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지도자연수 (kspo.or.kr)
1. 골프, 플레이어의 행동 그리고 규칙
1-1 골프
골프는 플레이어가 클럽으로 자신의 볼을 쳐서 플레이하는 것으로, 각 홀 티잉구역에서 스트로크로 시작하여 그 볼이 퍼팅그린 홀 안에 들어갈 때 끝납니다. 플레이어는 코스 있는 그대로, 볼이 놓인 그대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1-2 플레이어의 행동 기준
모든 플레이어는 골프의 정신에 따라 플레이해야 합니다. 성실하게 행동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코스를 보호해야 합니다. 해당 위원회 행동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1-3 규칙에 따라 플레이하기
규칙을 위반한 경우, 플레이어는 스스로 그 위반 사실을 인지하고 스스로 각 페널티를 정직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레퍼리나 위원회를 통해 규칙에 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규칙을 적용하여 위치를 결정할 경우 플레이어는 주어진 상황과 정보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해야 합니다.
페널티는 잠재적인 이익을 없애기 위해 부과하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세 단계의 페널티가 있습니다.
1 벌타: 매치플레이와 스트로크플레이에서 모두 적용됩니다.
일반 페널티: 매치플레이에서 홀 패, 스트로크플레이에서 2 벌타
실격: 매치플레이와 스트로크플레이에서 모두 적용됩니다.
2. 코스
2-1 코스의 경계와 아웃오브바운즈
골프는 코스에서 플레이하는 것이며, 그 코스에 속하지 않은 구역은 아웃오브바운즈입니다.
2-2 코스의 구역
코스는 다섯 가지 코스의 구역으로 규정됩니다.
티잉구역, 벙커, 페널티 구역, 퍼팅그린을 제외한 일반구역으로 나뉩니다.
2-3 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물체 또는 상태
루스임페디번드,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동물이 판 구멍, 수리지,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일시적 고인 물)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플레이에 방해가 되더라도 코스의 경계물이나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로부터는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2-4 플레이금지구역
플레이금지구역은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나 페널티구역에서 플레이가 허용되지 않는 코스의 일부입니다.
플레이금지구역 밖에 있는 볼을 플레이할 때 자신의 스탠스나 의도된 스윙구역에 그 플레이금지구역이 방해가 되는 경우, 플레이어는 반드시 구제를 받아야 됩니다.
3. 골프 경기
3-1 플레이 방식
매치플레이는 홀을 이기거나 지거나 비기는 것을 두고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서로만을 상대로 경쟁하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스트로크플레이는 모든 라운드의 각 홀에서 낸 총스코어를 가지고, 각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상대로 서로 경쟁하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3-2 스코어 산정방법
스크래치 경기에서 플레이어의 홀이나 라운드의 '그로스 스코어'는 플레이어의 총타수를 의미하며 플레이어의 핸디캡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로스 스코어는 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을 의미합니다.
핸디캡 경기에서 플레이어의 홀이나 라운드의 '네트 스코어'는 플레이어의 그로스 스코어에 핸디캡 스트로크를 적용하여 조정한 스코어이며 다른 실력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3-3 매치플레이
플레이어와 상대방은 모든 홀에서 오직 서로를 상대로 경쟁하고 서로의 플레이를 지켜볼 수 있으며 각자 자신의 이익을 지킬 수 있습니다.
3-4 플레이어가 홀을 이기는 경우
플레이어가 상대방보다 적은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로 홀을 끝낸 경우
상대방이 홀을 컨시드 한 경우
상대방이 일반 페널티( 홀 패)를 받은 경우
플레이어가 홀을 이기게 됩니다.
3-5 홀을 비기는 경우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같은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로 홀을 끝낸 경우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홀을 비긴 것으로 간주하기로 합의한 경우 비기게 됩니다.
다만, 플레이어들 중 누구든 그 홀을 시작하는 스트로크를 한 후에만 허용
3-6 플레이어가 매치를 이기는 경우
플레이어가 남은 홀의 수보다 더 많은 홀을 이긴 상태로 상대방을 앞선 경우
상대방이 매치를 컨시드 한 경우
상대방이 실격이 된 경우 플레이어가 매치를 이기게 됩니다.
3-7 컨시드
플레이어는 스트로크나 홀 또는 매치를 컨시드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플레이어가 컨시드 한 스트로크를 포함한 스코어로 홀을 끝낸 것이 되고,
누구든 그 볼을 치울 수 있습니다.
3-8 컨시드 하는 방법
컨시드는 분명하게 의사소통이 된 경우에 한하여 성립됩니다.
컨시드 받은 것으로 상대방이 합리적으로 오해하고 자신의 볼을 집어 올려 규칙을 위반한 경우 페널티는 없지만 그 볼을 반드시 원래의 지점에서 리플레이스 해야 합니다.
컨시드는 최종적인 것이며, 거절하거나 번복할 수 없습니다.
3-9 핸디캡 선언
매치를 시작하기 전 서로에게 핸디캡을 알려줘야 합니다.
시작하기 전이나 매치를 하는 동안 플레이어가 잘못된 핸디캡을 선언하고 상대방이 다음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그 잘못을 바로잡지 않았을 때,
실제 핸디캡보다 높게 선언한 핸디캡:
스트로크 수에 영향을 미친 경우, 플레이어는 실격됩니다.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경우에는 페널티가 없습니다.
실제 핸디캡보다 낮게 선언한 핸디캡:
페널티는 없지만, 플레이어는 반드시 자신이 선언한 낮은 핸디캡으로 플레이를 끝내야 합니다.
3-10 스트로크 플레이
각 플레이어는 그 경기에 참가한 다른 모든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경쟁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규칙에 따라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합니다.
라운드 후 플레이어와 마커(플레이어의 스코어를 담당)는 반드시 플레이어의 각 홀의 스코어가 맞는지 확인 후 서명하고 플레이어는 반드시 스코어카드를 위원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3-11 마커와 플레이어의 책임
마커의 책임: 스코어카드에 홀 스코어 기록 및 확인 후 서명.
라운드 동안 홀이 끝날 때마다, 마커는 플레이어의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를 그 플레이어에게 확인하고 그 그로스 스코어를 스코어카드에 기록해야 합니다.
플레이어의 책임: 홀 스코어의 확인, 서명 및 스코어카드 제출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는 자신의 각 홀 스코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커의 동의나 위원회의 승인이 없는 한, 마커가 기록한 홀 스코어를 수정하면 안 되며 반드시 스코어카드의 스코어들을 확인 및 서명한 후 위원회에 신속하게 제출해야 합니다.
3-12 잘못된 홀 스코어
어느 홀이든 잘못된 스코어가 기록된 스코어카드를 제출하였을 때,
실제 스코어보다 높은 스코어를 제출한 경우: 더 높은 스코어가 유효합니다.
실제 스코어보다 낮은 스코어를 제출하였거나 홀 스코어를 기록하지 않고 제출한 경우: 플레이어는 실격됩니다.
3-12 홀 아웃하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반드시 라운드의 각 홀에서 홀 아웃해야 합니다.
어느 홀에서든 홀 아웃하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반드시 다른 홀을 시작하는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또는 라운드의 마지막 홀이라면 스코어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그 잘못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그 안에 잘못을 바로 잡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실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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