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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심리학 3. 스포츠수행의 심리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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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포츠수행의 심리적 요인

1) 성격

① 홀랜더(J. Holland)의 성격 구조 '18

홀랜더(J. Holland)의 성격 구조
홀랜더(J. Holland)의 성격 구조

심리적 핵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개인의 실제 이미지로 일관성이 가장 높음
전형적 반응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나타나는 행동, 심리적 핵 유추 가능
역할행동 주어진 환경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행동, 일관성 낮음

②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17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자아실현의 욕구 1. 인간은 자유의지의 존재로서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려는 욕구를 가짐
2. 인간이 추구하는 욕구에는 위계(서열)가 있으며 기본적인 욕구부터 충족이 되면 다음 욕구의 만족을 추구함
심미적 및 인지적 욕구
존중의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안전의 욕구
생리적 욕구

2) 정서와 시합불안

① 웨이스(M. Weiss)와 아모로스(A. Amorose)의 스포츠 재미요인 '22

스포츠 행동의 형성과정 중 재미요인 숙달성취, 사회적 소속, 동작감각→스포츠 재미→스포츠 전념 →스포츠 행동

불안의 개념 '21 '20 '18

특성불안 객관적으로 위협적이지 않은 상황을 위협적으로 지각하는 성격의 한 측면
(개인의 불안에 대한 특성)
상태불안 특정 상황 및 시점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일시적인 신체적, 인지적 불안
(불안을 유발하는 상태, 환경, 상황)
경쟁불안 경쟁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으로 경쟁특성불안과 경쟁상태불안으로 구분함
경쟁특성불안: 경쟁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불안
경쟁상태 불안 원인: 실패의 공포, 신체적 불만족, 부적절한 느낌, 통제적 상실, 죄의식 등
탈진 부정적 스트레스의 일부로 과도한 피로의 결과와 더불어서 일어남

③ 불안이론 '22 '21 19 18

욕구이론
(추동이론)
욕구이론
(추동이론)
각성수준(흥분)과 운동수행은 비례함
단 기술의 습관화(숙련)정도에 따라 달라짐
-초보자, 초기학습▶비례하지 않음
-숙련자, 후기학습▶각성 수준과 비례함
지정수준
이론
(역U가설)
지정수준
이론
(역U가설)
각성수준이 증가하면 운동수행도 증가하지만 적정 수준을 넘으면 감소함
-너무 높은 각성▶근 긴장 증가
-너무 낮은 각성▶긴장감 저하
최적수행
지역이론
최적수행 지역이론
개인마나 최고수행을 보이는 적정 각성 수준(상태불안)이 다름
다차원적 
불안이론
다차원적 불안이론
불안은 실질적으로 신체적 불안과 인지적 불안으로 나눔
-신체적 불안(정서): 적정 각성 수준이 존재(≒역U가설)
-인지적 불안(걱정): 높을수록 수행에 부정적
격변 이론
(카타스트로피 이론)

격변 이론(카타스트로피 이론)
인지적 불안이 낮을 때: 생리적 불안은 역U 모양(적정수준)
인지적 불안이 높을 때: 특정 불안 수준 이상 시 급격한 감소
반전 이론
반전 이론
각성을 인지적으로 어떻게 해석하냐에 따라 나눠짐
-높은 각성: 흥분(유쾌감) 또는 불안(불쾌감)
-낮은 각성: 편안(유쾌감) 또는 지루함(불쾌감)
심리에너지이론
심리에너지이론
각성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나눠짐 
- 긍정적 심리에너지가 높고 부정적 심리에너지가 낮을 때 최고수행

