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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포츠수행의 심리적 요인
1) 성격
① 홀랜더(J. Holland)의 성격 구조 '18
심리적 핵 |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개인의 실제 이미지로 일관성이 가장 높음 |
전형적 반응 |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나타나는 행동, 심리적 핵 유추 가능 |
역할행동 | 주어진 환경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행동, 일관성 낮음 |
②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17
자아실현의 욕구 | 1. 인간은 자유의지의 존재로서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려는 욕구를 가짐 2. 인간이 추구하는 욕구에는 위계(서열)가 있으며 기본적인 욕구부터 충족이 되면 다음 욕구의 만족을 추구함 |
심미적 및 인지적 욕구 | |
존중의 욕구 | |
소속과 사랑의 욕구 | |
안전의 욕구 | |
생리적 욕구 |
2) 정서와 시합불안
① 웨이스(M. Weiss)와 아모로스(A. Amorose)의 스포츠 재미요인 '22
스포츠 행동의 형성과정 중 재미요인 | 숙달성취, 사회적 소속, 동작감각→스포츠 재미→스포츠 전념 →스포츠 행동 |
② 불안의 개념 '21 '20 '18
특성불안 | 객관적으로 위협적이지 않은 상황을 위협적으로 지각하는 성격의 한 측면 (개인의 불안에 대한 특성) |
상태불안 | 특정 상황 및 시점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일시적인 신체적, 인지적 불안 (불안을 유발하는 상태, 환경, 상황) |
경쟁불안 | 경쟁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으로 경쟁특성불안과 경쟁상태불안으로 구분함 경쟁특성불안: 경쟁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불안 경쟁상태 불안 원인: 실패의 공포, 신체적 불만족, 부적절한 느낌, 통제적 상실, 죄의식 등 |
탈진 | 부정적 스트레스의 일부로 과도한 피로의 결과와 더불어서 일어남 |
③ 불안이론 '22 '21 19 18
욕구이론 (추동이론) |
각성수준(흥분)과 운동수행은 비례함 단 기술의 습관화(숙련)정도에 따라 달라짐 -초보자, 초기학습▶비례하지 않음 -숙련자, 후기학습▶각성 수준과 비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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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수준 이론 (역U가설) |
각성수준이 증가하면 운동수행도 증가하지만 적정 수준을 넘으면 감소함 -너무 높은 각성▶근 긴장 증가 -너무 낮은 각성▶긴장감 저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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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수행 지역이론 |
개인마나 최고수행을 보이는 적정 각성 수준(상태불안)이 다름 | |
다차원적 불안이론 |
불안은 실질적으로 신체적 불안과 인지적 불안으로 나눔 -신체적 불안(정서): 적정 각성 수준이 존재(≒역U가설) -인지적 불안(걱정): 높을수록 수행에 부정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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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 이론 (카타스트로피 이론) |
인지적 불안이 낮을 때: 생리적 불안은 역U 모양(적정수준) 인지적 불안이 높을 때: 특정 불안 수준 이상 시 급격한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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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 이론 | 각성을 인지적으로 어떻게 해석하냐에 따라 나눠짐 -높은 각성: 흥분(유쾌감) 또는 불안(불쾌감) -낮은 각성: 편안(유쾌감) 또는 지루함(불쾌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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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에너지이론 | 각성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나눠짐 - 긍정적 심리에너지가 높고 부정적 심리에너지가 낮을 때 최고수행 |
④ 불안 및 스트레스 관리기법 '22 '20 '19
바이오피드백 | 감지장치로 인체의 반응(온도, 혈압, 근전도, 뇌파 등)을 모니터링하며 반응 조절을 연습 |
인지재구성 |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 (예) 내가 통제 가능한가? ▶ 아니라면 생각하지 말자 |
점진적 이완 | 차례로 한 근육씩 몸 전체를 이완하는 방법 4가지 조건: 조용한 장소, 편안한 자세, 정신적 도구, 수동적 태도 |
자율훈련 | 스스로 최면(따뜻한 느낌과 무거운 느낌)을 통해 불안을 감소시킴 6단계 순서: 무거움- 따뜻함- 심박수- 호습- 복부- 이마 |
