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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형 독서 플랫폼 국내 1위를 넘어 참여형 출간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노리는 밀리의 서재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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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형 독서 플랫폼 국내 1위를 넘어 참여형 출간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노리는 밀리의 서재 기업분석

1. 두 번째 IPO도전

밀래의 서재는 이번이 2번째 공모 도전입니다. 

2022년 11월, 공모주 침체기에 상장을 추진했다 결국 철회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공모 내용을 잠시 살펴보자면 구주 매출 18.93%가 존재했습니다.

구주매출의 주체는 FI(재무적 투자자)들이었습니다.

공모규모는 상단기준 500억 원, 시가총액은 상단기준 2059억 원, 유통물량 34.84%, 유통가능 금액은 상단기준 약 717억 원이었습니다.

공모가는 23년 추정 실적을 기반으로 산정되었습니다.

당시 공모주 시장도 가뜩이나 좋지 않은 상황에서 조건도 특출 난 게 없었습니다.

비교적 무겁고 실적도 아직 안정적이지 않아 미래추정치를 활용했었습니다.

결국 재무적 투자자들의 수익실현을 위한 공모가 아니냐는 평가였습니다.

결국수요예측을 거쳐 철회를 결정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2번째 IPO에서는 여러 가지 면에서 개선을 한 모습입니다. 

구분 22년 11월  23년 9월
공모 방식  구주매출 18.93%(재무적투자자) 구주매출 없음
공모가 희망밴드 21,500원~25,000원 20,000원~23,000원
공모 규모 약430억원~500억원 약300억원~345억원
예상 시가총액 약1771억원~2,059억원 약1,622억원~1,866억원
유통 물량 34.83% 25.07%
유통가능 금액 약617억원~717억원 약407억원~468억원
공모가 산정 23년 추정 실적 기반 23년 반기 연환산 실적 기반

우선 가장 눈의 띄는 것은 구주매출을 없앤 것입니다.

공모가 희망밴드도 낮아졌고 공모물량도 줄이면서 공모규모가 상단기준 345억 원, 시가총액은 2,000억 원 아래로, 유통물량도 20%대까지 내려갔습니다.

22년 흑자 전환에 이어서 23년에도 흑자를 기록하면서 공모가는 23년 반기 연환산 실적을 기반으로 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건이 대폭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무난한 조건이 됐습니다.

2. 밀리의 서재란 어떤 회사인가요?

구독형 독서 플랫폼 국내 1위 기업입니다. 

월 9,900원으로 도서 콘텐츠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큰 메리트를 가집니다. 

9,900원이면 사실 종이책 한 권 값도 채 안 되는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 밀리의 서재 (millie.co.kr)

 

밀리의 서재

독서와 무제한 친해지리, 밀리의 서재에서 당신의 일상을 1밀리+ 더 멋지게 만들어 보세요

www.millie.co.kr

3. 점유율

대표 경쟁사로는 교보 Sam, 리디셀렉트, Yes24북클럽 등이 있습니다. 

점유율 측면에서 차이가 큽니다. 

밀리의 서재가 23년 7월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62.9%로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인지도 측면에서도 50%에 육박해 타사대비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4. 경쟁 우위

구분  밀리의 서재 A사  B사  C사 
무제한 서비스 2017년 10월  2019년 2월 2018년 7월 2018년 11월
출시 보유 도서수(23년 6월말 기준) 15만 9만  0.3만 1.4만
베스트셀러 보유 수 (Top 100권 중) 73  25 16 25
1개월 신간 보유수(1개월 신간도서 약 3,000권)  1,070 862 8 20
구독 이용료(월) 9,900원 9,900원 4,900원 5,500원~9,900원
시장점유율 62.9% 7.9% 5.6% 10.7%

경쟁사 대비 보유 도서수가 15만 권 정도로 경쟁사 대비 비교가 안되게 많습니다. 

베스트셀러 보유 수, 1개월 신간 보유 수 등 모든 부분에서 숫자로 압도합니다. 

5. 구독자 수

구분 연도
2023년 상반기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누적 회원 수 629.4 554.5 418.3 286.2 151.3
실구독자 수 59.9 52.8 39.2 26.9  17.6

[연도별 누적회원수 및 실구독자수 추이](단위: 만 명)

 

2023년 상반기 기준, 실구독자는 약 60만 명입니다.

 2019부터 현재까지 유료 가입자가 안정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동사의 성장히스토리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20017년 10월에 전자책 구독서비스를 시작합니다. 

2018년 10월에 배우 이병헌, 변요한을 내세워 대규모 TV CF 마케팅을 강행합니다. 

이때 구독자가 11만 3천 명까지 고성장했다고 합니다.

 21년 상반기에는 배우 조정석을 모델로 쓰면서 이때 가입자 수가 29만 명까지 늘어납니다.

