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체육사의 의미
1) 체육사 연구 분야
체육사 정의 | 체육과 스포츠를 역사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변화하는 역사에 대해 분석적이고 비판적이며 사변적인 방법으로 개별적인 사실을 서술하는 학문 | ||
연구 내용 | 1. 스포츠를 통해 시대별 파생된 여러 문화 현상, 스포츠의 기원 및 발달 과정 2. 종목의 발생 원인 및 조건, 체육 사상가, 스포츠 문화사, 스포츠 종목사 등 |
||
연구 방법 | 신체활동의 여러 현상을 문화사 또는 교육사의 측명으로 살펴봄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토대로 체육의 역사적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교훈을 얻고자 함 시간, 인간, 공간을 고려하며 광복 이후 한국 체육사 연구가 본격화 되었음 |
||
시대구분 '21 '20 |
1. 고대, 중세, 근대의 삼분법이나 여기에 현대를 추가한 사분법 2. 고대(부족국가 및 삼국시대), 중세, 전통, 근대 체육으로 구분 가능 3. 전통체육과 근대체육으로 나누는 기준은 갑오개혁(1894, 신분제 폐지로 근대국가로 들어오게 됨)으로 봄 4. 광복을 전후로 근대체육과 현대체육으로 나눌 수 있음 |
||
사료구분 '22 '21'19 |
물적사료 | 유물이나 유적 등 현존하는 모든 상태의 물질적 유산(예) 고구려 무용총 수렵도(벽화) | |
기록사료 | 문헌사료 | 고문헌, 고문서 등 문자로 기록된 사료(예) 무예도보통지, 조선체육계(잡지) | |
구전사료 | 민요, 전설, 시가, 회고담 등 기억이나 증언의 형태인 사료 | ||
역사관 '18 | 역사는 역사가의 가치관에 따라 사회, 문화의 변화를 다르게 인식하고 해석함 | ||
여러가지 사관: 유물론적 사관(물질중시)↔관념론적 사관(정신중시), 순환론적 사관(역사는 반복된다), 식민사관(식민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해서 역사를 보는 것)↔민족사관(일본 식민통치시대에도 민족의 정신과 얼을 놓지 않고 이겨냈다고 보는 관점) | |||
학자별 역사관 : 마르크스(계급투쟁의 역사), 버클(자연환경의 역사), 라첼(유전과 환경의 역사) |
2. 선사, 삼국시대
1) 선사 및 부족국가 시대의 체육
생활상 | 채집과 사냥 위주로 식량을 마련하였으며 씨족(가족)을 중심으로 부족 사회를 구성하여 무리 생활을 함 (아직까지는 계급의 개념이 크지 않은 시대) |
|||
수렵 | 도구(도끼, 활, 창)를 제작하여 동물을 사냥함 삼국사기, 고구려 본기: 나이 일곱 살에도 스스로 활과 화살을 만들어 쏘는데... |
|||
군사 | 제작한 도구로 동물을 사냥하는 것에서 나아가 전쟁에서도 사용됨 | |||
축제 (제천행사) '22'19 |
우주 만물에 신이 깃들어 있다는 애미니즘을 믿음 하늘과 태양을 숭배하고 춤과 노래를 하며 제사를 지냄(체육사적 의미) 삼국지, 위지동이전: "수십명이 땅을 밟고..." |
고구려 | 동맹 | |
부여 | 영고 | |||
동예 | 무천 | |||
신라 | 가배 | |||
마한 | 10월제 | |||
주술 | 만물의 신에게 기원하는 애미니즘에서 행해진 춤과 노래는 무용의 기원이 됨 | |||
성년의식'20 | 일종의 성인식으로 부족의 문화를 배우고 육체적인 고통을 극복하면서 어른이 되는 과정 삼국지, 위지동이전: "나이 어리고 씩씩한 청년들...이를 큰사람으로 부른다." |
|||
민속놀이 '21 '18 |
각저 | 서로 손가락을 각지끼고 하는 씨름과 유사, 두 사람이 서로 맞잡고 힘을 겨루는 경기 | ||
수박 | 태권도와 유사, 주먹질로 상대편을 넘어뜨리는 형태, 현재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 |||
기마 | 말을 타고 행하는 기술이나 놀이 | |||
사예 | 활을 사용한 기술이나 놀이 | |||
격검 | 칼을 사용한 기술이나 놀이 | |||
저포 | 윷놀이와 유사, 나무로 만든 주사위로 승부, 제천의식과 관련된 민속 놀이 |