심호흡 | 심호흡의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 3가지 1. 생리적: 체내의 산소와 이산화탄소 양을 조절하여 불안을 감소 2. 인지적: 부정적 사고(근심 및 걱정)을 호흡으로 주의를 전환시킴 3. 정서적: 호흡이 불규칙하고 얕을 때 일어나는 신체적 긴장을 완화함 |
체계적 둔감화 | 작은 불안에서 큰 불안으로 점진적으로 노출하여 불안에 둔감해지도록 훈련하는 방법 |
자화 | 나에게 하는 말(자화): 긍정적 자화와 부정적 자화 중 긍정적 자화를 통한 불안 극복 자화의 3가지 종류: 지도적 자화(어깨에 힘을 빼자), 동기적 자화(욕심내지 말자, 끝까지 해보자) 긍정적 자화(좋아 이거야, 느낌 좋다) |
사고정지 | 부정적 생각을 일단 정지한 뒤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하는 방법 |
3) 동기
① 동기 이론 '21 '19 '18
성취목표 성향이론 '21 '20 '19 |
개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어느 것에 두는가에 따라 분류 | ||||
과제목표 (학습목표) |
새로운 것을 배우는 자체가 궁극적인 목표 ▶ 노력하면 성취할 수 있는 적절한 난이도 과제 촉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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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표 (자기목표) |
남들보다 자신이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성향 ▶ 성공이 보장되는 쉬운 과제나 아예 불가능한 과제 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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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평가 이론 '21 '18 |
인간은 유능성과 자율성의 욕구가 있어 동기가 유발된다는 이론 유능성과 자율성을 저해하는 보상은 오히려 동기의 감소를 일으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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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구의 전제 | 자결성(스스로 하려 함), 유능성(잘 하고 싶어함) 통제성(나에게 영향을 줌), 동기성(내가 결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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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이론 '21 '19 |
인간에게는 유능성과 자율성과 더불어 "관계성"이 있어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동기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 결국은 내적동기를 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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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동기 | 외적동기 | 내적동기 | |||
무규제 | 외적규제 | 의무감 규제 | 확인규제 | 내적규제 | |
신체활동에 관심이 없음 |
외적 보상을 위해 | 내면적 보상을 처벌과 연계 |
자신이 결정함 즐겁지 않음 |
자신 결정함 즐거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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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분위기 이론 |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동기 분위기)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결정됨 | ||||
주요 변인: 집념의 목표, 리더의 행동, 동료 간 상호작용, 개인의 인식 숙달적 분위기: 개인적 목표나 기준, 노력 향상에 관심 수행적 분위기: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남보다 잘하고자 하는 것 |
② 와이너의 귀인이론 '22 '20 '19
구분 | 내적 | 외적 | ||
안정 | 불안정 | 안정 | 불안정 | |
통제 가능 | 일관적인 노력 | 일시적인 노력 | 일관적인 도움 | 일시적인 도움 |
통제 불가능 | 능력 | 기분 | 과제 난이도 | 행운 |
성공했을 시 좋은 귀인 | 일관적인 노력(내적-안정-통제 가능한 요인) 꾸준히 오랫동안 노력을 했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보면 또 노력하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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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했을 시 좋은 귀인 | 일시적인 노력(내적-불안정-통제 가능한 요인) 내 노력이 좀 부족했다고 생각하고 더 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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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했을 시 좋지 않은 귀인 | 능력(내적-안정-통제 불가능한 요인) 내 능력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되면 능력은 내가 노력한다고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다 보니 더 이상 노력 하지 않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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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으로 힘들어 할때 좋은 귀인 | 외적인 요소(행운이 따르지 않았어, 상대팀이 너무 잘해 등) |
