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러가 관심가지고 있는 주식과 코인종목들

글로벌 분자진단 바이오 회사 젠큐릭스 기업분석(유방암 예후 진단 상용화 이슈)

반응형

1. 젠큐릭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암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방법은 수술 이후에 항암제를 잘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암제를 잘 사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질과 생존율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의사들 입장에서도 진단에 있어서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치료가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진단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진단제품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지만 기존의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 보니 정확한 치료가 어려웠습니다.

동사는 유전자기반의 데이터와 유사근거를 가지고 제품개발을 해서 의사 간 진단에 있어서 편차를 줄이고 모든 의사들을 명의로 만들어 궁극적으로 암환자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암치료시장이 표적함암제라고 해서 암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화되다 보니 어떤 항암제를 어떤 사람에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분석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되었고 동사는 그것이 가능한 진단제품을 개발하여 납품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사는 다음의 유방암예후진단 검사와 동반진단 검사 제품을 주로 만들어 대형, 종합병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젠큐릭스 (gencurix.com)

 

젠큐릭스

GLOBAL BIO HEALTHCARE 국내 최초 예후진단기술을 통해조기 유방암 환자의 더 나은 삶을 약속합니다. GenesWell BCT

www.gencurix.com

2. 예후진단 검사란?

유전자 분석을 통한 재발 가능성이 낮은 저위험군 환자 판별 분석을 하는 것으로 

유방암 예후 진단의 경우 매년 신규 유방암환자의 절반정도가 동사의 진단제품의 대상이 되는데 그 환자의 80% 정도는 사실 항암제가 필요 없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이 검사로 유방암 수술 이후에 나온 잔여 검체를 유전자 검사를 통해 예후진단 결과 실제 항암제가 필요 없는 80%의 환자를 선별해 주는 것입니다. 

3. 동반진단 검사란?

돌연변이 분석을 통해 '표적항암제 개별 환자' 효과를  예측하고 표적 항암제 사용 위한 전제조건으로

항암제에 효과가 있는 20%의 환자를 선별하고 환자 개개인별로 어떤 항암제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아내는 검사라고 하겠습니다. 

4. 주요 제품

4. 1 진스웰 검사

진스웰 BTC(Breast Cancer Test) 나 진스웰 검사라고 불리는 이 검사는 초기 유방암 환자의 10년 내 타 장기 전이 및 재발 확률과 항암치료효과를 예측하는 유방암 예후예측 검사입니다. 

세계 최초로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유효성을 검증했다고 합니다.

이 검사는 10년간의 예후에 대해서 정확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임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기간이 길고 코로나19 진단키트 등과 달리 상당한 난이도를 요한다고 하겠습니다. 

동사는 지난 10년간의 임상을 통해서 항암제가 필요 없는 환자들을 선별해 주는 진단키트를 개발하게 되었고 23년 본격적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검사 결과 4점 미만인 경우에는 타 장기 전이 및 재발 확률이 낮은 저위험군으로 항암화학치료 효과가 없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항암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를 나타내고

검사 결과 4점 이상인 경우에는 타 장기 전이 및 재발 확률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항암화학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항암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뜻합니다. 

 

최근 34개 병원에 코딩이 되어 사용 중이며 이 유방암 예후진단 키트의 경우 일반 의원급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암환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형 및 종합병원급에서 사용 중이며 23년 하반기까지 70개의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하며 올해 연말이 되면 대부분의 대형, 종합병원에서 동사의 검사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유방암 예후 진단의 경우 실손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해외제품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들이 있는데 거의 무허가 제품들입니다. 

