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에 진심인 사람들 모여라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필기 시험 공부(스포츠 심리학 4. 스포츠수행의 사회 심리적 요인/5. 운동심리학/6. 스포츠 심리상담)
donbuller
2023. 4. 5.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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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포츠수행의 사회 심리적 요인
1) 집단 응집력
① 사회적 태만현상 '21 '20 '18
링겔만 효과 | 집단의 크기가 커질수록 개인 수행의 평균이 감소하는 효과 (집단의 실제 생산성=집단의 잠재적 생산성-잘못된 과정으로 인한 손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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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손실 | 타이밍이 맞지 않거나 잘못된 전략을 구사하면서 생기는 전체 팀의 생산성 저하를 의미 | ||
동기손실 | 집단구성원의 개인성과가 확인이 안 될 때 최대 노력을 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을 의미 | ||
원인 | 할당 전략 | 혼자일 때 더 잘할기 위해 안 함(개인전을 앞두고 단체전을 소홀히 함) | |
최소화전략 | 적은 힘을 써서 목표 달성(비교적 약팀을 상대할 때 적은 힘을 쓰려 함) | ||
무임승차 전략 |
남들의 노력에 편승하려고 함(개인의 노력이 확인이 안 될 때) | ||
반무임승차 전략 |
무임승차하는 사람이 혜택을 얻는게 싫어 역으로 동기가 손실됨 | ||
극복방안 | 1. 개인 노력을 확인하고 인정하며, 사회적 태만 허용 상황을 사전에 규정해야 함 2. 팀 선수와 대화의 시간을 자주 갖고 팀원들에게 개인의 공헌을 강조해야 함 |
② 캐런(Carron)의 팀 응집력 모형 '21 '19
팀 응집력 결정 요인 |
개인 요인 | 개인의 성향, 만족도, 개인차 등 | 4가지 요인이 팀 응집력을 결정하는데 이는 집단에 과제적, 사회적 통합을 유발해 결과적으로 팀과 개인의 성과를 결정함 |
리더십 요인 | 리더십행동, 리더십스타일, 코치와 선수 성격 | ||
환경 요인 | 계약이행의 책임, 조직의 성향 | ||
팀 요인 | 팀 목표, 팀 승부욕, 팀의 능력, 팀의 안정성 |
③ 캐런(Carron)의 팀구축모형
팀환경, 팀구조▶팀과정▶팀응집력(집단응집력) -팀환경요인과 팀구조요인이 서로 작용을 해서 팀과정요인에 영향을 주고 팀과정요인은 팀응집력(집단응집력)에 영향을 준다고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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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환경요인 | 독특성 | 팀이 얼마나 독특한 특성을 갖는가! 동일한 유니폼을 입는 것 |
근접성 | 선수들간에 얼마나 근접해 있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조건이 되어 있는가! 같은 포지션이나 같은 락커를 쓰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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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구조요인 | 역할명료성 | 매주 미팅 후 역할논의를 하는 것 |
팀규범순응 | 규범설정 및 불복종에 대한 지침 마련 | |
팀리더십 | 선수대표를 구성하고 협의하는 과정 | |
팀과정요인 | 개인적희생 | 팀모임에는 필수적으로 참여하는 것 |
목표/목적 | 매주 팀목표를 설정하는 것 | |
협동 | 팀의 체계를 가르치면서 협동을 유발하는 것 | |
상호작용 | 파트너 활동을 많이 하는 것 |
2) 리더십
① 첼라두라(P. chelladura) 다차원리더십 모형 '22 '18
리더십이 경기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데 이 과정을 보면
팀의 전체적인 상황요인, 리더 특성, 구성원의 특성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상황요인은 지도자에게 규정된 행동을 만들어 내고, 구성원들에게 선호된 행동을 만들어냄
리더 특성은 지도자의 실제 행동에 영향을 주고
구성원 특성은 지도자의 선호된 행동에 영향을 줌
지도자의 규정된 행동, 실제 행동, 선호된 행동들이 모여 수행결과를 만들어 내고
그에 따라 선수가 만족하거나 만족하지 않을 수 있음
규정 행동 | 실제 행동 | 선호 행동 | 결과 | |
+ | + | + | 이상적 | |
