) HTTPS(SSL)암호화 트래픽에 대한 실시간 암/복호화를 통한 웹트래픽의 지연없는 처리를 지원하는 고성능SSL Proxy엔진
Maintenance Service Appliance 제품 판매 이후 발생하는  HW 및 SW유지보수와 보안 취약점 패치 서비스
Managed Service Appliance 임대 및 유지보수/보안컨설팅/보안성 유지관리 서비스/보안관제서비스를 옵션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

웹방화벽을 포함해서 내부 직원의 인터넷 트래픽을 보안하는 보안 웹 게이트웨이, SSL 가시성 장비 등 보안제품 제공 및 서비스를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안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사업을 Appliance  부문이라고 하는데 이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최근 동사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분야입니다.

3. 클라우드 보안

최근 클라우드의 확산, 원격 근무 등으로 업무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보안환경에도 자연스럽게 변화가 유도되고 있는데 보안 액세스가 필요한 사용자, 장치, 네트워크 기능이 여기저기 다 흩어져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장소나 시간에 구애 없이 일관된 보안서비스의 적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보안 서비스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 시장에 회사가 빨리 뛰어든 것입니다.

그래서 2016년에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보안 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구독형 과금 방식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모델인 구독형 보안 서비스인 SECaas(세카스, Security as a Service) 플랫폼인 AIONCLOUD라는 브랜드를 론칭합니다. 

다양한 보안서비스 중에 필요한 서비스만 이 플랫폼에서 구독형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고객의 시스템과 사용자가 세계 어느 곳에 위치하더라도 기업의 인/아웃바운드 구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접속 트래픽에 대해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가 있습니다.

SECaas 플랫폼을 국내에서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한 회사는 모니터랩이 최초라고 합니다.

4. 아이온클라우드

전 세계 어디에서든 아이온클라우드를 통해서 보안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이유는 보안 접근서비스인 글로벌 네트워크 엣지 기술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인데 엣지란 데이터 트래픽 처리가 필요한 지역에 근접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구성된 컴퓨팅 자원을 말한다고 하며 이는 통신으로 치면 5G의 기지국과 같은 개념입니다.

아이온클라우드는 전 세계 15개 지역에 40개의 데이터센터를 거점 엣지로 두고 있어서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 아이온클라우드 센터를 통해서 수집된 보안정보들은 AI기반의 분석을 통해서 위협을 분석하고 예측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AI기반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최근에 상장한 샌즈랩과 동일한 것입니다.

샌즈랩도 상장 당시 AI에 엮여 있던 것이 포인트가 돼서 상장 후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였는데 물론 그때와 지금은 AI섹터에 대한 관심도와 힘이 또 다르기 때문에 이번에도 AI가 힘을 발휘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5. 고객사

아이온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는 2022년 기준 491곳에 달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삼성, LG, 현대차를 포함한 대기업 계열과 네이버클라우드, KT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그리고 질병관리청 등 공공기관도 있습니다.

22년에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서비스보안인증(CSAP)을 취득했고 22년 초에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이 된 상태라서 향후 3년간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이 가능해진 만큼 안정적으로 수주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6. 클라우드 보안 시장

정부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율을 2025년에는 100% 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하고 있어서 동사 제품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더해 구독형 클라우드 서비스는 설치비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어 기존에는 사이버 보안을 대기업 위주로만 적용이 됐다면  이제는 중소, 중견 기업으로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는 데다가 앞에서 말했듯 IT환경 가속화, 원격근무 등으로 보안환경 자체가 변하고 있어서 구독형 클라우드 보안시장의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7. 매출비중

22년 아이온클라우드 매출비중은 15.9%에 불과하며 아직은 웹방화벽 매출비중이 50%를 넘는 상태입니다.

회사 측에서는  25년에는 아이온클라우드의 매출 비중을 50% 까지 올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수익성 지표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 107억 121억 141억
영업이익 5.7억 18억 11억
영업이익률 5.33% 14.88% 7.80%
당기순이익 2.2억 22억 7.2억
당기순이익률 2.06% 18.18% 5.11%

기술특례 상장이지만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보안 시장은 아직은 본격적으로 개화가 되지 않아 매출액은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고 당기순이익은 흑자를 내고는 있으나  매우 미미한 수준입니다.

9. 경쟁사 실적 비교

구분 모니터랩 수산아이앤티 파이오링크 펜타시큐리티
  20년 21년 22년 20년 21년 22년 20년 21년 22년 20년 21년 22년
매출액 107억 121억 141억 230억 250억 256억 398억 543억 616억   263억 269억
영업이익 5.7억 18억 11억 30억 23억 35억 65억 109억 114억   12악 22억
당기순이익 2.2억 22억 7.2억 28억 18억 25억 107악 112억 121억   2.5억 17억

사업 내용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웹방화벽을 다루는 기업들은 위와 같습니다.

수산아이앤티와 파이오링크는 상장사이고 펜타시큐리티는 비상장사입니다.

이들과 매출액 규모를 비교해 보면 모니터랩이 가장 낮은 수준이기는 합니다.

악성코드 수집, 분석, 공유 플랫폼인 멀웨어즈닷컴을 보유하고 있고 23년 성공적으로 상장한 사이버 보안 업체 샌즈랩의 실적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모니터랩 샌즈랩
20년 21년 22년 20년 21년 22년
매출액 107억 121억 141억 52억 54억 93억
영업이익 5.7억 18억 11억 -1억 5억 21억
당기순이익 2.2억 22억 7.2억 -0.5억 7억 22억

 

22년 실적기준  샌즈랩에 비해서 모니터랩의 매출이 크기는 하지만 수익성은 샌즈랩이 좋아 보여 모니터랩의 수익성 개선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보입니다.

특성 악성코드 분석을 위주로 하는 보안회사들보다는 웹보안, 클라우드 보안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모니터랩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성장가능성은 더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10. 공모자금 사용목적

신규 솔루션 개발에 가장 많이 투입이 되고 그다음이 글로벌 엣지 구축, 해외파트너 발굴 및 영입, 디지털 마케팅 등 글로벌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해외공략을 통해 성공적인 안착이 이루어질지가 이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에 큰 관건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모니터랩 공모관련 상세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AI기반의 아이온클라우드 플랫폼을 가진 웹방화벽 강자! 모니터랩 공모 관련 (tistory.com)

 

AI기반의 아이온클라우드 플랫폼을 가진 웹방화벽 강자! 모니터랩 공모 관련

1. 모니터랩 공모 관련 내용 구분 내용 비고 사업내용 사이버 보안 전문기업 국내 웹방화벽 시장의 점유율 1위 자체 세카스 플랫폼인 아이온클라우드 플랫폼 보유 모니터랩은 다양한 보안 솔루

donbuller.tistory.com

11. 정리

1. 모니터랩은 국내 방화벽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 클라우드의 확산, 원격 근무 등으로 업무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물리적인 장소나 시간에 구애 없이 일관된 보안서비스의 적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보안 서비스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동사는 국내 최초로 SECaas 플랫폼을 국내에서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한 회사로 아이온클라우드라는 자체 플랫폼을 통해서 국내뿐 아니라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 정부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율을 2025년에는 100% 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하고 있어서 동사 제품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구독형 클라우드 서비스는 설치비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어서 기존 주요 고객이었던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5. 동사의 매출액은 점차 증가하고는 있으나 경쟁사 대비해서는 눈에 띌 만한 수준은 아니고 수익성이 아직은 좋지 않은 상태로 눈에 보여주는 뚜렷한 수익성 지표 상승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으며 안정적인 국내시장 확보와 해외시장 진출여부 또한 주목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