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와 함께하는 생활의 팁

[맘(MOM)이 편해졌습니다] 책 리뷰(요즘 잘 사는 아이들이 보이는 이상 증상에 대한 고찰)

반응형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

책의 저자인 킴 존 페인은 20대 후반, 사회 복지사 교육을 마치고 아시아의 난민 캠프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자원봉사를 했습니다.

아이들은 질병과 두려움, 위험으로 가득 찬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안전은 꿈도 못 꿨고, 살아남는 데 급급했습니다.

엄청난 상실을 겪은 이들이다 보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늘 안절부절못하고 불안해하며 상당히 예민하고 경계심도 심했습니다.

 

이런 극빈국의 어린이가 아닌 제법 부유한 국가의 아이들과 상담하면서 느낀 것은 아이들은 한두 가지 음식을 제외하고는 먹지 않았고 상당한 불안감을 보였으며 쉽게 화내고 폭발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부유한 국가에서 나고 자란 이 아이들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아이들의 삶을 더 면밀히 관찰하자 아이들이 유년기를 침해당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미디어가 넘쳐나고, 정보가 범람하는 데다 늘 시간에 쫓겨 아이들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2. 아이의 세상을 단순하게 만드는 방법

이런 아이들을 되돌려 놓기 위해 아이의 세상을 단순하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했고, 많은 아이들에게 효과를 보였습니다.

아이가 단순하게 생활하게 해 주면 지나치게 많고, 지나치게 빠른 데서 오는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1 아이의 세상을 단순하게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환경을 단순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자신의 감각에 충실해서 뭔가를 보면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고, 던져도 보고, 소리도 듣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아이의 방이 물건으로 가득 차 있으면 자극제가 너무 많아서 아이의 주의력이 남아나지 않습니다.

장난감부터 책, 잡동사니, 집안의 조명까지 집안 환경을 단순하게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방해물이 적을수록 주의력이 확장되고 정신적, 물리적 공간을 확보하여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세상을 탐험할 수 있게 됩니다.

2. 2 아이의 세상을 단순하게 만들기 위한 두 번째 방법은 아이의 일상에 리듬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아침마다 침대에서 나오길 거부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아이의 부모는 맞벌이 부부로 일정이 빡빡하고 변수도 많았습니다.

등교할 때도 어떤 날은 엄마 차를, 어떤 날은 아빠 차를, 또 어떤 날은 친구 부모님 차를 타고 가기도 했습니다.

또 어떤 날은 친구 부모님 차를 타고 가기로 했습니다.

하굣길 픽업도 불규칙적이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어떨 때는 아이를 픽업한 후에도 통화와 업무를 계속해서 아이가 계속 기다리기도 했습니다.

아이는 늘 예측 불가능한 생활에 노출되어 있었고 결국 아이가 침대 밖으로 나오는 것을 거부하게 만들었습니다.

부모가 바쁠수록 아이에게는 '리듬'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아이가 일상에서 예측 가능성을 높이며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부모에게 아이와 마주 앉아 "내일 등교는 엄마랑 같이 할 거야. 학교 끝나고 정문에서 기다리면 아빠 파란 차가 보일 거야. '와 같이 다음날 일정을 미리 점검하게 했습니다.

날씨가 어떨지, 어떤 옷을 입으면 좋을지부터 등교할 때와 하교할 때는 어떻게 할지도 자세히 이야기하게 했습니다.

이처럼 아이가 다음날에 대한 그림을 대강 그리면서 잠드는 것은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에게는 이런 명확성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세상을 단순하게 만들어 줍시다. 

끊임없이 뭔가를 해야 하는 거센 급류 속에서 아이는 쉬어갈 섬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 마음에 상처 주지 않는 습관] 책 리뷰(내 아이를 위한 따뜻한 심리학 공부) (tistory.com)

 

[아이 마음에 상처 주지 않는 습관] 책 리뷰(내 아이를 위한 따뜻한 심리학 공부)

1. 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은 '불안함'입니다. 아이가 예상치 못한 행동이나 감정 변화를 보일 때 부모들은 불안을 느낍니다. 불안이 과해지면 아이를 심하게 다그치기도 합니다. 그런데 부모들은

donbull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