- | - | - | 자유방임 | |
+ | - | + | 지도자해임 | 지도자가 규정 행동과 선호 행동이 있으나 실제 행동을 하지 않으면 해임 |
+ | + | - | 수행 | 단순히 수행 하는 정도 |
- | + | + | 만족감 |
② 강화와 처벌 전략 '21 '19
바람직한 처벌 행동 지침 |
1. 사람이 아니라 행동 자체를 처벌함 2. 동일한 규칙 위반에 대해서는 동일하게 처리(일관성) 3. 신체활동을 처벌로 활용하거나 개인적 감정을 내세우지 않음 4. 규칙에 대한 처벌 규정은 선수의 의견 반영하여 만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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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내용 | 예시 |
정적 강화 | 좋은 것을 제공하여 행동 빈도를 증가 | 동작을 잘 했을 때 "잘했어 칭찬" |
부적 강화 | 나쁜 것을 제거하여 행동 빈도를 증가 | 동작을 잘 했을 때 추가 훈련 제외 |
정적 처벌 | 나쁜 것을 제공하여 행동 빈도를 감소 | 동작을 못해서 체력 운동 실시 |
부적 처벌 | 좋은 것을 제거하여 행동 빈도를 감소 | 동작을 못해서 후보선수로 제외 |
강화: 좋은 행동을 증가하는 것/처벌: 옳지 않은 행동을 감소하는 것
정적: 주는 것/부적: 뺏는 것
3) 사회적 촉진
① 사회적 지지 유형 '18
정서적(격려), 도구적(웨이트 보조), 정보적(운동방법 조언), 비교동반자(함께 운동), 비교확인(다른 사람 관찰) |
4) 사회성 발달
① 공격성
공격행위 종류 | 적대적 공격: 승리와 관계없이 상대에게 피해를 가함 수단적 공격: 승리를 위해 상대에게 가하는 행동 |
공격성이 심화되는 환경 요소 | 신체적 충돌이 많은 종목일수록, 스코어 차이가 많이 날 때, 원정경기, 팀의 순위가 강등 위기, 시합 초반보다는 경기 진행 후, 경력이 많고 경기 수준이 높을 수록, 남자선수 일수록 |
5. 운동심리학
일반인들이 얼마나 운동을 잘하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다룸
1) 운동의 심리적 효과 '18
열발생 가설 | 운동을 한 뒤 체온이 높아졌다는 정보가 뇌에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반응을 유발하여 다시 이완된 근육이 뇌에 이완감 및 불안감소의 효과를 일으킴 |
모노아민 가설 | 모노아민(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변화로 정서나 특히 우울증과 같은 증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한다는 이론 |
뇌 변화 가설 | 운동이 대뇌피질의 혈관의 밀도와 뇌 능력을 확산시켜 전반적인 뇌의 구조의 변화를 가져와 심리적 인지적 혜택을 얻는다는 이론 |
생리적강인함가설 | 운동을 하는 것은 일종의 스트레스인데 이런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면서 스트레스 자체에 대한 대처능력이 좋아지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면서 불안이 낮아진다는 이론 |
사회심리적 가설 | 운동을 하면서 타인과 상호작용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때 소속감과 즐거움을 느끼며 정서적 효과를 보게 된다는 이론으로 특히 초보자에 경우 효과가 좋음 |
기타 가설 | 엔돌핀 가설, 기분전환 가설, 자신감 가설, 기대 가설, 인류학적 가설, 상호작용 가설 등 |
2) 운동실천 중재전략 '21
행동수정 전략 | 1. 의사결정 단서 제공 2. 출석상황 공공장소 게시 3. 보상 제공 4. 피드백 제공 |
인지행동 전략 | 1. 목표 설정 2. 일지 작성 3. 운동 계약서 작성 4. 운동 강도 모니터링 |
내적동기 전략 | 1. 즐겁게 운동하도록 함 2. 몰입 체험 유도 |
3) 운동심리 이론 '22' 21 '20 '18
합리행동 | 개인이 가지고 있는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개인의 의도에 영향을 주고 이 의도가 운동 행동을 유발한다는 이론 |
계획행동 | 개인이 가지고 있는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개인의 의도에 영향을 주고 이 의도와 더불어 개인이 행동에 대해 갖는 자기조절감 같은 행동통제 인식이 운동행동을 유발한다는 이론 |
건강신념 | 운동이 개인에게 주는 혜택요인과 방해요인을 인식하여 질병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운동의 실천까지 이루어진다는 이론 혜택요인을 많이 알려줄 수록 운동을 더 많이 할 가능성이 높아짐 |
자기효능감 | 4가지 조건(성공경험, 간접경험, 언어적 설득, 신체· 정서 상태)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고 이것이 운동행동 및 인지와 정서에 영향을 끼친다는 이론 |