2)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의 체육
생활상 | 국가의 기틀이 확립되던 때로 사상으로는 유교와 불교 사상이 수용되었고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서로 대립하고 대외적으로는 대륙 및 왜구와 대립하면서 국방을 위한 무예가 강조되었던 시기이다. | |||||
교육기관 '22 | 신라 | 고구려 | 백제 | |||
국학 | 주로 귀족 자체의 유학 교수 및 관리양성 | 태학 | 중앙 국립 교육기관 | 박사제도 | 모시박사, 의박사, 역박사, 오경박사(유교) | |
경당 | 지방 평민 교육기관 경전 암송, 궁술(활쏘기) |
|||||
신라 화랑도 '22 '21 '20 '18 |
화랑도: 신라 시대의 청소년으로 조직된 심신 수련 및 교육 단체 목적: 용감한 병사 육성, 조화롭고 실천적 인간, 심신의 단련 교육방법: 입산수행, 편력(명산대첩을 두루 돌아다니며 야외에서 시와 음악을 비롯한 신체수련활동 실시) 특징: 국선도, 풍류도, 원화도라고도 불리움 진흥왕 시대에 국가에의해 정식으로 제정 삼이의 정신(유, 불, 도 통합), 원광의 세속오계를 따름 신체미 숭배, 심신일체론, 국가주의 불국토 사상, 호연지기 |
원광의 세속오계 '20 | ||||
사군이충 | 임금에게 충성 | |||||
사친이효 | 부모에게 효성 | |||||
교우이신 | 친구에게 믿음 | |||||
임전무퇴 | 싸움에서 물러나지 않 | |||||
살생유택 | 살생을 가려서 | |||||
무예 '19 | 기마술 | 말을 타는 기술이나 말 위에서 활을 쏘는 기술 마희: 말을 조련하며 즐기는 다양한 놀이 기사: 말을 타고 달리며 활을 쏘는 것 |
||||
궁술 | 활쏘기로써 매우 중요한 무예이자 일종의 교육 활동의 영역 고구려의 경당: 활쏘기 교육 실시 신라의 궁전법: 활 쏘는 능력으로 인재 등용 |
|||||
방응 (응방) |
사나운 매를 길들여 꿩이나 새를 사냥하는 수렵 방법 | |||||
수박 | 수벽타, 수벽치기로 불리며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맨손 무예 | |||||
민속놀이 '18 | 석전 | 돌팔매질, 편전, 편쌈, 돌싸움 돌을 던져 승부를 겨룸 |
널뛰기 | 축판희, 도판희 라고도 불리움 여설들이 즐기던 놀이 중 하나 |
||
추천 | 그네뛰기, 주로 젊은 여성이 즐김 | 풍연 | 연날리기 | |||
각저 | 썰렘, 쎄기유, 삼보, 스모 등으로 불림 두 사람이 맨손으로 잡고 힘을 겨룸 |
쌍륙(육이 두개 있다는 뜻, 악삭) | 2개의 주사위와 30개의 말로 노는 놀이 | |||
격구 | 방희, 폴로, 타구 등의 명칭 말을 타고 막대기로 공을 골대에 넣는 놀이 |
투호 | 화살을 던져 항아리나 병 안에 넣는 놀이 | |||
축국 | 축구, 제기차기, 발로 치는 공놀이 | 저포 | 윷놀이, 나무로 만든 주사위를 던짐 | |||
마상재 | 달리는 말 위에서 재주를 부리는 것 | 위기 | 바둑 |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반응형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한국 체육사 4. 개화기, 일제강점기의 체육) (0) | 2023.03.31 |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한국 체육사 3. 고려, 조선시대의 체육) (1) | 2023.03.30 |
2023년도 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 시행 공고(1·2급 전문·생활·장애인, 유소년, 노인스포츠지도사) (0) | 2023.03.26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사회학 8. 스포츠와 일탈, 9. 미래사회의 스포츠) (0) | 2023.03.24 |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사회학 6. 스포츠와 사회계급/계층, 7. 스포츠와 사회화) (0) | 2023.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