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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심리학의 개관
1) 스포츠심리학의 정의 및 하위분야 구분 '21 '19 18
정의 | 스포츠 상황에서의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 및 탐구하는 학문 | |
역사 | 광의의 스포츠심리학(1980년대 이전) | 운동학습, 운동발달, 운동제어, 스포츠심리(개인심리, 사회심리) 등 모두를 포함하는 관점(아래 하위분야 모두) |
협의의 스포츠심리학(1980년대 이후) | 스포츠 운동심리(건강운동-운동심리, 수행심리-개인심리, 사회심리-사회심리)로 전문화 및 세분화 | |
하위분야 | 연구 주제 | 주요 출제 내용 |
운동제어 | 움직임의 생성과 조절에 대한 원리 연구 |
이론(정보처리, 다이나믹 시스템, 생태학전 관점), 주의와 각성, 시지각과 운동수행, 운동기술의 분류, 속도와 정확성, 협응의 특징 |
운동학습 | 운동기술의 효율적 수행과 학습 연구 | 운동학습의 단계(피츠와 포스너, 번스타인), 피드백 특징 연습방법(구획, 무선, 집중, 분산, 전습, 분습), 전이와 파지 |
운동발달 | 인간의 생애에 걸친 운동 발달 과정 연구 |
운동발달의 개념, 운동발달의 특징, 시기별 운동발달 단계 |
운동심리 | 운동을 하는 심리와 심리적 효과 | 심리적 효과의 메커니즘(모노아민 가설), 운동실천이론(합리, 행동, 자결성, 변화단계), 실천중재전략 |
심리상담 | 훈련 및 상담을 통한 경기력 향상과 성장 |
심리상담사, 상담기법, 상담방법, 상담 윤리 규정 |
개인심리 | 성격, 정서, 불안, 동기,목표설정, 자심감, 심상, 주의집중, 루틴 | |
사회심리 | 집단응집력, 리더십, 사회적 촉진(관중효과), 사회성 발달 |
2. 인간운동행동의 이해
1) 운동제어
① 움직임 제어에 관련된 여러 가진 이론 '22 '20 '19 '18
인간의 움직임이 어떻게 생성되고 조절(제어)되는가? | |||||
반사이론 | 어떤 자극이 주어지면 특정한 반응(반사)이 일어남 움직임 생성의 원리와 인간의 능동적 처리를 설명하지 못함 (어떻게 인간의 움직이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만 설명하는가!) |
||||
정보 처리 이론 |
자극과 반사 사이의 인간의 능동적인 처리과정이 존재함 (예) 감각, 지각-반응선택-반응실행 | ||||
폐쇄회로 | 저장되어 있는 동작이 피드백 정보를 통해 수정되면서 학습이 일어남 학습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빠른 운동(예: 피아노 연주)을 설명하지 못함 |
||||
개방회로 | 대뇌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에 의해 동작이 생성됨 많은 움직임에 대한 기억의 문제(저장의 문제)와 새로운 동작에 대한 신형의 문제(참신의 문제) |
||||
일반화된 운동 프로그램 '22 |
매개변수 | 불변 (변하지않음) |
요소의 순서 | 동작이나 반응 요소의 순서를 의미 | |
시상 | 근수축의 시간적 구조 | ||||
상대적 힘 | 천체 힘을 근육별로 배분하는 정도 | ||||
가변 (변함) |
전체 동작 시간 | 매 동작마다 일정하지 않음 | |||
힘의 총량 | 상대적 힘은 변하지 않지만 전체 힘은 변함 | ||||
선택된 근육군 | 동작에 따라 근육이 다르게 선택됨 | ||||
저장과 신형의 문제를 어느 정도 설명하였으나 빠른 움직임에 대한 설명이 부족 | |||||
도식이론 |
인간은 특정 기억체계인 도식(schema, 스키마, 쉐마)을 가지고 있고 움직임도 이런 도식을 통해 생성된다. 네 가지 정보원: 최조조건-반응명세-감각귀결-실제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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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상 도식 |
피드백 정보가 없는 빠른 움직임은 반응 명세와 비교해 운동을 제어 (개방 회로적 관점) |
||||