심지어 암환자들이 500만 원 상당의 비싼 검사비를 지불하고 검사를 하고 있지만 인증되지 않은 무허가 제품들이었는데 동사 제품의 경우 절반가량의 비용으로 사용가능하고 거기에 실손보험까지 적용되면 50만 원 이하 수준으로 실제 환자부담은 1/10 수준으로 현저하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4.2 EGFR 검사

동반진단의 경우는 이미 현재 일부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폐암에서는 국민건강보험의 적용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대장암, 자궁내막암 등과 같은 다른 암에서도 식약처 허가 과정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올해 상반기 중에 식약처 인허가가 끝나면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의학품과 의료기기의 경우 매출의 확대는 건강보험 적용이 굉장히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동사의 이 제품은 식약처에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아 디지털 PCR이라고 하는 플랫폼을 사용해서 기존 방법보다 50~ 100배 정도 더 민감한 방법으로 정확한 정보제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민감도에 의거해서 기존에는 암잔여조직샘플을 통해서 검사를 많이 했는데 동사의 경우 해당 검사의 경우 혈액 내에 암세포가 터져서 나온 암  DNA를 정밀하게 측정하여  돌연변이 검출을 통한 최적 항암제를 처방하는 제품입니다. 

환자들이 생체검사 시의 고통이나 번거로움 없이 혈액으로 검사를 할 수 있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5. 유방암 이외에 다른 질병까지 확대될 가능성은?

사실 예후진단이라는 영역이 예후가 좋은 암을 특정해서 예후를 보고 실제 항암제가 필요 없는 환자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암은 예후가 좋지 않아 예후진단보다는 동반진단의 관점에서 어떤 항암제를 어떤 환자에게 사용할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여 예후가 좋지 않은 암의 경우에는 동반진단을 통해서 어떤 항암제를 사용할지를 알려주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6. 조기 진단 제품 출시 예정

동사는 이번달 미국 암학회에서 대장암 조기진단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예후진단, 동반진단 이외에 조기 진단 제품과 암을 모니터링하는 제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7. 투자상의 유의점

7. 1 영업적자가 상당한 수익성 지표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 16억 30억 26억
영업이익 -93억 -127억 -110억
영업이익률 -589% -418% -430%
당기순이익 330억 -351억 -255억
당기순이익률 2,097% -1154% -995%

동사의 매출은 22년에 26억 원, 21년에는 30억 원이 나왔습니다. 

최근 매출액은 연평균 30억 원가량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2년 영업이익이 -110억 원으로 영업적자가 많이 큰 상태입니다.

이 종목의 경우 영업 외 비용 또한 많아 순이익은 영업이익보다도 2~3배 더 크게 적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돈을 제대로 벌 수 있는 사업구조로 자리를 잡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7. 2 회사 내 현금이 말라가는 것으로 보이는 재무안정성 지표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유동자산 111억 235억 80억
유동부채 86억 232억 259억
유동비율 130% 102% 31%
자본총계 539억 310억 57억
부채총계 101억 242억 316억
부채비율 19% 78% 556%

유동비율이 21년까지는 102%를 유지하다 22년에 31%로 급감된 것으로 보아 회사 내 현금이 점점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돈을 벌지 못하니 이익잉여금의 마이너스가 커지면서 자본금은 줄고 부채는 많아지고 있어 부채비율이 22년 기준 500%가 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재무상태에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이고 급한 불을 끄기 위해서 결국 금번 유상증자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금번 유상증자로 254억 원가량을 모집하는데 그중 운영자금으로 164억 원을 사용하고 

채무상환자금으로 90억 원을 사용하는데 이번에 유상증자로 조달하는 돈으로 당분간은 급한불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금번 유상증자의 목적이 유동성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자금 운용을 하기 위함이라고 하며 상장 이후에 당초 예측했던 유방암 예후 진단검사 키트 인허가와 각종 행정절차가 예상보다 지연이 됐고 2020년 말부터 해외를 비롯한 신규 매출처에 대해서 기대를 하고 있었으나 팬데믹으로 지연이 되어 자금이 경색되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의 관점에서 이렇게 급한 불을 끌 수 있는 자금을 모집 한 이후 회사가 본격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사업구조로 개편할 수 있을지, 실제 개편하여 성과를 보여주는지 등을 지켜보아야겠습니다. 

7.3 주가 이상급등으로 다소 높아져 아쉬운 유상증자 확정가

이 종목은 구주주 청약하기 바로 직전에 상한가 2번  포함 주가가 급등을 해서 최고가 7,570원을 찍고 내려옵니다.  

