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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시 꼭 설정해야 하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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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시 꼭 설정해야 하는 사항

스마트스토어에서 위탁판매를 할 때 꼭 고지를 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으며, 이를 하지 않을 경우 법을 어겨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설정을 해야 합니다.

1. 자동수거 예외 처리

위탁판매의 경우 판매자인 내가 재고를 가지고 직접 포장해서 고객에게 발송하는 것이 아니라, 도매 사이트나 공급사에서 직접 고객에게 발송을 하도록 하는 로직이기 때문에 반품 또한 물건을 보낸 공급사 혹은 도매사에 처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고객에게 반품, 교환접수가 들어오는 경우, 반품지 주소가 판매자인 내 주소지로 되어 있다면 택배사에서는 반품, 교환 접수 된 상품을 판매자인 나에게로 보내주게 되어 나는 다시 그 상품을 공급사 혹은 도매사 사에 택배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택배비가 불필요하게 들어가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자동수거 예외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자동수거 예외 처리를 하지 않으면 반품, 교환접수가 접수되면 자동적으로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협력사인 한진택배기사분이 고객에게 반품, 교환된 상품을 수거해서 판매자인 내 주소지로 보내주게 됩니다.

왜냐하면 상품을 등록할 때 출고지나 반품지를 내 사업장으로 해놓기 때문입니다.

자동수거 예외 처리를 해놓게 되면 자동으로 처리되지 않고 판매자인 내가 직접 도매사이트나 공급사에 반품, 교환 접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반품, 교환 접수가 들어오면 판매자는 이용하고 있는 도매사이트의 문의 게시판을 통해서 반품, 교환접수를 하면 택배기사분이 판매자를 거치지 않고 반품, 교환된 상품을 바로 도매사 또는 공급사에 전달해 주게 되는 것입니다.

도매꾹 :: 돈버는쇼핑 - 도매꾹 (domegg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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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자동수거 예외 처리 방법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는 방법

-1:1 문의를 남기는 방법

 

-네이버 톡톡 문의를 하는 방법

 

이 중 네이버 톡톡에 문의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네이버스마트스토어판매자센터 맨 아래쪽으로 스크롤바를 내리면 이 화면이 나옵니다.

톡톡상담
톡톡상담

이 중 '톡톡상담'을 누릅니다.

주문/배송/취소/교환/반품
주문/배송/취소/교환/반품

'주문/배송/취소/교환/반품'을 누릅니다.

반품접수/상품수거
반품접수/상품수거

'반품접수/상품수거'를 누릅니다.

주문 건의 주소 수정을 원해요
주문 건의 주소 수정을 원해요

 

'주문 건의 주소 수정을 원해요'를 누릅니다.

상담원 연결
상담원 연결

'상담원 연결'을 누릅니다.

상담원이 연결되는데 까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 시간에 문의사항을 정리해 놓으면 좋습니다.

상담원이 연결되면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 예외요청 드립니다. '

라고 톡톡으로 요청하면 아래의 정보를 요청할 것입니다.

- 문의사항:
- 스마트스토어 아이디 :
- 스마트스토어 명 :
- 담당자님 성함 :

문의내용에는 '자동수거 예외처리 요청(사유: 3PL업체를 통해 운영 중이라 상품마다 출고지와 반품지가 다릅니다)'라고 기재하면 됩니다.

이렇게 요청해 놓으면 보통 1~2시간 내로 처리가 됩니다.

이렇게 요청하면 톡톡 상담원이 '이 내용은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공지사항이나 상세페이지에 꼭 표시를 해달라'는 내용을 전달받게 될 것입니다.

공지사항에 '상품마다 출고지와 반품지가 다르니 반품, 교환 시 판매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라는 내용을 기재해도 되지만 상세페이지 맨 하단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2. 개인정보처리방침 명시

두 번째로 꼭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고지해야 합니다.

위탁판매의 경우 도매사이트나 공급사에 접수해서 고객에게 상품을 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고객정보를 내가 받아서 해당 도매사이트나 공급사에 다시 그 고객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을 확인해 보면 이렇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위탁판매는 주문접수받은 구매자 정보를 도매몰 등의 타사이트에 다시 주문의뢰하여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되게 하는 판매방식으로, 구매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다른 판매자에 전달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에 해당합니다.

부득이하게 다른 판매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전달하게 될 경우에는 다음의 요건을 구비해주셔야 합니다.

 

<적법한 위탁판매 요건>

1. 정확한 수탁업체명 고지

당사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는 '판매자정보관리'멘유에 해당 고지 기능을 마련하고 있는바,

'판매자정보관리'화면 >'판매자 개인정보처리 방침 영역> 기타 업무위탁업체 입력 란에 구체적인 수탁업체명과 위탁업무를 상세히 기술해 주십시오.

예) 수탁업체: ㅇㅇㅇ

위탁업무 내용: 상품 공급 및 발송

수탁업체는 5개 업체만 등록할 수 있으므로 수탁업체가 5곳이상인 경우에는 공지사항에 등록해 주시길 바랍니다.

1) 1~4행에 수탁업체/수탁업무 기술하고

2) 5번째행에  '그 외 수탁업체는 공지사항참조'라고 기술

3) 나머지 업체는 공지사항에 기술

 

활용하고 있는 도매사이트가 5개 이상인 경우, '상품마다 발송처가 달라서 해당주문정보는 해당 업체로 전달됩니다.'라는 내용을 상품마다 상세설명란에 첨부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토의 판매자정보관리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판매자정보관리&#39;화면 &gt;&#39;판매자 개인정보처리 방침 영역&gt; 기타업무위탁업체 입력
판매자정보관리'화면 >'판매자 개인정보처리 방침 영역> 기타업무위탁업체 입력

개인정보 처리방침공개 여부: 공개

배송 위탁업체 입력에 택배사를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을 누르고 '상품마다 택배사 다름'을 입력해 놓아도 됩니다.

기타 업무 위탁 업체 입력에 이용하는 도매사이트나 공급사 정보를 입력하고 '주문, 교환, 반품 업무'를 기재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는 담당자 정보와 동일을 클릭하거나 쇼핑몰 담당자의 이름과 이메일을 기재해 놓으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만 해놓는다면 위탁판매를 하는 데는 문제없이 판매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하루 5개든 10개든 상품만 열심히 등록하면 분명 주문 접수가 들어오는 날이 있을 것입니다.

https://donbuller.tistory.com/entry/네이버스마트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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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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