④ 불안 및 스트레스 관리기법 '22 '20 '19

바이오피드백 감지장치로 인체의 반응(온도, 혈압, 근전도, 뇌파 등)을 모니터링하며 반응 조절을 연습
인지재구성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
(예) 내가 통제 가능한가? ▶ 아니라면 생각하지 말자
점진적 이완 차례로 한 근육씩 몸 전체를 이완하는 방법
4가지 조건: 조용한 장소, 편안한 자세, 정신적 도구, 수동적 태도
자율훈련 스스로 최면(따뜻한 느낌과 무거운 느낌)을 통해 불안을 감소시킴
6단계 순서: 무거움- 따뜻함- 심박수- 호습- 복부- 이마
심호흡 심호흡의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 3가지
1. 생리적: 체내의 산소와 이산화탄소 양을 조절하여 불안을 감소
2. 인지적: 부정적 사고(근심 및 걱정)을 호흡으로 주의를 전환시킴
3. 정서적: 호흡이 불규칙하고 얕을 때 일어나는 신체적 긴장을 완화함
체계적 둔감화 작은 불안에서 큰 불안으로 점진적으로 노출하여 불안에 둔감해지도록 훈련하는 방법
자화 나에게 하는 말(자화): 긍정적 자화와 부정적 자화 중 긍정적 자화를 통한 불안 극복
자화의 3가지 종류: 지도적 자화(어깨에 힘을 빼자),
동기적 자화(욕심내지 말자, 끝까지 해보자) 긍정적 자화(좋아 이거야, 느낌 좋다)
사고정지 부정적 생각을 일단 정지한 뒤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하는 방법

3) 동기

① 동기 이론 '21 '19 '18

성취목표
성향이론
'21 '20 '19
개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어느 것에 두는가에 따라 분류
과제목표
(학습목표)
새로운 것을 배우는 자체가 궁극적인 목표
▶ 노력하면 성취할 수 있는 적절한 난이도 과제 촉구
수행목표
(자기목표)
남들보다 자신이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성향
▶ 성공이 보장되는 쉬운 과제나 아예 불가능한 과제 추구
인지평가 이론
'21 '18
인간은 유능성과 자율성의 욕구가 있어 동기가 유발된다는 이론
유능성과 자율성을 저해하는 보상은 오히려 동기의 감소를 일으킴
욕구의 전제 자결성(스스로 하려 함), 유능성(잘 하고 싶어함)
통제성(나에게 영향을 줌), 동기성(내가 결정함)
자기결정성이론
'21 '19
인간에게는 유능성과 자율성과 더불어 "관계성"이 있어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동기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
결국은 내적동기를 추구
무동기 외적동기 내적동기
무규제 외적규제 의무감 규제 확인규제 내적규제
신체활동에 
관심이 없음
외적 보상을 위해 내면적 보상을
처벌과 연계
자신이 결정함
즐겁지 않음
자신 결정함
즐거움
동기 분위기 이론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동기 분위기)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결정됨
  주요 변인: 집념의 목표, 리더의 행동, 동료 간 상호작용, 개인의 인식
숙달적 분위기: 개인적 목표나 기준, 노력 향상에 관심
수행적 분위기: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남보다 잘하고자 하는 것

② 와이너의 귀인이론 '22 '20 '19

구분 내적 외적
안정 불안정 안정 불안정
통제 가능 일관적인 노력 일시적인 노력  일관적인 도움 일시적인 도움
통제 불가능 능력 기분 과제 난이도 행운
성공했을 시 좋은 귀인 일관적인 노력(내적-안정-통제 가능한 요인)
꾸준히 오랫동안 노력을 했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보면 또 노력하게 됨
실패했을 시 좋은 귀인 일시적인 노력(내적-불안정-통제 가능한 요인)
내 노력이 좀 부족했다고 생각하고 더 노력
실패했을 시 좋지 않은 귀인 능력(내적-안정-통제 불가능한 요인)
내 능력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되면 능력은 내가 노력한다고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다 보니 더 이상 노력 하지 않게 됨
정서적으로 힘들어 할때 좋은 귀인 외적인 요소(행운이 따르지 않았어, 상대팀이 너무 잘해 등)