그 이후로 주가가 진정이 되면서 현재는 5000원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유상증자 발행가격은 구주주 청약 직전 3일간 평균 종가에 40% 할인을 한 가격이 1차 발행가액과 2차 발행가액보다 높으면 이 가격이 최종 유상증자 가격으로 확정됩니다. 

구주주 청약 직전에 급등이 나와서 결국 유상증자 가격은 3,925원으로 정해져

1차 발행가액인 2925원보다 900원 정도 높은 가격에 유증 확정가액이 정해졌습니다.

시장에서 유방암 예후 진단 키트 관련 소식이 들리긴 했지만 절묘한 타이밍에 주가 급등이 나왔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일단은 현재 주가 기준으로 유상증자 발행가격보다 약 30% 정도 상승한 가격입니다.

보통 현재 주가 대비 유상증자 발행가격이 30% 이상 격차가 벌어져 있으면 

유상증자 혹은 실권주 청약을 고민해 볼 만 하기는 합니다. 

 

유상증자한 주식이 상장하는 날이 5월 8일(월요일)인데 5월 5일(금요일)이 어린이날로 휴장 하기 때문에 권리매도로 3 영업일 전부터 미리 매도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5월 3일(수요일)부터 이 종목을 유증청약한 사람들은 권리매도로 유상증자신주가 입고되기 전에 미리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권리 공매도 가능)

권리 공매도 기능은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사 기준으로  HST에서 청약배정주식 매도(0987)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권리매도로 일찍 매도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신주가 상장하는 날 주가가 권리 매도날보다 더 올라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일찍 매도하는 것이 꼭 유리한 것은 아닐 수 있으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이 종목은 2019년에 최고가 32,300원을 찍은 이후만 원대에서 오랜 기간 횡보하다가 만 원대 지지선이 깨지자 현재까지 주가가 쉴 새 없이 빠져서 현재 5,000원대에 와 있어 고점 대비에서 약 80% 이상 하락 한 상태입니다.

장기 보유하고 있는 기존주주의 경우 손실액이 적지 않아 금번 유상증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8. 정리

1. 동사는 암환자 예후를 진단해 80% 상당하는 항암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환자를 판별해 주는 예후 진단검사와 남은 20%의 항암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합한 항암제를 선별해 주는 동반 진단검사 제품을 주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2. 유방암 예후 진단검사의 경우 실손보험 적용이 가능하고  폐암 동반 진단검사의 경우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이 가능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암환자들이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올해 안으로 시장에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의 매출액 상승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3. 그 외대장암, 자궁내막암 등과 같은 다른 암에서도 식약처 허가 과정 진행 중에 있다고 하며 올해 상반기 중에 식약처 인허가가 끝나면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어 새로운 매출처가 확보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예후 진단, 동반 진단 검사 외에도 조기 진단 제품과 암을 모니터링하는 제품을 개발 중이라 미래 먹거리 또한 차곡차곡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5. 국내 시장의 한계를 인식하고 해외 고객사 발굴을 위한 영업도 진행 중입니다.

6. 앞으로의 수익성 개선은 기대가 되나 아직까지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어 앞으로 눈에 보이는 매출액과 영업, 순이익의 달성을 지켜보아야겠습니다.

7. 자금 경색으로 인한 유상증자가 진행되어 당분간은 회사의 유동성 문제가 해결된 만큼 앞으로 회사가 위기를 딛고 성과를 내는 모습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8. 보통 현재 주가 대비 유상증자 발행가격이 30% 이상 격차가 벌어져 있으면 유상증자 및 실권주 청약을 고민해 볼 만 하기는 하지만 유증 확정가액이 정해지는 시점에 주가 급등이 개운치는 않습니다.

따라서 혹여 실권주 청약을 하더라도 무리하지 않은 내에서 참여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젠큐릭스 유상증자 실권주 관련 정보 (tistory.com)

 

젠큐릭스 유상증자 실권주 관련 정보

1. 젠큐릭스 유상증자 실권주 관련 정보 4월 17일(월)~ 4월 18일(화)까지 한국투자 증권을 통해서 유상증자 실권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발행가는 3,925원이고 총 1,002,741주로 39.35억 원 규모로 진행됩

donbull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