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쇼핑

보습의 대명사 바세린의 효능과 주의사항

반응형

바세린에 대한 오해와 효능 그리고 활용방법

 

바세린에 대한 오해

겨울이면 건조해지는 피부 탓에 평소 보습 관리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로션을 발라도 금방 푸석푸석해지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바로 바세린입니다. 바세린은 석유에서 여러 기름들을 증류하고 남은 잔여물을 탈색, 정제하여 만든 백색 또는 황색의 젤리 형태의 혼합물로, 석유젤리(petroleum jelly)라고도 부릅니다.  바세린이라는 명칭은 성분명이 아니라 특정 회사의 제품명인데 현재는 고유명사화 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바세린이 석유 추출물이기에 발암물질이라는 논란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이 3중 정제과정을 거치고 이 정제과정을 표기하게 되어 있으며 발암물질이 아님을 증명할 수 있을 때 사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사실 바셀린의 주성분인 페트롤라툼은 분자량이 커서 피부로 흡수되어서 문제가 될 확률 또한 거의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먹거나 체내로 흡수되었을 때는 분명 발암등급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바세린의 효능

1. 보습

바세린은 보습효과를 기초로 하여 피부 관리에 탁월한 효능을 자랑한다. 악건성의 피부에는 로션과 함께 바셀린을 적당히 섞어 발라주면 보습효과가 좋다고 한다. 사실 수분이 빠져나가는 효과를 막는 데에는 바세린만 한 게 없습니다.

2. 외상치료

여러 가지 피부의 외상의 치료에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다른 의약품처럼 바세린 자체에 특수 성분이 있는 것은 아니고, 피부가 재생하는 동안 이물질이나 세균이 방해 못 하게 보호해주는 것에 가깝습니다. 대량으로 바르면 피부의 출혈까지 지혈 가능하다고 합니다. 

3. 화상치료

이는 자가치료가 가능한 1도 가벼운 수준의 화상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화상부위를 물로 깨끗이 씻은 후 도포하면 됩니다.

바세린 활용방법

1. 입술 보습제

자기 전에 듬뿍 바르고 자면 다음날 아침 촉촉해진 입술을 만날 수 있습니다.

2. 피부 광택 

건조한 얼굴 광택을 주고 싶은 부위나 주름 부위에 바르면 보습 효과와 더불어 광택 효과 탁월합니다. (지성피부 타입은 뾰루지등 부작용 있을 수 있으니 건성 피부에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3. 발뒤꿈치, 팔꿈치 케어 

샤워 후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소량 덜어 마사지하듯 문질러주면 매끈해집니다.

4. 눈썹 영양제

면봉에 살짝 묻혀 결대로 빗어주면 됩니다.

5 향수 지속력 높이기

손목 안쪽에 바른 뒤 문지르면 향이 더 오래갑니다.

6. 블랙헤드 제거

코에 적당량 묻힌 다음 랩으로 감싸고 15분 정도 방치하면 피지가 녹아 나돕니다.

7. 메이크업 리무버 대신 사용하기
아이섀도나 립스틱같이 색조화장을 지울 때 클렌징 오일 대용으로 쓰면 좋습니다.

8. 마스카라 픽서
마스카라 바르기 전에 바르면 코팅 효과가 생겨서 컬링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9. 네일아트 하기 전 베이스 코트 대용으로 쓰기
네일아트 하기 전에 미리 발라두면 착색 방지 및 밀착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10. 가죽제품 관리

오래 신어서 색이 바래고 광택이 사라진 가죽 신발 또는 가방 같은 경우 마른 천에 바세린을 조금 묻혀서 살살 닦아주면 금세 새것처럼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11. 건조한 콧속관리

콧속이 건조할 때 콧속에 펴 발라주면 콧속 점막이 촉촉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2. 보습팩

수분크림에 섞어서 얼굴에 골고루 펴 발라주면 얼굴 보습 팩으로 활용가능합니다.

 

바세린 사용상의 주의사항

1. 상처가 있는 부위 등에서는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소독과 항생제의  효과가 없기 때문에 감염된 상처인 경우에는 잘못 바르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여드름 같은 것에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2. 심한 화상을 입은 직후에 바르는 것은 피해 주어야 합니다. 바셀린이 기름막 형성을 하기 때문에 초반에 필요한 열 발 산을 막기 때문입니다.

3. 눈이나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사용해야 합니다. 피부에 의해서 거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 흡입 시에는 페트롤라툼도 발암등급이 1B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콧속이나 입술에 바를 때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러브젤로 사용은 절대적으로 금지되어야 합니다. 질내는 상처가 나기 쉽고 지용성이라 질내에 오래 머물러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