4) 목표설정

① 결과목표와 수행목표 구분 '20

결과목표(성과목표) 수행목표(과정목표)
시합승리 등 조절할 수 없는 결과에 중점을 둔 목표 과거 수행과 같은 운동 수행 성취에 중점을 둔 목표
(예) 메달 획득, 5위 안에 들기, 국가 대표 선발 (예) 성공률, 백스윙 천천히 하기, 팔꿈치 펴기

② 목표설정의 원리

구체적인 목표, 긍정적인 목표, 도전적이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
장기 목표 및 단기목표 세우기, 목표를 기록하고 부착하기,
결과 목표와 과정목표 함께 설정하기

5) 자신감

① 반듀라의 자기 효능감 이론 '19 '18

자기효능감 개인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생각이나 기대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인
성공경험 기술적으로 과거보다 향상되었음을 느낌, 과거의 성공했던 기억 등이 영향
대리경험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하며 타인의 자신과 유사할수록 효과가 높음
사회적 설득 주변 사람들의 격려나 칭찬을 의미하며 전문가나 주요타자가 해줄 때 효과가 큼
신체적
정서적 상태
운동 중 느끼는 신체적 정서적 느낌 등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짐

6) 심상(마음속으로 상상하는 것)

① 심상이론 및 활용법 '22 '20 '18

심상이론 심리신경근 이미지 트레이닝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실제로 심상을 하는 동안 
뇌와 근육이 실제 동작과 유사한 전기자극을 발생한다는 이론
상징학습 동작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면서 동작의 상징적 요인을 기호화하여
운동 수행을 더욱 원활하고 자동화되게 만든다는 이론
생체정보 심리, 생리적 정보처리 이론으로 심상을 하면 이미지의 내용이 주는
자극과 반응이 활성화되면서 이를 수정하고 향상시킨다는 이론
심상의 활용법 1. 신체는 차분하고 이완되어 있어야 함
2. 모든 감각을 동원해야 함(선명성)
3. 이미지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함(조절성) 
4. 처음에는 쉽게 훈련을 시작해야 함

7) 주의집중

① 주의집중 향상 방법 '20 '18

주의집중
향상전략
모의훈련 실제경기와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 연습하거나 수행 전 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듦
과정지향 결과를 예측하기보다 스스로 통제 및 조절이 가능한 것에 집중하도록 연습
과학습 기능의 과연습을 통해 주의를 분리함으로써 다른 곳에 주의를 사용하도록 함
프로그램 스트롤 훈련, 격자판 훈련 등을 활용하여 평소 주의집중 훈련을 실시함
신뢰훈련 동작의 의식적 수행의 사고를 중단하고 자신의 몸을 믿는 정신적 훈련
연합, 분리 주의를 과거의 즐거웠던 일이나 성공경험 등 자신의 내적인 변화에 집중하는 전략

② 니데퍼(Nideffer)의 주의초점모형 '21 '18

방향 ↘폭 넓은 좁은
내적 상황에 따른 재빠른 평가
(예) 과거 자신의 샷을 회상하고 분석
정신적 연습 및 정서의 초절
(예) 동작의 이미지 그리기
외적 분석 및 계획
(예) 패스할 수 있는 동료 선수 파악
하나 또는 두 개의 단서에 집중
(예) 골프의 홀을 보고 퍼팅 준비

8) 루틴(일련의 과정)

① 수행루틴의 특징 '19

  경기전 수행 간  경기 후  미니 루틴
루틴유형 광범위한 준비 요인
(예) 준비운동, 전술준비, 장비세팅,
팀대화 등

경기력 유지
결정 요인
(예) 휴식, 재정비,
재집중
성장의 기회 요인
(예) 신체점검,
장비정리, 심리적 해소, 경기 분석
 동작의 일관성
(예) 우리가 아는 루틴
짧고 간결하게 구성
루틴특징 1. 오랫동안 충분히 준비해야 하며 경기 중의 불안감소와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
2. 주로 심상이나 혼잣말(자화) 등이 포함되고 신체적인 준비도 포함이 됨
3. 잘 준비된 루틴은 수행 환경이 달라져도 활용이 가능함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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