재인도식 | 피드백 정보가 있는 느린 움직임은 감각 귀결(피드백)과 비교해 운동을 제어한다 (폐쇠회로적 관점) 200m/s 이상의 운동은 회상-재인 모두 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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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동작에 대한 각각의 도식 저장 문제와 처음 수행하는 동작에 대한 해답 불확실 |
슈미츠는 인간의 뇌에는 도식(스키마, 쉐마)이라고 하는 것이 있고
많은 동작들을 일반화된 운동 프로그램(앉기, 서기, 달리기 등)으로 가지고 있다고 봄
이 동작들을 상황에 따라 변형해서 운동동작이 나오는 것으로 저장문제에 대해 설명을 함
슈미츠는 일반화된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서 도식이론을 도출함
탐색전략이론 (상호작용을 하다가자기조직이 되는 전반적인 과정을 탐색이라고 봄) |
수많은 인간의 자유도 높은 행동은 운동프로그램으로 설명할 수 없고 과제-환경-유기체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환경 정보에 대한 지각 그리고 동작의 관계를 통해 발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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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 시스템 이론 |
번스타인 (bernstein) |
신체의 역학적 특징과 신체에 작용하는 내-외적인 힘에 의해 움직임 생성 | ||
맥락조건 가변성 |
대뇌에서 전달한 동일한 명령이 다른 움직임을 생성하는 것 | |||
운동 등가 | 대뇌에서 전달한 다른 명령이 같은 움직임을 생성하는 것 | |||
뉴웰 (Newell) 손가락 운동을 통해서 이 원리를 설명 |
환경, 유기체, 과제의 상호작용 속에서 인간은 적절한 운동을 생성함 | |||
자기조직의 원리 |
세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특정 조건에 부합될 때 인간의 운동은 저절로 발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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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성의 원리 |
운동의 변화 양상이 선형적인 경향을 보이지 않음 | |||
상변이 현상 |
제한 요소가 변화됨에 따라 새로운 조건의 적합한 운동 형태로 변화하게 되는데 매우 불안정하고 비선형적으로 변화되다가 특정 상황이 되면 행동 유형의 변화(자기조직의 원리)가 일어남 |
|||
생태학적 이론 |
환경 정보에 대한 지각과 운동 동작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환경 정보 자체에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인간의 어떤 인지 과정없이도 움직임이 생성될 수 있다고 주장 |
질서변수: 자기 조직이 된 상태(예: 공이 오면 피한다)
제어변수 : 질서변수에 영향을 미쳐서 상변이 현상을 일으키는 것들(예: 공의 속도, 공의 무게, 공의 크기 등
어트렉터: 상변이현상이 운동상황에서는 좋지 않은데 이러한 상변이현상이 적재적소에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가이던스, 제어변수가 작용해서 상이 변하게 될 때 크게 변할 것인가 작게 변해서 다시 자기 조직이 될 것인가에 대한 것, 상변이를 줄이게 하는 것
협응: 탐색을 해서 학습이 된 상태를 말함
② 운동기술의 분류 '19
1차원적 분류 | 근육의 크기 | 대근 운동(대부분의 스포츠 기능), 소근 운동(정확하고 세밀한 운동) |
움직임 연속성 | 시작과 끝의 인지 여부에 따라 비연속적, 계열적, 연속적으로 나눔 비연속적(끝이 있는 것, 던지기, 슛), 계열적(피아노, 체조 연기), 연속적(수영, 자전거) - 연속적 운동은 파지가 무한하다는 특징(예: 자전거 타기), 한번 배우면 까먹지 않는다. |
|
환경 안정성 | 환경이 변하는 개방기능과 변하지 않는 폐쇄기능으로 나눔 개방기능: 구기 및 투기 기술 등 외부 상황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대처하는 동작 폐쇄기능: 양궁, 사격, 구기 종목 중 서브 등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동작 |