 22년 2월부터는 KT 5G 번들링 요금제 상품이 출시되며 가입자가 또 한 번 고성장했습니다 

6. KT 번들링? 

KT 통신사의 특정 고가 요금제 가입자의 경우 밀리의 서재 구독 권한이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것입니다. 

즉 통신요금제에 밀리의 서재 서비스 이용권을 결합해서 판매하는 번들링 상품입니다.

KT통신사 가입자가 동사의 구독자로 편입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티빙/밀리 초이스 요금제가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티빙/밀리 초이스 요금제는 티빙이용권, 밀리의 서재 전자책 정기 구독권, 데이터 완전 무제한, 프리미엄 가족결합 최대 50%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동사의 구독자수도 지속적인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7. KT와 밀리의 서재와의 관계 

동사는 2021년 9월에 KT의 음원 계열사인 지니뮤직에 인수가 됐습니다. 

따라서 KT의 계열사로서 지원은 든든하게 받고 있습니다. 

또한 22년부터 대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전자도서관 서비스에 진출하게 됩니다. 

기업고객까지 확보하면서 또다시 구독자수를 급속히 늘립니다. 

8. B2B 증가

대기업들은 임직원 복지 차원에서 전자책을 마음껏 읽을 수가 있게끔 기업도서관 서비슬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밀리의 서재 서비스가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엘지전자, 현대 등 레퍼런스 영향력이 큰 대기업들을 확보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기업도서관에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까지도 향후 확보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마케팅 진행 중입니다. 

현재 사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 도서관까지, B2C에서 B2B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한 단계 더 성장합니다. 

9. 향후 성장 포인트

9. 1. 독서 중심에서 참여형 출간 플랫폼으로 사업영역을 확장

23년 5월에 '밀리로드'라는 창작 플랫폼을 론칭했습니다.

[밀리로드 오픈 기념 이벤트] (millie.co.kr)

 

[밀리로드 오픈 기념 이벤트]

작가가 되는 가장 빠른 길, 밀리로드

www.millie.co.kr

이 플랫폼에서는 누구나 원고를 집필해서 작품을 공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작품들은 밀리의 서재 구독자들이 읽고 투표를 통해 추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투표를 많이 받은 작품은 밀리 오리지널 콘텐츠로 정식 연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오리지널 작품의 IP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중 흥행작품은 종이책으로도 출간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종이책의 IP 또한 밀리의 서재가 확보하게 됩니다.

이 IP를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드라마 제작사들이 IP를 기반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듯이 밀리의 서재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 IP를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9. 2. 장르 전문 콘텐츠를 새롭게 오픈할 예정 

시작은 로맨스 장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웹소설 시장도 여성향 로맨스 시장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23년 말 로맨스 장르 전문 플랫폼 론칭을 계획 중입니다. 

이미 국내 TOP100 작가들 중 38명과 계약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9. 3. KT 그룹과의 시너지

앞서 보았듯 KT 통신사 요금제 번들링 서비스를 통해서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 외 콘텐츠 측면에서도 추가적인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KT의 미디어 사업은 IP, 영상화, 온라인 플랫폼, TV 채널 등 밸류체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때문에 동사의 IP를 확장하는데 이를 이용할 수 있어 긍정적인 시너지가 예상됩니다. 

이미 동사의 오리지널 콘텐츠인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라는 책은 지니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오디오 드라마로까지 제작이 됐습니다.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 황보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 황보름 - 교보문고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

product.kyobobook.co.kr

'돈과 나와 일'이라는 오디오북은 KT의 AI보이스 스튜디오를 통해서 아나운서 목소리로도 구현이 됐다고 합니다.

돈과 나와 일 : 네이버 도서 (naver.com)

 

돈과 나와 일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계속된 이런 식의 협업이 향후에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10. 수익성 지표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3년 상반기
매출액 180억  289억 458억 260억
영업이익 -110억 -145억 42억 50억
영업이익률 -61.01% -50.28% 9.10% 19.07%
당기순이익 -111억 -348억 133억 51억
당기순이익률 -61.98% -120.74% 29.13% 19.72%

2022년 전체실적이 흑자 전환되었습니다.

23년 상반기에도 흑자를 유지하고 있는 좋은 기조를 보입니다. 

또한 영업이익률이 19.07%대까지 올라간 것이 괄목할만합니다.

KT를 통한 B2B, B2B 매출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B2B  매출이 확대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대규모 TVCF광고선전비 지출을 줄이면서 22년부터는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작년 상장 추진을 할 때는 22년 상반기까지의 실적만 확인한 상태였기 때문에 불안정하다고 평가된 바 있었습니다.

확실히 수익성이 흑자전환 되는 개선된 모습을 보인 후에 상장을 추진하는 것 또한 시장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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