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골프 구술(골프용어 1)
2023년 체육지도자 하계 실기·구술 자격검정 시행 공고(골프 종목 시행 공고문 포함> (tistory.com)
1.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이란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위험한 동물이 있는 상태, 잘못된 그린, 플레이금지구역으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거나 특정한 로컬룰에 따라 구제를 받는 경우의 기준점을 말합니다.
2.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의 기준점
그 볼의 원래의 지점과 가장 가깝지만, 그 지점 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고 요구되는 코스의 구역에 있으며 스트로크에 더 이상 방해가 되지 않는 지점입니다.
3. 개선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위한 잠재적인 이익을 얻기 위하여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 또는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그 밖의 물리적인 상태를 하나라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4. 교체
플레이어가 다른 볼을 인플레이볼이 되게 함으로써 홀 플레이에 사용하고 있는 볼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5. 원래의 볼 대신 다른 볼을 인플레이 한 경우, 그 볼을 교체한 것입니다.
① 원래의 볼이 인플레이볼이었던 경우
② 원래의 볼을 코스에서 집어 올렸거나 그 볼이 분실되었거나 아웃오브바운즈로 갔기 때문에,
원래의 볼이 더 이상 인플레이볼이 아니었던 경우
6. 구제구역
구제구역의 크기는 기준점으로부터 한 클럽 길이 또는 두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으로 제한됩니다.
구제구역은 반드시 일반구역에 있어야 하거나 벙커나 페널티구역에 있어서는 안 되는 경우처럼, 어떤 특정한 코스의 구역에 있어야 합니다.
7. 깃대
플레이어들이 홀의 위치를 볼 수 있도록, 위원회가 홀에 꽂아둔 움직일 수 있는 긴 막대를 말합니다.
깃발과 그 막대에 부착된 그 밖의 모든 물질이나 물체는 깃대에 포함됩니다.
8. 동물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무척추동물을 포함하여, 동물계에 살아있는 모든 개체를 말합니다.
9. 동물이 판 구멍
루스임페디먼트로 규정된 동물이 판 구멍을 제외한, 동물이 지면에 판 모든 구멍을 말합니다.
① 동물이 그 구멍을 팔 때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
② 동물이 그 구멍을 드나든 흔적이나 자국
③ 동물이 땅속으로 구멍을 파느라고 불룩하게 변형된 지면의 모든 부분
10. 드롭
볼을 인플레이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 볼을 손에 들고 공중에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볼을 던지거나 굴리거나 볼에 스핀을 주거나 볼이 정지할 곳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동작을 하지 않음으로써 그 볼이 똑바로 떨어지도록 하여야 하며 그 볼이 지면에 닿기 전에 플레이어의 몸이나 장비를 맞혀서는 안 됩니다.
11. 라운드
라운드란 위원회가 정한 순서대로 18개의 홀 또는 그 이하의 홀을 플레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12. 라이
라이란 볼이 정지한 지점과 그 볼에 닿아있거나 그 볼 바로 옆에 자라거나 붙어있는 모든 자연물,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 코스의 경계물을 아우르는 지점을 말합니다.
13. 레프리
레프리란 위원회로부터 사실상의 문제를 결정하고 규칙을 적용할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14. 루스임페디먼트
① 돌멩이, 붙어있지 않은 풀, 낙엽, 나뭇가지, 나무토막
② 동물의 사체와 배설물
③ 벌레와 곤충, 벌레나 곤충처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동물과 동물이 만든 흙더미
④ 뭉쳐진 흙덩어리 등입니다.
15. 리플레이스
리플레이스란 볼을 인플레이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 볼을 내려놓아 플레이스 하는 것을 말합니다.
플레이어가 인플레이 하려는 의도 없이 볼을 내려놓은 경우, 그 볼은 리플레이스 된 것이 아니므로 인플레이볼이 아닙니다.
16. 마커
마커란 스트로크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스코어카드에 그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기록하고 그 스코어카드를 확인하고 서명하여야 할 책임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17. 마크
마크란 볼이 정지한 지점을 나타내기 위하여 그 볼 바로 뒤나 옆에 볼마커를 놓아두거나 클럽을 들고 그 볼 바로 뒤나 옆의 지면에 그 클럽의 한쪽 끝을 대는 것을 말합니다.