③ 시지각과 운동수행 '22
시각 탐색을 위한 움직임 | 매우 빠른 움직임 | 순간적으로 원하는 곳으로 안구를 이동시키는 움직임 |
느린 추적 움직임 | 움직이거나 정지한 목표 지점에 안구의 위치를 고정하는 움직임 | |
전정 안구 반사 | 머리가 회전할 때 이와 반대방향으로 안구가 움직이는 움직임 | |
조화로운 움직임 | 빠른 움직임과 추적 움직임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움직임 (운동 상황에서 많이 발생함) |
④ 주의와 각성 '22 '21 '20 '19
정보 처리 3단계 '21 '20 '19 (순서 확인) |
1단계 감각-지각 |
환경으로부터 많은 정보가 인간의 감각 시스템을 통해 병렬적으로 유입 | |
스트룹 효과 | 여러 감각이 병렬적(동시)으로 처리되면서 반응 선택에 간섭을 일으킴 | ||
칵테일 파티 현상 |
여러 감각 정보 중 주의를 기울임에 따라 선택적으로 하나의 정보를 무시하거나 또는 특정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상 (예) 시끄러운 파티 속에서도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것을 안지 |
||
2단계 반응 선택 |
받아들여진 여러 정보를 통해 특정 반응(행동)을 선택하는 단계 | ||
통제적 처리 | 새로운 과제, 초보자, 느린 속도, 많은 주의, 계열적, 자발적 | ||
자동적 처리 | 능숙한 과제, 숙련자, 빠른 속도, 적은 주의, 병렬적, 비자발적 | ||
3단계 반응 실행 |
실제 움직임을 생성하기 위하여 조직화하는 단계로 운동명령을 근육에 전달함 반응실행이 완료되기 전 다른 자극에 대한 반응 실행은 이루어질 수 없음 |
||
심리적 불응기 (약 60ms) |
자극의 시간차가 짧으면 첫 번째 자극의 처리로 인하여 두 번째 자극의 반응실행이 지연되는 것을 의미함 |
||
집단화 (40ms 이하) |
(자극의 시간차가 너무 짧으면) 1차와 2차 자극을 하나의 자극으로 간주하는 현상 |
||
속임수 (페인트) 동작 |
실제 동작처럼, 적절한 시간차(속을 시간이 필요), 자주 사용하면 안됨 |
반응시간유형 | 단순 반응 | 사전 지정된 한 가지 자극에 대한 동작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변별 반응 | 여러 개의 자극이 제시될 때 정해진 자극에만 반응하는 시간 (단순 반응보다 좀 더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이 걸린다고 봄) |
|
선택 반응 | 별도의 반응이 필요한 여러 자극에 대해서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 자극 반응의 대안수, 부합성에 영향을 받음(변별 반응보다 좀 더 시간 소요) |
⑤ 정확성과 관련된 이론들 '22
피츠의 법칙 (Fitts' law) |
난이도 지수(목표와의 거리, 크기)에 따라 목표물에 걸리는 시간이 증가함 |
힉스의 법칙 (Hick's law) |
자극에 대한 반응 대안 수가 증가할 수록 선택 반응시간이 증가하는 것 예) 투수가 여러 가지 구질의 공을 무작위로 던졌을 때 타자의 반응시간이 증가함 |
파워 법칙 (power law) |
운동 학습 중의 수행변화는 초기에 크게 일어나고 점점 감소함 |
임펄스 가변성 이론 | 운동동작의 속도(시간 가변성)와 생성된 힘(힘 가변성)이 임펄스 가변성을 결정하고 임펄스가 운동의 정확성을 좌우함- 운동 정확성 근신경학적 요소를 도입함 |
2) 운동학습
① 운동 학습 단계 '22 '20 '18
피츠 (Fitts) |
인지 단계 | 특성 이해, 전략 개발, 교사는 연속적이고 체계적 조직, 학생은 적절한 단서에 주의, 일반 지능 능력 |
연합 단계 | 수행전략을 선택, 해결책 탐구, 다양한 기술 요소 연관, 상황에 따른 동작의 형태 변화, 일관성과 수행력, 내재적 피드백, 지각 속도 능력 |
|
자동화 단계 |
의식적 주의 필요없음. 주의를 다른 측면으로, 수행오류가 적음, 오류를 탐지해 수정, 심동적 능력 |
|
젠타일(Gentile) | 움직임 개념 습득 단계 | 운동 기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움직임 형태 이해 환경의 두 가지 특징을 구분하여 정보를 받아 움직임을 조절함 조절조건: 날아오는 공의 궤적, 공의 속도 등 양향을 주는 환경 조건 비조절조건: 공의 색깔, 주변 배경 상태 등 영향을 주지 않는 조건 |