변화단계 | 운동 수행에서는 일정한 단계를 모이며 해당 단계에 맞는 전략을 활용해야한다는 이론 | |||
단계 | 운동 여부 |
특징 | 중재 전략 | |
무관심 | 운동X | 6개월 내 시작 의도 없음 | 혜택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상담 | |
관심 | 운동X | 6개월 내 시작 의도 있음 | 실천에 대한 방법 강구해야 함 일과에 운동 시간을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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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 운동O | 가이드 라인 못 채움(주3회) 1개월 내 채울 생각 |
실질적 도움을 주어야 함 회비제공, 동료매칭, 시간조정, 목표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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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 운동O | 가이드 라인 채움 운동기간 6개월 이전 |
퇴보하지 않게 조심해야 함 실천의 방해 요인 제거, 운동 계약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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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 | 운동O | 가이드 라인 채움 운동기간 6개월 이후 |
유지 및 하락 조심, 운동 상황 대비 웰빙 느낌 만들기, 멘토 역할 해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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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 '22 | 물리적 환경, 지역 사회 정부 등 다른 차원의 요인을 고려해야 함 |
6. 스포츠 심리상담
1) 스포츠심리상담의 개념 '22 '21' '20 '19
심리상담사의 역할 |
공감, 라포(친밀성), 내담자와 개인적 관계를 맺어선 안됨,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 관심, 상호협력 해야 함, 인간적 성장과 경기력 향상, 상담의 과정 안내 |
상담 윤리 과정 | 내담자(상담받는 사람)의 개인차를 존중해야함, 인정받은 지식과 기법을 제공해야함, 내담자의 이익을 최우선해야 함, 필요에 따라 다른 전문가에게 이양함, 지인을 상담하지 않음 |
아동 발달 평가 및 심리상담 | 탐색의 시간 부여, 평가보다는 대화 또는 놀이 등의 단어 사용, 공감대 형성 |
심리기술훈련방법 | 경기력 향상에 즉각적 도움이 안 됨, 평소 연습과 통합해야 함, 심상-루틴, 사고조절 등의 심리기법 활용, (연령, 성별, 경기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순수들에게 적용 가능 함 |
상담자 활용 기법 | 적극적 경청, 관심집중, 신뢰(라포) 형성, 공감적 이해 |
2) 기타 출제 내용 '22 '21
각종 검사 | ABQ | 레디케(Raedeke)의 탈진 검사, 3가지 요소 측정(성취감 저하, 정서적 신체적 소진, 평가절하) |
SCQ | 마틴스(Martens), 스포츠응집력 측정, 비슷한 측정도구(SCI, TCQ, GEQ 등), 평상 시 측정 | |
SCAT | 스포츠 경쟁불안 측정도구, 아동용과 성인용 구분, 평상 시 측정 | |
CSAI-2 | 마틴스(Martens), 특성불안 측정, 신체적· 인지적 상태불안과 자심감, 시합 전 측정 | |
16PF | 카텐(Cattell)의 성격질문지로 16개의 성격 요인으로 질문지 구성 |
대부분의 검사는 운동경기 중에 하면 불안 수준을 높이기 때문에 보통은 경기가 없을 때 경기 전, 평상시에 하게 됨
CSAI-2의 경우 시합 전에 측정하기 때문에 특이성이 있어서 시험 출제 가능성 높음
위계적 신체 자기 개념 |
스포츠 유능감 | 신체적 컨디션 | 신체적 매력 | 신체의 힘 |
운동 기술 능력, 학습능력 자신감 등 |
신체적 상태, 또는 운동을 유지할 수 있는 신체 능력 | 체격이나 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 | 자신의 체력(근력 등)의 수준 |
나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자기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자기 자신의 신체에 대한 자기 개념을 다룸
<출처: 헝그리스포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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