4) 목표설정
① 결과목표와 수행목표 구분 '20
결과목표(성과목표) | 수행목표(과정목표) |
시합승리 등 조절할 수 없는 결과에 중점을 둔 목표 | 과거 수행과 같은 운동 수행 성취에 중점을 둔 목표 |
(예) 메달 획득, 5위 안에 들기, 국가 대표 선발 | (예) 성공률, 백스윙 천천히 하기, 팔꿈치 펴기 |
② 목표설정의 원리
구체적인 목표, 긍정적인 목표, 도전적이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 장기 목표 및 단기목표 세우기, 목표를 기록하고 부착하기, 결과 목표와 과정목표 함께 설정하기 |
5) 자신감
① 반듀라의 자기 효능감 이론 '19 '18
자기효능감 | 개인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생각이나 기대 | |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인 |
성공경험 | 기술적으로 과거보다 향상되었음을 느낌, 과거의 성공했던 기억 등이 영향 |
대리경험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하며 타인의 자신과 유사할수록 효과가 높음 | |
사회적 설득 | 주변 사람들의 격려나 칭찬을 의미하며 전문가나 주요타자가 해줄 때 효과가 큼 | |
신체적 정서적 상태 |
운동 중 느끼는 신체적 정서적 느낌 등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짐 |
6) 심상(마음속으로 상상하는 것)
① 심상이론 및 활용법 '22 '20 '18
심상이론 | 심리신경근 | 이미지 트레이닝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실제로 심상을 하는 동안 뇌와 근육이 실제 동작과 유사한 전기자극을 발생한다는 이론 |
상징학습 | 동작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면서 동작의 상징적 요인을 기호화하여 운동 수행을 더욱 원활하고 자동화되게 만든다는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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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정보 | 심리, 생리적 정보처리 이론으로 심상을 하면 이미지의 내용이 주는 자극과 반응이 활성화되면서 이를 수정하고 향상시킨다는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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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의 활용법 | 1. 신체는 차분하고 이완되어 있어야 함 2. 모든 감각을 동원해야 함(선명성) 3. 이미지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함(조절성) 4. 처음에는 쉽게 훈련을 시작해야 함 |
7) 주의집중
① 주의집중 향상 방법 '20 '18
주의집중 향상전략 |
모의훈련 | 실제경기와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 연습하거나 수행 전 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듦 |
과정지향 | 결과를 예측하기보다 스스로 통제 및 조절이 가능한 것에 집중하도록 연습 | |
과학습 | 기능의 과연습을 통해 주의를 분리함으로써 다른 곳에 주의를 사용하도록 함 | |
프로그램 | 스트롤 훈련, 격자판 훈련 등을 활용하여 평소 주의집중 훈련을 실시함 | |
신뢰훈련 | 동작의 의식적 수행의 사고를 중단하고 자신의 몸을 믿는 정신적 훈련 | |
연합, 분리 | 주의를 과거의 즐거웠던 일이나 성공경험 등 자신의 내적인 변화에 집중하는 전략 |
② 니데퍼(Nideffer)의 주의초점모형 '21 '18
방향 ↘폭 | 넓은 | 좁은 |
내적 | 상황에 따른 재빠른 평가 (예) 과거 자신의 샷을 회상하고 분석 |
정신적 연습 및 정서의 초절 (예) 동작의 이미지 그리기 |
외적 | 분석 및 계획 (예) 패스할 수 있는 동료 선수 파악 |
하나 또는 두 개의 단서에 집중 (예) 골프의 홀을 보고 퍼팅 준비 |
8) 루틴(일련의 과정)
① 수행루틴의 특징 '19
경기전 | 수행 간 | 경기 후 | 미니 루틴 | |
루틴유형 | 광범위한 준비 요인 (예) 준비운동, 전술준비, 장비세팅, 팀대화 등 |
경기력 유지 결정 요인 (예) 휴식, 재정비, 재집중 |
성장의 기회 요인 (예) 신체점검, 장비정리, 심리적 해소, 경기 분석 |
동작의 일관성 (예) 우리가 아는 루틴 짧고 간결하게 구성 |
루틴특징 | 1. 오랫동안 충분히 준비해야 하며 경기 중의 불안감소와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 2. 주로 심상이나 혼잣말(자화) 등이 포함되고 신체적인 준비도 포함이 됨 3. 잘 준비된 루틴은 수행 환경이 달라져도 활용이 가능함 |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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