고정화 및 다양화 단계 | 기술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고정화 및 다양화를 달리 적용 폐쇄기술: 운동 기술의 고정화, 일관적 수행을 만듦(양궁) 개방기술: 운동 학습의 다양화, 다양한 환경 조건에 적응하도록 함 |
|
번스타인(bernstein) | 자유도 고정 | 새로운 운동 기술을 학습하고자 신체의 자유도를 고정하는 단계 |
자유도 풀림 | 고정했던 자유도를 풀어 동작에 필요한 하나의 기능적 단위를 형성 | |
반작용 활용 | 관성이나 마찰력 같은 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환경 변화에 적응 | |
뉴웰 | 협응 단계 | 과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체의 기본적 협응 동작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번스타인의 "자유도 고정 및 풀림" 단계의 총체적 표현 |
제어 단계 | 다양하게 변하는 환경과 과제의 특성에 대해서 협응 형태를 달리 하면서 운동 기술 수행의 효율성을 발휘하는 단계≒매개변수화 |
② 피드백 종류 및 특징 '21 '20 '18
피드백 기능 |
정보제공, 안내, 동기유발, 강화, 주의집중, 의존생성(피드백을 너무 많이하면) | ||
정보출처에 따른 분류 | 내재적 | 감각적인 피드백, 시각 정보, 운동감각적 정보(자신의 감각 수용기를 통해 느낌) | |
외재적 | 보강적인 피드백, 지도자의 조언, 정보제공(외부에서 정보를 제공함) | ||
정보내용에 따른 분류 | 수행지식(KP) | 동작의 유형에 대한 질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 | |
언어적 설명 | "백스윙을 충분히 들지 않았어" | ||
영상자료 활용 | 달리기 자세를 슬로우 모션으로 제공 | ||
바이오피드백 | 심박수, 혈압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오류 수정 | ||
결과지식(KR) | 동작의 결과에 대한 양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농구공 20개를 던져서 10개 들어갔어!) | ||
정밀성 | 학습자에 따라 다르나 학습 후기로 갈수록 세밀하게 제공하는 것이 좋음 | ||
수용범위 | 특정 범위를 벗어났을 때 정보를 제공(정보제공 및 동기유발의 효과) | ||
제시시기 | 운동 시행 후 오류탐색 및 인지적 처리의 시간 제공 후 결과지식 제시 | ||
자기통제 | 학습자 스스로 수행하되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
③ 연습방법 '21 '20 '18
기술 연습을 한 가지씩 하는지 여러 개를 한번에 하는지에 따라 | ||||
무선연습 | 무작위로 연습함(과제 구분없이 30분) 맥락간섭 많음(파지 및 전이에 효과적) (예) 슛, 패스, 드리블 무작위 연습 |
|||
구획연습 | 과제별로 따로 연습함(과제별10분씩) 맥락간섭 적음(수행연습에 효과적) (예) 슛 10분, 패스 10분, 드리블 10분 |
|||
연습 중간 휴식이 유, 무에 따라 | ||||
집중연습 | 휴식 안 함 | 긴 연습을 버틸 수 있는 성숙한 사람 | 처음 배우거나, 수업 준비가 많이 필요하거나, 연습을 나누기에 복잡하거나, 연습의 양이 필요할 때 |
|
한 가지 기술을 연습할 때 통째로 연습하는지 또는 부분을 나누어서 연습하는지에 따라 | ||||
전습법 | 동작을 한번에.후기연습법 (예) 수영 100m 자유연습 |
과제 특징에 따라 | 연속적인 과제, 단순한 과제 | |
학습자 특징에 따라 | 장기간 중의집중 가능, 숙련자 | |||
분습법 | 동작을 나눠서/초기연습법 (예) 수영 킥 연습, 스트로크연습 |
과제 특징에 따라 | 개별적인 과제, 복잡한 과제 | |
학습자 특징에 따라 | 장기간 주의집중 불가, 초보자 | |||
3가지 분습법 종류 | 새로운 기술을 연습 할 때 분습법으로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함 | |||
단순화 | 과제요소를 줄여서 난이도를 낮춰 연습하는 방법 (예) 자유형 킥과 스트로크를 지상에서 연습하기 |
|||