18. 매치플레이
매치플레이란 플레이어나 편이 상대방이나 다른 편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며 한 라운드 이상의 라운드를 플레이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플레이어나 편은 상대방이나 다른 편보다 더 적은 타수로 홀을 끝낸 경우, 그 홀을 이기며 이긴 홀의 수가 남은 홀의 수보다 더 많은 상태로 상대방이나 다른 편을 앞선 경우, 그 매치의 승자가 됩니다.
19. 맥시멈스코어
맥시멈스코어란 플레이어나 편의 홀 스코어를 위원회가 더블 파, 특정한 숫자, 네트 더블 보기 등으로 정해놓은 최대 타수로 한정하는 스트로크플레이의 한 방식을 말합니다.
20. 박힌 볼
박힌 볼이란 플레이어의 직전의 스트로크로 인하여, 플레이어의 볼이 그 볼 자체의 피치 마크 안에 들어간 채 그 볼의 일부가 지면 아래에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21. 벙커
벙커란 모래로 특별하게 조성된 구역으로서, 주로 풀이나 흙이 제거된 채 움푹 꺼진 지형으로 된 구역을 말합니다.
22. 볼마커
볼마커란 티, 동전, 볼마커용으로 만들어진 물건, 그 밖의 자그마한 장비처럼, 집어 올릴 볼의 지점을 마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인공물을 말합니다.
23. 분실
분실이란 플레이어나 플레이어의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한 후 3분 안에 그 볼이 발견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24.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란 다음과 같이 규정된 네 가지 상태를 말합니다.
① 동물이 판 구멍
② 수리지
③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④ 일시적으로 고인 물
25. 상대방
상대방이란 매치에서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매치플레이에만 적용됩니다.
26. 수리지
코스 개량이나 수리, 변경을 위해서 공사를 하고 있는 구역으로 수리지의 경계 안의 모든 지면, 수리지에 뿌리를 둔 풀이나 덤불, 나무 또는 그 안에서 자라거나 붙어있는 모든 자연물과 그러한 자연물들이 수리지의 경계 밖 지면 위로 뻗어나간 모든 부분을 말합니다.
27. 스리블
세 명의 플레이어 각각이 다른 두 명의 플레이어를 상대로 한 별개의 매치를 동시에 플레이하는 매치플레이의 한 방식을 말하며 각 플레이어는 그 두 매치에 사용되는 하나의 볼만 플레이합니다.
28. 스코어카드
스코어카드란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각 홀의 스코어를 기록하는 양식을 말합니다.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홀마다 기록하고 핸디캡 경기의 경우에는 플레이어의 핸디캡을 명시하며 마커와 플레이어는 위원회가 승인한 친필 서명이나 전자인증방식으로 스코어를 확인, 서명하며, 플레이어는 핸디캡 경기에서 자신의 핸디캡을 확인, 서명합니다.
29. 스탠스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준비하고 실행하려고 자세를 잡는 몸과 발의 위치를 말합니다.
30. 스테이블포드
플레이어나 편의 홀 스코어는 그 플레이어나 편의 타수를 위원회가 정해놓은 목표 스코어와 비교하여 점수로 결정되며 모든 라운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플레이어나 편이 그 경기의 우승자가 됩니다.
'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골프 구술(골프용어 3) (0) | 2023.05.22 |
---|---|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골프 구술(골프용어 2) (0) | 2023.05.22 |
2023년 체육지도자 하계 실기·구술 자격검정 시행 공고(골프 종목 시행 공고문 포함> (1) | 2023.05.19 |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골프 구술(골프 규칙 22. 포섬/23. 포볼/24. 팀 경기) (1) | 2023.05.19 |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골프 구술(골프 규칙 20. 라운드 동안 규칙에 관한 문제 해결 하기/21. 개인으로서 플레이하는 그 밖의 스트로크플레이와 매치플레이)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