부분화 | 하위 요소를 분리하여 각각 연습하는 방법 (예) 자유형, 킥판을 잡고 킥 연습 후 킥판을 다리에 끼고 스트로크만 연습하기 |
|||
분절화 | 전체 기술을 일정 그룹 별로 나누어 연습 후 결합하는 방법 | |||
순수 분습법 (A-B-C-ABC) |
각 부분들을 따로 연습 후 전체 기술을 종합연습하는 방법 (예) 자유형 킥, 스트로크, 호흡, 턴 등을 따로 연습 후 종합 |
|||
점진적 분습법 (A-B-AB-C-ABC) |
첫 부분과 두 번째 연습 후 결합하여 연습하는 방법 (예) 킥 연습, 스트로크 연습, 킥-스트로크, 호흡, 킥-스트로크-호흡 |
|||
반복적 분습법 (A-AB-ABC) |
첫 부분 연습 후 두 번째 부분을 연결시켜 연습하는 방법 (예) 킥 연습, 킥-스트로크 연습, 킥-스트로크-호흡 연습 |
경험 및 연습한 내용을 기억하는 정도 |
파지 (배운 동작을 시간을 지나서 얼마나 기억하나) |
절대파지점수 | 연습 시행이 끝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실시한 파지검사의 초기 점수 | 15초 | |
상대파지점수 (계산 문제 출제가능성 있음) |
차이점수 | 연습 시행의 마지막 점수와 파지시행의 최초시행 점수차 | 10초(25초-15초) | |
백분율점수 | 연습시행의 수행 점수 변화량에 대한 차이점수의 백분율 | 66%(15초/10초X100) | ||
저장점수 | 파지검사에서 연습시행의 마지막 점수까지 도달한 시행 수(2차 시행에서 25에 도달한 시행수) | 15시행 | ||
과거의 학습이 새로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 | ||||
전이 | 정적 전이 | 한 가지의 과제 수행이 다른 과제의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 ||
부적 전이 | 한 가지의 과제 수행이 다른 과제의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 |||
영(0)전이 | 과제 간 아무런 영향을 서로 주지 않는 것 | |||
과제 간 전이 | 이전에 기술의 경험이 새로운 기술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 | |||
과제 내 전이 | 서로 다른 연습 조건에서 수행 후 같은 과제에서 수행치 비교 | |||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과제 간 유사성, 처리 과정 유사성, 연습량, 연습 방법 |
3) 운동발달
① 운동발달의 개념 및 특징 '22 '21
인간의 운동 발달은 양적인 변화(성장)와 질적인 변화(성숙)를 포함한다. 일련의 연속적 변화과정이지만 특정 발달에 민감기가 존재한다. (특정 발달은 특정시기에 발달하지 않으면 추후 발달하는것이 매우 어렵다) 4가지 주요 특징은 개인적 측면, 다차원적 측면, 계열적 측면(발달하는 일련의 단계 양상), 질적 측면의 변화이다. |
② 시기별 운동발달 단계 '21 '18
시기구분 | 갤러휴의 구본 | 특징 |
태아기 (임신~출생) |
전 생애적 발달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 | |
신생아기 (0~1세) |
반사 움직임 | 대뇌피질 하 불수의적 움직임, 정보처리 및 수용 |
영아기 (1~2세) |
초보 움직임 (초기 움직임) |
이동 기술의 시작, 양손사용 가능, 성숙에 의해 영향을 받은 유아적 움직임, 기기, 걷기, 내밀기, 잡기 놓기 |
유아기 (2~6세) |
기초 움직임 (기본 움직임) |
기본적인 운동기술에서 지각 활동 등 다양한 기술발달(민감기-결정적 시기) 아동의 기본적 움직임 기술 발달(걷기, 달리기, 점프, 던지기, 잡기, 차기 등) |
아동기 (6~12세) |
전문 움직임 (스포츠 기술) |
기본적 운동 기술이 세련되어짐, 기본적인 움직임이 더 발달함 |
청소년기 (12~18세) |
성장과 세련 | 신체 성장과 더불어 운동 기술의 완성, 운동 발달이 급격한 시기, 2차 성징 |
성 인 기 |
초 (18~40세) |
최고 수행 | 자아정체감 확립 및 신체적 완성(최고수행), 최상의 운동 수행 능력 |
중 (40~65세) |
퇴보 | 운동 기능이 점차 감소, 적극적 운동 필요 | |
후(65세~) |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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